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선패배' 트럼프, 미국인이 존경하는 남성 1위..바이든 3위<갤럽>

류지복 2020. 12. 30. 01: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대선에서 패배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해 미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남성으로 꼽혔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9일(현지시간) 나왔다.

여론조사기관 갤럽이 지난 1~17일 미국의 성인 1천18명을 대상으로 한 '가장 존경하는 남성' 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18%의 응답률로 수위를 차지했다.

갤럽의 74차례 연례 조사에서 현직 대통령은 60번이나 1위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제일 많이 꼽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년 수위 차지한 오바마에 처음 앞서.."공화 지지층 압도적 지지"
미셸 오바마는 '존경하는 여성' 3년 연속 1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 [EPA=연합뉴스]

(워싱턴=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 대선에서 패배한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올해 미국인이 가장 존경하는 남성으로 꼽혔다는 여론조사 결과가 29일(현지시간) 나왔다.

여론조사기관 갤럽이 지난 1~17일 미국의 성인 1천18명을 대상으로 한 '가장 존경하는 남성' 조사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이 18%의 응답률로 수위를 차지했다. 갤럽은 1946년부터 매년 이 조사를 해왔다.

2위는 15%가 응답한 버락 오바마 전 대통령이었다. 오바마 전 대통령은 12년간 1위를 달렸지만 올해 트럼프 대통령에게 밀렸다.

갤럽은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해 오바마 전 대통령과 동률이었지만 올해는 앞섰다"며 18%의 응답률은 역대 최고인 드와이트 아이젠하워 전 대통령과 동률이라고 설명했다.

버락 오바마 전 미국 대통령 [AP=연합뉴스]

3위에는 6%의 조 바이든 대통령 당선인이 올랐고, 이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사태 속에 두각을 드러낸 앤서니 파우치 미국 국립알레르기·전염병 연구소장(3%), 프란치스코 교황(2%) 순이었다.

또 테슬라의 일론 머스크 최고경영자, 버니 샌더스 상원의원, 빌 게이츠 마이크로소프트 공동창업자, 르브론 제임스 미국프로농구(NBA) 선수, 티베트의 정신적 지도자 달라이 라마가 각각 1%로 상위 10위에 이름을 올렸다.

갤럽은 공화당 지지층의 48%가 트럼프 대통령을 압도적으로 꼽은 반면 민주당 지지층은 오바마 전 대통령과 바이든 당선인 등 선택지가 갈린 것이 영향을 미쳤다고 봤다.

갤럽의 74차례 연례 조사에서 현직 대통령은 60번이나 1위를 차지할 정도로 가장 존경하는 인물로 제일 많이 꼽혔다. 다만 트럼프 대통령의 경우 2017~2018년 모두 오바마 전 대통령에게 밀렸다.

트럼프 대통령은 사업가 시절을 포함해 지금까지 모두 10차례 '톱10'에 들었다. 바이든 당선인은 2018년에 이어 이번이 두 번째다.

톱10에 가장 자주 이름을 올린 이는 2018년 별세한 빌리 그레이엄 목사(61번)였고, 다음으로 로널드 레이건 전 대통령(31번), 지미 카터 전 대통령(29번) 순이었다.

조 바이든 미국 대통령 당선인 [AP=연합뉴스]

가장 존경하는 여성으로는 오바마 전 대통령의 부인 미셸 오바마 여사가 10%의 응답률로 2018년 이후 3년 연속 1위에 올랐다.

2위는 첫 유색인종 여성 부통령에 당선된 카멀라 해리스 당선인으로, 6%의 득표율을 얻어 처음 '톱10'에 진입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부인 멜라니아 트럼프 여사(4%), 방송인 오프라 윈프리(3%)가 뒤를 이었고,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 힐러리 클린턴 전 미 국무장관, 알렉산드리아 오카시오-코르테스 미 하원의원, 엘리자베스 2세 영국 여왕이 각각 2%의 응답률이 나왔다.

트럼프 대통령이 임명한 에이미 코니 배럿 연방대법관과 스웨덴 출신의 청소년 환경운동가 그레타 툰베리도 1% 득표율로 상위 10위에 들었다.

가장 존경하는 여성 '톱10'에는 엘리자베스 2세 여왕이 제일 많은 52차례 이름을 올렸고, 마거릿 대처 전 영국 총리(34회), 오프라 윈프리(33회), 힐러리 클린턴 전 장관(29회)이 뒤를 이었다.

미셸 오바마 여사 [EPA=연합뉴스]

jbryoo@yna.co.kr

☞ 코로나에도 줄 선 골목식당 돈가스집 '연돈'…결국
☞ 설민석, 논문표절 논란에 방송 하차…"연구 게을리했음…"
☞ '호주 때리다 얼어죽겠다' 제 발등 찍은 중국 상황
☞ 기생충인가? 오징어 내장서 툭 튀어나온 이것의 정체
☞ 홍정욱 "리더의 조건은…" 정계 복귀 시사?
☞ 현 마포구의원, 심야 파티룸서 '5명 모임' 하다가…
☞ 패션계 거장 피에르 가르뎅 영면에 들다
☞ '주거침입' 캥거루에 펀치 날렸지만 두발차기 반격에 그만…
☞ 집안에서 담배 피우려 라이터 켰다 '펑'…전신3도 화상
☞ '여친이 미워한 딸 살해혐의' 아빠는 어떻게 무죄 받았나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