日 긴급사태 선언.."8시에 문 닫으면 하루 63만 원"

고현승 2021. 1. 7. 21:28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오늘 일본의 코로나19 확진자는 7천명을 넘어서면서 또 다시 최대 기록을 세웠습니다.

일본 정부는 결국 아홉 달만에 다시 긴급 사태를 선언했습니다.

음식점과 주점의 영업시간을 저녁 8시까지로 제한하는게 핵심인데, 참여 업소엔 우리 돈으로 하루 63만원씩 지급 하기로 했습니다.

도쿄 고현승 특파원이 취재했습니다.

◀ 리포트 ▶

일본 정부가 도쿄도 등 수도권 4개 지자체에 한달간 긴급사태를 선언했습니다.

[스가 요시히데/일본 총리] "국민의 생명과 생활을 지키는 것을 최우선으로, 지자체와 긴밀히 연계하면서 감염 확대를 막기 위한 대책을 시행하겠습니다."

대책의 핵심은 음식점 등의 영업시간 단축입니다.

음식점과 주점, 가라오케 등에 휴업을 하거나, 저녁 8시까지만 영업을 해달라고 요청했습니다.

[가토 가쓰노부/일본 관방장관] "특히 감염 방지 효과가 높다고 지적되고 있는 음식점의 영업시간을 20시로 앞당기도록 부탁드립니다."

이를 지키는 업소엔 하루 6만엔, 우리 돈 63만원을 지급하기로 했습니다.

재원의 80%는 정부가 부담합니다.

일본엔 전염병으로 휴업을 강제할 법이 없기 때문이기도 하지만, 정부가 영업 단축을 요청했으니 보상도 정부가 해야한다는 취지입니다.

지난해 11월 휴업땐 보상금이 하루 2만엔, 연말연시엔 4만엔이었는데 참여율을 높이기 위해 지원금도 더 올렸습니다.

실제로 후지TV가 조사한 도쿄 한 상점가의 음식점 21곳 중 20곳이 참여 의사를 밝혔습니다.

[사토/주점 업주] "술 마시러 오는 사람도 없으니 역시 문을 열어봐야 의미가 없습니다."

[음식점 업주] "매상의 절반 정도 지원을 받으면 어떻게든 연명은 될거라고 생각합니다."

지원과 처벌이 동시에 이뤄져야 효과를 거둘 수 있다는 지적도 있어 영업단축을 거부하면 업소명을 공개하고, 과태료 60만 엔을 부과하는 법 개정도 추진하기로 했습니다.

일본이 다시 긴급사태를 선언한 건 병상의 약 90%가 가득차는 등 사실상의 의료 붕괴가 직접적인 원인입니다.

하지만 확진자가 연일 폭증하고 있어 한달 안에 기대만큼 나아지기는 쉽지 않을 거란 전망이 많습니다.

도쿄에서 MBC뉴스 고현승입니다.

(영상취재 : 이장식, 김진호(도쿄) / 편집 : 변서하)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고현승 기자 (countach22@hanmail.net)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051214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