백신 접종간격 늘린 영국, '백신 혼용' 지침까지..의학계 반발(종합)

이영섭 2021. 1. 2. 12:11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2회차 접종간격 4주→12주.."서로 다른 백신 혼용 가능" 지침도
초기접종자 확대 목적이지만 영국의학협회 등 의료계는 비판 성명
미국도 접종간격 연장 검토..파우치 "난 찬성 안해..하던대로 할 것"
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 근무자들 격려하는 찰스 영국 왕세자 (글로스터셔 AP=연합뉴스) 찰스 영국 왕세자가 지난달 17일(현지시간) 잉글랜드 글로스터셔의 한 왕립병원에 마련된 신종코로나바이러스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센터를 방문해 근무하는 일선 의료진을 격려하고 있다. jsmoon@yna.co.kr

(서울=연합뉴스) 이영섭 기자 = 영국에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의 접종 간격을 기존 4주에서 12주로 연장키로 한 데 대한 찬반 논란이 일고 있다.

1회차 접종자 수를 늘리기 위해 고안된 방책이지만, 2회차 접종이 늦어지면 백신 효능이 떨어질 수 있고 의료 체계에 대한 접종 대상자들의 신뢰를 저버릴 것이란 지적이 나온다.

1일(현지시간) 미국 CNN방송에 따르면 영국의학협회(BMA)는 전날 성명을 통해 정부의 이런 조처를 비판했다.

코로나19 백신은 통상 1회차 접종을 하고 3∼4주 뒤 효능을 더 높이기 위해 2회차 접종(booster shot)을 해야 한다. 영국 정부는 지난달 30일 1회차와 2회차 접종 사이의 간격을 12주로 늘리겠다고 발표했다.

2회차 접종을 지연시키는 대신 최대한 많은 사람이 1회차 접종을 받게 하겠다는 전략이지만, 접종 일정을 이처럼 갑작스럽게 바꾸는 건 곧 2회차 접종을 앞둔 이들에게 부당한 조처라고 BMA는 비판했다.

BMA의 리처드 바우트레이 지역보건의위원장은 성명에서 "(현재까지 접종받은) 노령 환자들은 코로나19 감염 시 사망 위험이 가장 큰 집단"이라면서 "이제 와서 이들 수만 명의 접종 일정을 바꾸는 건 불공정하다"고 지적했다.

그는 접종 일정을 지연시키면 취약계층 환자들의 정서 상태에도 악영향을 줄 것이라고 우려했다.

일정을 빠른 시일 내 수정하는 건 물리적으로도 어렵다고 그는 덧붙였다.

바우트레이 위원장은 "다음 주 일정 전체를 바꾸라는 지침을 전날에야 전달받았다"라면서 "임상 의료진들이 이토록 짧은 기간에 이런 일을 하는 건 현실성이 없다"라고 지적했다.

코로나19 백신 접종소 앞에 줄 선 런던 시민들 (런던 로이터=연합뉴스) 영국이 전파력이 강한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변이 발생으로 비상인 가운데 지난달 30일(현지시간) 런던 시민들이 런던 브리지 인근에 마련된 코로나19 백신 접종소 앞에 줄지어 서 있다. sungok@yna.co.kr

2회차 접종의 지연시키면 백신 효력이 떨어질 수 있다는 지적도 나온다.

현재 영국에서 접종이 진행 중인 백신을 만든 제약업체 화이자는 성명을 통해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의 임상 3상은 21일 간격으로 투여한 백신의 효능과 안전성을 평가하기 위해 고안됐었다"라면서 "1회차 접종 후 21일이 넘어가도 바이러스 방어가 유지될 것을 입증하는 데이터가 없다"고 지적했다.

하지만 정부 보건 당국자들은 기대되는 위험과 이익을 따져봤을 때 접종 간격을 늘리는 게 최선이라며 정부 조처를 옹호했다.

잉글랜드, 스코틀랜드, 웨일스, 북아일랜드 최고 의료책임자들은 의료종사자들에게 보내는 공개서한을 통해 "단기적으론 2회차 접종에 따른 백신 효능 증가가 그다지 크진 않을 것"이라면서 "코로나19에 대한 초기 방어의 대부분은 1차 접종 이후 이뤄진다"라고 설명했다.

이들은 짧은 기간에 일정을 수정하는 일의 어려움을 이해한다면서도 "2회차 접종을 받는 이가 1천 명 늘어난다는 건 곧 다른 1천 명이 초기 보호를 받지 못한다는 뜻"이라고 전했다.

영국 규제 당국은 월요일인 오는 4일부터 접종을 시작하는 아스트라제네카 백신에 대해서도 접종 기간을 기존 4주에서 12주로 늘릴 것을 권고한 바 있다.

미국 내에서도 코로나19 백신의 2회차 접종 시기를 늦추는 방안이 검토되고 있다고 CNN이 전했다.

미국 코로나19 대응의 최고 권위자인 파우치 미 국립알레르기·전염병연구소(NIAID) 소장은 전날 NBC방송 인터뷰에서 "임상 결과에 따르면 2회차 접종을 할 최적의 시기는 모더나 백신의 경우 1회차 접종을 한 지 28일 후, 화이자 백신은 21일 후"라면서 데이터를 따르고자 한다면 이를 지켜야 한다고 말했다.

하지만 이어 "더 많은 사람에게 1회차 접종을 하고 필요한 기한 안에 2회차 접종분을 얻기를 바라는 방안도 주장할 수 있다"면서 일각에선 실제로 이같이 주장한다고 설명했다.

그는 다만 "나는 이 방안에 찬성하지 않겠다"라면서 "우리는 지금까지 하던 대로 할 것"이라고 CNN에 밝혔다.

'코로나19 백신도 차 안에서'…영국 드라이브 스루 백신 접종 풍경

한편 영국 정부는 최근 공개한 백신 접종 지침에서 2회차에서 1회차와 다른 백신을 투여해도 된다고 밝혀 논란이 일고 있다.

일간 뉴욕타임스에 따르면 영국 정부는 해당 지침에서 "2회차 접종 시기에 1회차 접종 백신을 얻을 수 없거나, 1회차 때 투여한 백신의 제조사를 알 수 없다면 주변에서 구할 수 있는 백신을 접종하는 게 합리적"이라고 밝혔다.

지침에는 "이 방안은 대상자가 즉각적인 고위험군에 속하거나 앞으로 다시 의료진을 찾지 않을 가능성이 클 때 우선해야 할 것"이라고 돼 있다.

다만 전문가들은 서로 다른 백신을 혼용해도 되는지에 대한 데이터가 전혀 없는 상황이라며 정부가 과학을 따르지 않고 있다고 비판한다.

younglee@yna.co.kr

☞ '우한 코로나' 고발한 의사의 계속된 불행…한 눈 멀어
☞ 서울 종로 유명 중식당 하림각 돌연 영업 중단 이유
☞ “약 먹이고 성추행” 스타 디자이너 충격적 ‘미투’
☞ "최고의 커플" 현빈-손예진 열애…일본 반응은
☞ 북한을 대표하는 지역 특산물·음식 '10가지'
☞ 남양유업 창업주 외손녀 황하나, 이번엔 절도 혐의
☞ "소처럼 일했는데 벼락거지" 무주택 신세 면할까
☞ 뉴이스트 아론, 불안증세로 활동 중단
☞ 백신 맞는 순간 숟가락 툭!…유리 겔러 마술
☞ 오비이락?…"산타 방문뒤 요양원서 코로나로 20여명 사망"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