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항모·F-35B 운명 가른다..오늘 합동참모회의서 논의

김귀근 입력 2020. 12. 30. 07: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군 당국은 30일 원인철 합참의장 주관으로 합동참모회의를 개최해 해군의 경항공모함(다목적 대형수송함-Ⅱ) 건조와 수직이착륙 전투기(F-35B) 사업 방향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이번 회의에서 경항모 건조를 비롯해 이 함정에 탑재할 수직이착륙 전투기로 유력한 F-35B에 대한 소요(연구개발 또는 구매) 결정이 이뤄지면 내년 중에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국방중기계획에 예산이 반영돼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해군의 경항공모함 (서울=연합뉴스) 국방부가 공개한 경항공모함 예상 그래픽. 한국형 경항모는 미국의 아메리카급 강습상륙함과 외형이 유사할 것으로 관측된다. [국방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김귀근 기자 = 군 당국은 30일 원인철 합참의장 주관으로 합동참모회의를 개최해 해군의 경항공모함(다목적 대형수송함-Ⅱ) 건조와 수직이착륙 전투기(F-35B) 사업 방향을 논의할 것으로 알려졌다.

정부의 한 소식통은 "합참이 오늘 오후 합동참모회의를 개최해 경항모 사업 방향 등을 논의할 것으로 안다"면서 "이 과정에서 경항모에서 운용할 수직이착륙 항공기 문제도 협의할 것 같다"고 밝혔다.

원 의장이 주관하는 합동참모회의에는 남영신 육군·부석종 해군·이성용 공군참모총장, 이승도 해병대사령관 등이 참석한다.

이번 회의에서 경항모 건조를 비롯해 이 함정에 탑재할 수직이착륙 전투기로 유력한 F-35B에 대한 소요(연구개발 또는 구매) 결정이 이뤄지면 내년 중에 5년 단위로 수립하는 국방중기계획에 예산이 반영돼 본격적인 사업이 시작된다.

그러나 회의에서 이들 사업에 대한 타당성 연구가 더 필요하다는 쪽으로 결론 나면 사업 조기 착수는 불투명해진다. 군 관계자들이 이번 회의 결과를 주시하는 것도 이런 이유에서다.

이와 관련, 지난 2일 국회에서 의결된 내년도 국방예산 52조8천401억 원 가운데 경항모 건조사업과 관련한 예산은 연구용역비 1억 원만 반영됐다. 이는 국회 국방위원회가 향후 토론회 등을 열어 여론을 더 수렴하고 국민적 공감대 형성이 필요하다는 취지로 반영한 예산이다.

앞서 방위사업청은 경항모 건조를 위해 내년도 예산으로 101억 원을 요구했으나 전액 삭감됐다.

해군의 경항모는 국방부가 작년 8월 '2020∼2024년 국방중기계획'에서 '다목적 대형수송함-Ⅱ' 개념설계 계획을 반영하면서 공식화됐다. 이어 지난 8월 '2021∼2025년 국방중기계획'에 개념설계와 기본설계 계획을 반영했다.

경항모 건조와 F-35B 도입 여부를 놓고 찬반 여론은 갈린다.

국회 국방위원들 간에도 경항모 건조에 대한 시각차가 있고, 공군 일각에서는 F-35B보다는 F-35A 전투기를 추가 도입해야 한다고 주장한다.

시민단체 '평화와 통일을 여는 사람들'은 지난달 청와대 앞에서 경항모 건조와 F-35B 도입 중단 촉구 시위를 한 데 이어 이날은 서울 용산 국방부 청사 앞에서 1인 시위를 할 계획이다.

이 단체는 "합동참모본부는 항공모함 소요를 확정한 데 이어 오늘 오후 합동참모회의를 열고 항공모함에 탑재할 수직이착륙 전투기(F-35B) 관련 소요도 확정할 예정"이라며 "항공모함과 F-35B는 필연적으로 미국의 인도태평양 전략 수행에 동원될 것"이라고 주장하면서 사업 폐기를 촉구했다.

threek@yna.co.kr

☞ 고객이 종업원에 음료수 집어던진 후 일어난 놀라운 일
☞ 홍진영 "음악저작권료, 부가가치보다 매우 저평가"
☞ 김대리는 왜 술만 마시면 목소리가 커질까
☞ "고마워요 엘멘초" 마약조직 선물에 감사인사하는 아이들
☞ 코로나에도 줄 선 골목식당 돈가스집 '연돈'…결국
☞ 국민 마음 몰라도 너무 몰라…역풍 맞은 이 시국 정책 홍보
☞ '호주 때리다 얼어죽겠다' 제 발등 찍은 중국 상황
☞ 기생충인가? 오징어 내장서 툭 튀어나온 이것의 정체
☞ 설민석, 논문표절 논란에 방송 하차…"연구 게을리했음…"
☞ 홍정욱 "리더의 조건은…" 정계 복귀 시사?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