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업금지·제한 소상공인 간단 신청만으로 3차지원금 지급

박용주 입력 2020. 12. 30. 14:06 수정 2020. 12. 30. 15:2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영업이 금지되거나 제한된 소상공인들은 간단한 신청만으로 피해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안내 문자를 받으면 온라인으로 지원금 지급에 동의하고 계좌번호를 입력하는 수준이다.

코로나19 3차 확산에 따른 집합금지·제한 업종의 경우 각 지자체가 대상업체에 대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증빙 등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피해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의미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내문자 받으면 온라인 신청 절차 거쳐야
기획재정부 안도걸 예산실장 [연합뉴스 자료사진. 기획재정부 제공. 재판매 및 DB 금지]

(세종=연합뉴스) 박용주 기자 =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확산으로 영업이 금지되거나 제한된 소상공인들은 간단한 신청만으로 피해지원금을 받을 수 있다.

안내 문자를 받으면 온라인으로 지원금 지급에 동의하고 계좌번호를 입력하는 수준이다.

기획재정부 안도걸 예산실장은 30일 MBC 라디오 '김종배의 시선집중'에 출연해 이같이 밝혔다.

집합금지나 집합제한 업종 소상공인의 경우 본인이 신청을 안 해도 지원해주는 것이냐는 진행자의 질문에 안 실장은 "그렇다"고 답변했다.

코로나19 3차 확산에 따른 집합금지·제한 업종의 경우 각 지자체가 대상업체에 대한 자료를 보유하고 있으므로 별도의 증빙 등 절차를 거치지 않아도 피해지원금을 지급한다는 의미다.

다만 정부가 안내문자를 보내면 대상자들이 온라인으로 신청 의사를 표시하는 간략한 절차는 거쳐야 한다. 지원금 지급에 동의하고 계좌번호를 입력하는 등 절차를 의미한다.

정부가 29일 발표한 맞춤형 피해대책은 영업 제한 소상공인에 200만원을, 금지 업종에는 300만원을 지급하는 내용을 담고 있다. 영업 제한·금지 소상공인은 총 105만명에 달한다.

[그래픽] 소상공인 버팀목 자금 Q&A (서울=연합뉴스) 장예진 기자 = 정부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재확산으로 타격을 입은 소상공인과 고용 취약계층 등에 현금으로 지원금을 주는 내용의 맞춤형 피해지원 대책을 29일 발표했다. jin34@yna.co.kr 페이스북 tuney.kr/LeYN1 트위터 @yonhap_graphics

안 실장은 "일반 업종은 매출이 감소했다는 사실을 확인해야 한다"면서 "정부가 가진 여러 과세정보나 행정정보를 이용해 대상자를 사전에 선별하고 해당된다는 고지서를 보내면 (대상자들이) 온라인으로 신청하면 바로 받을 수 있다"고 설명했다.

올해 매출이 지난해보다 감소한 연 매출 4억원 이하 소상공인은 약 280만명으로 추정된다. 이들은 100만원의 피해 지원금을 지급받는다. 단 이들은 추후 매출이 증가한 것으로 확인되면 지원금을 환수당할 수 있다.

화물차나 전세버스 기사도 지원금 지급 대상이 될 수 있냐는 질문에 대해 안 실장은 "특정 사업장에 전속되지 않는 자영업 성격을 가진 분들은 특고(특수고용직)에 대한 고용안정자금(50만~100만원)을 지원한다"면서 "특정 회사에 소속된 경우 보용보험 대상이기 때문에 실업급여나 직업훈련을 받을 수 있다"고 답변했다.

안 실장은 "올해 4차 추가경정예산 상의 (소상공인 대상) 새희망자금과 특고 대상의 긴급고용안정지원금을 집행한 데이터가 있으므로 이미 받은 사람들의 상황변화만 추가로 체크하면 큰 어려움 없이 (지원금) 대상자를 선별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한다"고 말했다.

speed@yna.co.kr

☞ 고객이 종업원에 음료수 집어던진 후 일어난 놀라운 일
☞ 시골 주택 침입해 성폭행한 남성, 다른 사건 동일범 의심에도…
☞ 82년간 다락방에 방치했던 꽃병이 무려 20억!
☞ 무면허 음주운전 걸리자 쌍둥이 동생 면허증 제시한 형 결국
☞ 故박원순 텔레그램 공개…"이 파고는 넘기 힘들 것 같다"
☞ "갸름한 얼굴·넓은 이마·작은 입술"…한국인이 좋아하는 얼굴
☞ 상공에서 멈춘 중국 롤러코스터…"걸어서 내려오세요"
☞ 국민 마음 몰라도 너무 몰라…역풍 맞은 이 시국 정책 홍보
☞ 홍진영 "음악저작권료, 부가가치보다 매우 저평가"
☞ 코로나에도 줄 선 골목식당 돈가스집 '연돈'…결국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