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통령도 재가한 갑질 외교관 정직..법원 "징계권 남용"

이창환 2020. 12. 29. 07: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갑질 의혹을 빚었던 도경환 전 주말레이시아 대사가 자신에게 내려진 정직 3개월 처분이 부당하다며 낸 소송을 법원이 받아들였다.

그러면서 "30년 이상 아무런 징계 전력 없이 공무원으로 근무해온 도 전 대사에게 최종적으로 인정된 위 징계사유만으로 곧바로 중징계에 해당하는 정직 3개월의 징계를 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판단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배우자 예산 부당사용 및 갑질 의혹
소청심사위서 정직 3개월 감경 처분
法 "사유는 인정하나 재량 일탈·남용"
[서울=뉴시스]이종철 기자 = 도경환 전 주말레이시아대사가 지난해 10월21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외교통일위원회 종합국정감사에 증인으로 출석하여 답변을 하고 있다. 2019.10.21. jc4321@newsis.com

[서울=뉴시스] 이창환 기자 = 갑질 의혹을 빚었던 도경환 전 주말레이시아 대사가 자신에게 내려진 정직 3개월 처분이 부당하다며 낸 소송을 법원이 받아들였다. 법원은 징계 사유를 인정하면서도 이 사건 징계는 재량권을 일탈·남용했다고 판단했다.

29일 법원에 따르면 서울행정법원 행정7부(부장판사 김국현)는 도 전 대사가 외교부장관을 상대로 "정직 3개월 처분을 취소해달라"며 낸 소송에서 원고 승소 판결했다.

외교부 감사관실은 지난해 1월 도 전 대사의 혐의사실을 확인, 중앙징계위원회에 중징계 의결을 요구했다. 징계위는 해임 의결 후 제청했고, 문재인 대통령은 도 전 대사를 해임했다.

인사혁신처 소청심사위원회는 같은 해 9월 도 전 대사에 대한 징계 사유 중 일부는 인정되지 않는다며 해임 처분을 정직 3개월 처분으로 감경했다.

조사 결과 도 전 대사에게 인정된 최종적인 징계 사유는 ▲배우자의 행사용 식재료 예산에 대한 부당사용 ▲공관원들에 대한 갑질 등이다.

도 전 대사의 배우자 A씨는 2018년 4월부터 12월까지 20회에 걸쳐 행사용 식재료 구매 시 금액을 부풀려 회계처리 하고, 이를 부부의 일상 식재료로 제공받아 예산을 부당 사용한 것으로 조사됐다.

또 도 전 대사는 나무 관리를 맡은 공관원에게 '나뭇잎이 눈에 띄게 떨어지면 급여를 차감하고, 나무가 죽으면 사비 처리하라', '지금 2아웃이고 한 번 더 실수하면 3진 아웃' 등의 말을 한 것으로 알려졌다.

아울러 매주 일요일 개인 종교행사에 참석하기 위해 관저 근무자에게 사적인 운전을 지시하고, 직원들에게 출입문을 열어달라는 과도한 의전을 요구했다고 한다.

도 전 대사는 자신에게 내려진 정직 3개월 처분에 불복해 이 사건 소송을 제기했다. 그는 소송 과정에서 징계 사유가 인정되지 않는다는 취지 주장을 폈다.

이에 대해 법원은 도 전 대사에 대한 징계 사유가 모두 인정된다면서도, 징계 재량을 일탈·남용한 것이라고 판단했다.

재판부는 "이 사건 처분의 전제로 삼은 징계사유는 모두 인정된다"며 "이는 도 전 대사가 성실의무, 품위유지의무를 위반한 것에 해당한다"고 설명했다.

다만 "정직 3월을 정한 이 사건 처분은 징계양정을 하면서 지키거나 고려해야 할 징계기준, 감경사유, 개별 양정요소 간의 비례성 등을 올바르게 준수하고 참작했다고 보기 어렵다"고 판시했다.

이어 "어떤 이유로 도 전 대사에게 징계기준 4단계 중 2번째로 중한 기준을 적용한 것인지 알 수 없다"며 "이에 대해 명확하게 결정하지 않고 징계기준을 적용하려는 것은 정해진 기준을 무의미하게 하는 것에 다름없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30년 이상 아무런 징계 전력 없이 공무원으로 근무해온 도 전 대사에게 최종적으로 인정된 위 징계사유만으로 곧바로 중징계에 해당하는 정직 3개월의 징계를 하는 것은 과도하다"고 판단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leech@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