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일간 백신 접종 516명뿐..마크롱 열받게한 프랑스 관료주의

이민정 2021. 1. 4. 15:02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프랑스가 좀처럼 속도가 나지 않는 코로나19 백신 접종 상황에 고심하고 있다. 지난달 27일(현지시간) 접종을 시작했지만 닷새간 백신을 맞은 사람이 516명에 그치면서다.

3일(현지시간) 프랑스 24등에 따르면 올리비에 베랑 보건 장관은 새해 첫날 트위터를 통해 “백신 접종 대상을 확대할 것”이라며 새로운 접종 계획을 내놨다.

지난달 31일 프랑스 파리의 엘리제궁에서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신년사를 하고 있다. [BFM TV 채널=AFP]

이에 따르면 프랑스는 우선 접종 대상자를 요양원 거주하는 노인과 의료진에서 65세 이상 고령층과 50세 이상 의료 종사자로 확대한다. 또 희망자가 몰릴 것을 대비해 코로나19 백신 전담 접종 센터도 구축할 예정이다.

베랑 장관은 “오는 2월 말까지 고령층과 고위험 층 100만 명, 오는 6월까지 최대 2000만 명에게 백신 접종을 하겠다”면서 “몇 주 안에 다른 국가와 동일한 수준으로 접종률을 끌어올릴 것”이라고 말했다.


"신속보다는 안전" vs "지나친 관료주의"
앞서 12월 초 장 카스텍스 프랑스 총리는 “2021년 1월 말까지 100만 명, 2월까지 1400만 명에게 코로나19 백신을 맞히겠다”는 계획을 밝힌 바 있다. 하지만 초반 접종 부진에 당초 일정을 대폭 늦춘 셈이다.

2일(현지시간) 프랑스 파리의 호텔-디유 병원에서 한 의료 종사자가 백신을 맞고 있다. [AFP=연합뉴스]


이처럼 속도가 나지 않는 건 복잡한 행정 절차 탓이 크다. 프랑스는 접종 전 의사 진찰을 의무화했고, 본인 동의서도 꼼꼼히 작성하도록 하고 있다. 안전을 위한 조치이지만 그러다 보니 우선 대상자조차 접종까지 최소 5일을 대기해야 하는 상황이 벌어졌다. 여기에 인력과 시설 등 인프라도 사전에 충분히 갖추지 못한 것도 일정에 차질이 생긴 원인이다.

접종 지연에 대해 베랑 장관은 “신속함과 성급함을 혼동해서는 안 된다”며 해명했고, 알랭 피셔 코로나19 백신 접종전략 담당관도 “백신을 느리게 접종하면 최상의 안전한 조건에서 맞을 수 있다”는 입장을 밝혀왔다.

그러나 프랑스 국립의학아카데미는 정부가 ‘초기 접종률’의 중요성을 간과했다면서 “접종 속도가 느리면 초기 방어가 어렵다”고 우려했다.

지난 3일(현지시간) 기준 인구 100명 당 코로나 백신 접종 횟수. 프랑스는 접종을 시작한 지 닷새 째인 1일 기준 100명당 접종횟수가 여전히 0이다. [Our world in Data 캡처]


일부 전문가들은 접종을 독려하는 대신 선택할 시간을 주겠다는 정부의 입장이 오히려 백신의 안전성과 효과에 의구심을 불러왔다고 분석한다.

조슬린 로드 고등보건대학(EHESP) 교수는 “이미 2009년 신종플루 유행 때 정부가 수백만 명분을 소각한 사건으로 백신 자체에 대한 회의적인 시각이 만연해 있다”면서 “지나치게 안전에만 집착하는 모습은 국민에 무의식적인 불안감을 조성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유전학자 악셀 칸 박사도 “프랑스의 전략은 지금과 같은 시급한 상황에는 맞지 않는다”면서 “과도한 관료주의가 불러온 재앙”이라고 비판했다.

프랑스에서 접종하고 있는 화이자-바이오엔테크 백신 라벨. [AFP=연합뉴스]


접종 지연을 둘러싼 잡음이 끊이지 않자 결국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이 진화에 나섰다.

마크롱 대통령은 신년사에서 “백신 접종이 부당하게 지연되는 것을 허용하지 않겠다”면서 “가장 취약한 사람들부터 안전한 방법과 적절한 순서에 따라 백신을 원하는 모든 프랑스인이 맞을 수 있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프랑스 주간지 '르 주르날 뒤 디망쉬'는 마크롱이 비공개 회의 석상에서 느린 접종 속도에 불만을 제기하며 "많은 부분이 신속하게 바뀌어야 한다"고 관료들을 압박했다고 전했다.

이민정 기자 lee.minjung2@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