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총리 "의사국시 재시험, 정부 내 이견 없다..대통령도 같은 생각"

이보희 2021. 1. 1. 15: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정부가 의사 국가시험(국시) 실기시험을 상·하반기로 나눠 실시해 지난해 국시 응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이 시험을 치를 수 있게 한 조치와 관련해 "정부 내 이견은 없다"고 밝혔다.

앞서 보건복지부는 31일 정례 브리핑에서 2021년도 의사 국시 시행 방안과 관련해 "내년 의사 국가고시 실기 시험을 상·하반기로 나눠 2회 실시하기로 하고, 상반기 시험은 1월 말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국민 이익 위해 결단"

[서울신문]

지난 8월 20일 서울 종로구 서울대병원 본관 앞에서 서울대 의대 3학년인 한 학생이 전공의 파업을 지지하는 1인 시위를 하고 있다. 전공의 파업에 맞춰 의대생들은 동맹휴학에 돌입했고, 국가고시 거부도 결정했다. 연합뉴스

정세균 국무총리는 1일 정부가 의사 국가시험(국시) 실기시험을 상·하반기로 나눠 실시해 지난해 국시 응시를 거부한 의대생들이 시험을 치를 수 있게 한 조치와 관련해 “정부 내 이견은 없다”고 밝혔다.

정 총리는 이날 SBS라디오 ‘이철희의 정치쇼’에 출연 ‘국시 거부 의대생들에게 재시험 기회를 주는 것에 대해 문재인 대통령과 이견이 없느냐’, ‘대통령도 같은 생각이냐’는 질문에 “그렇다”고 답했다.

그는 “저는 정치가 여론을 매우 중시해야 된다고 생각하지만, 열의 한둘은 경우에 따라선 여론과 관계없이 어떤 것이 국민의 이해관계에 맞느냐, 어떤 것이 국익에 합치하느냐에 따라 결단을 해야 되는 게 정치의 영역”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이 문제는 국민의 여론을 따를 것이냐, 아니면 2700명이라고 하는 의사의 공급을 1년 동안 늦출 것이냐”라며 “지금 코로나19 상황도 그렇고, 공공의료가 충분하지 않다. 그런데 여론 때문에 2700명의 의사 배출을 1년을 지연시킨다고 하는 것은 선택하기 어려운 부분이다. 국민의 걱정을 잘 알지만 국민의 이익을 위해 결단할 필요가 있다고 생각했다”고 말했다.

정 총리는 ‘공공의료 확충을 위한 대화를 하고 있느냐’는 물음에 “당연히 대화를 하고 있다”며 “지금 의정협의가 이미 시작됐다. 원래 국가적인 차원에서 필요한 공공의료 확충이나 의료인들의 양성, 의료인들이 겪고 있는 여러 가지 문제 해결 부분에 대해서는 원래대로 지금 논의가 진행이 되고 있고, 앞으로 그대로 실천을 할 것”이라고 밝혔다.

머리 숙인 대학병원장들 - 주요 대학병원장들이 8일 정부서울청사에서 코로나19 상황에서 의대생들이 의사 국가고시에 응시하지 않아 의료 공백 우려를 야기한 것에 대해 사과하는 성명을 발표하는 도중 고개를 숙이고 있다. 오른쪽부터 김영훈 고대의료원장, 김영모 인하대의료원장, 김연수 서울대병원장, 윤동섭 연세대의료원장.박윤슬 기자 seul@seoul.co.kr

앞서 보건복지부는 31일 정례 브리핑에서 2021년도 의사 국시 시행 방안과 관련해 “내년 의사 국가고시 실기 시험을 상·하반기로 나눠 2회 실시하기로 하고, 상반기 시험은 1월 말 시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그간 의사 국시 실기시험은 하반기에만 치러져 왔는데 시험 기회를 한 차례 더 늘린 것이다.

복지부는 이번 조치는 국민의 생명과 환자 안전을 우선으로 고려해 내린 결정이라고 강조했다. 의대생들이 의대 정원 확대, 공공의대 신설 등 정부 정책에 반발해 실기시험 응시를 거부하면서 내년도 신규 의사는 물론 공중보건의(공보의)까지도 부족해질 것이라는 우려가 나오자 대책 마련에 나선 것.

복지부는 “당초 인원 3200명과 응시 취소자 2700여 명을 합쳐 6000여 명을 대상으로 실기 시험을 진행해야 함에 따라 시험 기간 장기화 등 시험 운영 부담을 완화하기 위한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보희 기자 boh2@seoul.co.kr

▶ 밀리터리 인사이드 - 저작권자 ⓒ 서울신문사 -

Copyright © 서울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