'매너캡'으로 식사 중 비말 차단..남양주시, 10만장 배포

황진우 입력 2020. 12. 28. 21:55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사회적 거리두기 때문에 만남을 최소화하더라도 어쩔 수 없이 누군가와 식사를 하며 대화를 나눌 때가 있습니다.

이 때 비말이 확산되지 않을까 우려하시는 분들 많으셨을 텐데요.

한 지자체에서 작은 대안을 제시했습니다.

황진우 기자가 보도합니다.

[리포트]

한 음식점에서 점심 식사를 함께하고 있는 손님들.

왼손으로 뭔가를 들고 입과 코를 가리고 있습니다.

식사 전 식당에서 나눠 준 '매너캡' 입니다.

음식을 집어 먹을 때는 입 앞에서 잠시 치우고 씹거나 씹으면서 말할 때는 입을 가려 비말이 밥상으로 튀는 것을 막는 용도입니다.

가리면서도 상대방이 입을 볼 수 있도록 입 주변을 투명하게 만들었습니다.

[박서희/경기도 남양주시 : "입 모양이 보이다 보니까 서로의 대화 내용이나 감정을 느낄 수 있어서 더 편리한 것 같습니다."]

사실, 음식점 안에서도 음식물을 섭취할 때를 제외하고는 마스크를 의무적으로 착용해야 합니다.

하지만, 음식물을 씹으면서 대화하는 경우가 있고 그때는 마스크를 쓰지 않는 경우가 많다 보니 한 지자체에서 대안으로 고안해 낸 겁니다.

[조광한/경기 남양주시장 : "마스크 착용이 순간적으로 쉽지 않을 때 보조 기능으로 이용하면 충분히 효과를 누릴 수 있지 않을까 하는 그런 기대가 있는 것이죠."]

특히, 가족 간 감염이 증가하고 있는 만큼 집 안에서 가족들과 식사할 때도 비말 차단 효과를 거둘 수 있을 것으로 보입니다.

경기 남양주시는 시 예산으로 일단 10만 장을 만들어 관내 대형 음식점에 배포했는데, 효과가 있는 것으로 판단되면 더 제작해 시민들에게 나눠 줄 방침입니다.

KBS 뉴스 황진우입니다.

촬영기자:허수곤/영상편집:김민섭

황진우 기자 (simon@kbs.co.kr)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