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19 유행 분기점 임박..감염 재생산지수 1에 근접"

김예나 2021. 1. 2. 11:5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정부는 지금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을 억제하고 확산세의 향방을 바꿀 수 있는 '마지막 고비'라고 강조했다.

이르면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연일 1천명 안팎에서 정체된 양상을 보이는 환자 증가세를 확실하게 감소세로 돌려놓아야 한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겨울철·변이 바이러스 등 위험요인..앞으로 2주간 '고비'"
"1월 확진자 감소 시 이후 백신·치료제 통해 상황 안정 기대"
브리핑하는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 (서울=연합뉴스) 서명곤 기자 =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이 2일 오전 정부서울청사에서 수도권의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와 비수도권의 2단계 조치를 오는 17일까지 2주 더 연장키로 했다고 밝히고 있다. seephoto@yna.co.kr

(서울=연합뉴스) 김예나 기자 = 정부는 지금이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3차 대유행'을 억제하고 확산세의 향방을 바꿀 수 있는 '마지막 고비'라고 강조했다.

이르면 2월부터 코로나19 백신 접종이 시작되는 만큼 연일 1천명 안팎에서 정체된 양상을 보이는 환자 증가세를 확실하게 감소세로 돌려놓아야 한다는 게 정부 입장이다.

권덕철 중앙재난안전대책본부 1차장(보건복지부 장관)은 2일 브리핑에서 '사회적 거리두기' 단계 연장 조처를 설명하며 "앞으로 2주가 우리 방역 체계를 확고히 할 수 있고 환자 수를 줄여갈 수 있는 시기"라고 말했다.

권 1차장은 잇단 거리두기 조처와 연말연시 특별방역 대책의 효과가 서서히 나타나고 있다고 진단했다.

실제로 수도권의 주말 휴대전화 이동량은 지난달 12∼13일 2천449만건 이후 2천443만건, 2천360만건으로 줄어들며 코로나19 유행 이래 최저 수준을 나타냈다. 이는 대구·경북의 유행 당시 최저치(2천451만건)보다 적은 것이다.

권 1차장은 "계속 커지던 환자 증가율이 둔화하고 있으며 최근 2주간 전국의 코로나19 신규 확진자는 1천명 내외에서 정체 중"이라며 "감염 재생산지수도 1에 근접하고 있다"고 말했다.

감염 재생산지수는 확진자 1명이 주변의 몇 명을 감염시키는지 전파력을 나타내는 지표다. 이 수치가 1을 넘으면 확산세가 지속되고, 1 아래로 떨어지면 확진자 발생이 억제된다.

그는 "앞으로 환자 발생 추이가 다시 상승하느냐, 아니면 반전해서 감소세로 접어드느냐 하는 매우 중요한 분기점이 임박해있다"며 "어떤 방향으로 가느냐에 따라 새해 상황이 달라질 것"이라고 내다봤다.

권 1차장은 현 상황에서 코로나19 방역을 어렵게 하는 위험 요소가 많아 더욱 주의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그는 "계절적으로는 바이러스의 활동량이 강한 겨울철을 두어 달 더 견뎌내야 한다. 또, 외국에서는 전파력이 높은 변이 바이러스가 새롭게 나타나고 있는데 자칫 유행이 커진다면 방역·의료체계가 견디기 어려워진다"고 우려했다.

'새해에는 코로나19 종식되길' (서울=연합뉴스) 김인철 기자 = 2021년 새해 첫 날인 지난 1일 오전 서울역 광장에 마련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임시 선별 검사소에서 한 의료진 모습. yatoya@yna.co.kr

다만, 그는 올해를 '백신과 치료제 활용이 가능해지는 해'라고 언급하면서 코로나19를 통제할 수 있다는 기대감을 드러냈다.

그는 "우리도 5천600만 명분의 백신을 확보했으며 2월부터는 접종이 시작될 예정이다. 비슷한 시기에 항체 치료제도 활용할 수 있게 된다"면서 올해 1월을 '마지막 고비'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코로나19 유행이 정체된 상황을 넘어 감소세로 전환해 이번 한 달을 보낼 수 있다면 예방 접종과 치료제를 활용하는 시기까지 안정적으로 상황을 통제할 수 있게 될 것"이라고 부연했다.

권 1차장은 새해부터 이뤄지는 방역 조처와 관련해 "새해 시작부터 어렵고 힘든 부탁을 드리게 돼 무척 송구하다"면서도 "앞으로 2주간 최선을 다한다면 분명히 지금의 3차 유행은 정점을 지나 축소되는 방향으로 반전될 것"이라고 밝혔다.

yes@yna.co.kr

☞ '우한 코로나' 고발한 의사의 계속된 불행…한 눈 멀어
☞ 서울 종로 유명 중식당 하림각 돌연 영업 중단 이유
☞ “약 먹이고 성추행” 스타 디자이너 충격적 ‘미투’
☞ "최고의 커플" 현빈-손예진 열애…일본 반응은
☞ 북한을 대표하는 지역 특산물·음식 '10가지'
☞ 남양유업 창업주 외손녀 황하나, 이번엔 절도 혐의
☞ "소처럼 일했는데 벼락거지" 무주택 신세 면할까
☞ 뉴이스트 아론, 불안증세로 활동 중단
☞ 백신 맞는 순간 숟가락 툭!…유리 겔러 마술
☞ 오비이락?…"산타 방문뒤 요양원서 코로나로 20여명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