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건강] 몸이 보내는 건강 적신호 '바디사인', 입에서 소변냄새? 혹시 신장에 문제가..

이병문 입력 2021. 1. 6. 04:03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거품가래 땐 폐부종·심장병
한쪽 눈만 장애 땐 뇌졸중
피부가 창백하면 빈혈 의심
피 섞인 소변은 전립선 염증
검정색 대변은 위출혈 전조
증상때 스스로 판단 말고
전문의 찾아 검사 받아야

◆ 2021 신년기획 건강 빅 모멘텀 ◆

질환은 갑자기 발생하지 않는다. 병원에 갈 정도로 상황이 심각하기까지 우리 몸은 통증과 같은 각종 '신호'를 보낸다. 몸의 주인이 그것을 무시하거나 눈치를 채지 못했을 뿐이다. 의학전문 저술가이자 질병예방 전문가로 손꼽히는 미국 조앤 리브만-스미스 박사(바디사인 저자)는 "피부색, 모발, 기침과 재채기, 귀, 코, 손발톱, 목소리 등에는 수많은 질병의 단서가 숨어 있다. 몸이 보내는 신호를 무시하지 말고 '정상'으로 판명 나더라도 이상 징후가 보이면 병원을 찾아 정확한 진단을 받으라"고 조언한다. 예를 들어, 희거나 분홍색 거품의 가래가 나오면 폐부종이나 심장병일 가능성이 있다. 평소보다 소변에 거품이 많으면 당뇨로 인한 신장 합병증일 가능성이 있다.

얼굴색이나 몸의 변화와 관련해 주의할 점은 어디까지나 증상 참고에 불과하다는 점이다. 강재헌 강북삼성병원 가정의학과 교수는 "평소 몸에서 보내는 신호를 주의 깊게 관찰할 필요가 있지만 증상에 따라 다양한 질환이 가능하기 때문에 증상이 발견됐을 때 스스로 판단하지 말고 전문의를 찾아 검사를 받아야 한다"고 조언했다.

◆ 입=입 냄새의 약 85%는 입안에서 시작되며, 그 나머지 냄새는 위장과 호흡기관이 주원인이다. 만약 아침에 지독한 입 냄새가 난다면 건조한 입의 신호일 수 있으며, 어떤 약물을 복용하거나 특정 질환을 앓고 있을 때도 악취가 생길 수 있다. 입에서 달콤한 냄새나 과일 냄새, 달콤한 화학약품 또는 아세톤 냄새가 나면 당뇨병이 있고 혈당이 통제되지 않아 위험 수준에 달했다는 경고 신호일 수 있다. 입에서 소변이나 암모니아 냄새가 나면 신장질환이나 만성 신부전증을 앓고 있을 가능성이 있다.

◆ 눈=한쪽 눈에만 시야 장애가 생긴다면 이는 뇌졸중 전조증상일 가능성이 크다. 이를 단순한 안과 질환이라고 여겨 지나치면 뇌졸중을 조기에 치료할 기회를 놓칠 수 있기 때문에 주의해야 한다. 눈자위가 노란색을 띠면 간질환이나 담도질환을 의심해 볼 수 있다. 눈의 수정체가 흐려져 눈동자 속이 희게 보이면 후천적 백내장일 가능성이 있다.

◆ 얼굴색=피부가 창백하면 빈혈일 가능성이 크다. 이때는 평소 입맛이 없고 속이 울렁거리는지, 몸이 나른하거나 쉽게 숨이 차는지 등 빈혈 증상을 함께 확인해 보는 것이 좋다. 폐렴, 폐암, 천식 등 폐 기능이 떨어질 때도 안색이 창백해질 수 있다. 간 기능이 떨어지거나 담도질환이 있으면 황달과 같이 안색이 노란색을 띨 수 있고 평소와 다르게 얼굴이 붉어지면 혈액순환 장애를 의심해봐야 한다. 신장질환이 있을 경우 안면이 거무스름한 색을 띠는데 보통 피부가 얇은 눈 주위부터 나타나게 된다.

◆ 소변=소변은 신장에서 걸러져 나오는 수액으로 소변을 몸 밖으로 배출시키는 관인 요로나 그 근처에 위치한 전립선에 염증이 생기면 혈뇨가 나올 수 있다. 따라서 소변에 피가 섞여서 나오면 요로나 전립선 염증을 의심해봐야 한다. 평소보다 소변에 거품이 많으면 당뇨로 인한 신장 합병증일 가능성이 있다. 다만 변기 청소 후 세제가 남아 있거나 배뇨 때 낙차가 커도 거품이 만들어질 수 있기 때문에 구분해야 한다.

◆ 대변=대변이 검은색이면 위출혈을 의심해봐야 한다. 대변에 붉은 피가 섞여서 나오면 대장암으로 인한 출혈이나 항문 근처 치질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정밀 진단을 통해 정확한 원인을 찾는 것이 필요하다. 위에서 출혈이 발생하면 각 기관을 거치면서 산화하게 되는데 이때 대변은 검은색을 띠게 된다. 대변이 초록색일 경우에는 식중독이나 급성 위염일 수 있다.

◆ 콧물=감기나 알레르기가 없는데도 맑은 점성 분비액이 코에서 계속 흘러나온다면 종양과 같은 심각한 질병을 의심해야 한다. 코 분비물이 진하고 지저분하다면 부비동염(축농증)일 수 있다. 특히 입 냄새가 심하고 발열이 있으면 축농증일 수 있다.

◆ 가래=희거나 분홍색 거품의 가래가 나오면 폐부종이나 심장병일 가능성이 있다. 폐부종이나 심장병에 걸리면 하지부종이 생길 수 있기 때문에 다리가 부었는지도 함께 확인해볼 필요가 있다. 가래가 진한 황갈색이나 검은색이면 만성 기관지염, 기관지확장증, 폐암, 폐결핵 등을 의심해볼 수 있다. 무색 투명한 가래가 생길 경우 급성기관지염이나 천식일 가능성이 있다. 화농성의 반투명한 가래는 폐렴, 폐농양 증상이 있을 때 나타난다.

◆ 손톱=손톱이 흰색이라면 만성 간염이나 영양결핍, 노란색이면 황달이나 폐질환일 가능성이 크다. 진균종 등 곰팡이에 감염되면 손톱이 검은색을 띨 수 있다. 손톱 밑 반달 모양은 소화기관의 건강함을 나타내는 척도로 반달이 작아지면 변비를 의심해봐야 한다.

◆ 풀리지 않는 피로=피로는 모든 질병의 전조 증상이다. 피로가 원인인 질병으로는 △혈액중 적혈구가 부족한 빈혈 △간염·결핵·암 등 내 몸을 갉아먹는 소모성 질환 △아토피, 루푸스, 류머티즘 등 자가면역질환 △심혈관질환 △만성 폐·간·신장질환 △호르몬이상 질환 △대사장애이상 질환 △우울증 △만성피로증후군 등이 있다.

◆ 갑자기 눈앞이 깜깜하고 보이지 않음=뇌졸중 전조인 전형적인 미니뇌졸중의 증상이다. 미니뇌졸중이 나타나면 3개월 안에 실제 뇌졸중이 발생하며, 뇌졸중을 겪었던 환자의 40%가 뇌졸중 이전에 미니뇌졸중을 경험한다. 미니뇌졸중은 △갑작스러운 한쪽 팔다리 또는 얼굴에 마비 또는 감각이상 증상 △갑작스러운 의식장애 혹은 언어장애 △시야장애 △보행장애 또는 어지럼이나 균형잡기 장애 △원인이 설명되지 않는 갑작스러운 심한 두통 등과 같이 뇌졸중 5대 증상과 유사하다.

[이병문 의료선임기자]

[ⓒ 매일경제 & mk.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매일경제 & mk.co.kr. 무단 전재, 재배포 및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