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새행정부 1월20일 출범, 정권이양에 집중"..사실상 승복(종합)

류지복 2021. 1. 8. 10:3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을 기정사실화하면서 질서 있는 정권 이양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영상 메시지에서 "이제 의회가 (대선) 결과를 인증했고, 새 행정부는 1월 20일 출범할 것"이라며 "이제 내 초점은 순조롭고 질서있고 빈틈없는 정권 이양을 보장하는 것으로 전환한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통령직 영광이었다"..의회 난동 시위대에 "대가 치를 것" 비판
트럼프 "대선 불복 포기하지 않을 것" (워싱턴 로이터=연합뉴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6일(현지시간) 수도 워싱턴에서 열린 2020년 대선 결과 인증 반대 집회에 참석해 연설하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의회의 선거인단 투표 결과 인증에 반대하는 시위대가 의회로 행진하기 전 지지 연설에서 "대선 불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절대 승복하지 않을 것"이라고 말했다. leekm@yna.co.kr

(워싱턴·서울=연합뉴스) 류지복 특파원 안용수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7일(현지시간) 조 바이든 행정부의 출범을 기정사실화하면서 질서 있는 정권 이양에 집중하겠다는 입장을 밝혔다.

바이든 당선인이 합법적 당선인 신분 확정의 마지막 관문인 전날 의회 합동회의 절차를 거친 데다 의회 내 시위대 난동 사태로 여론이 급속도로 악화한 영향 아니냐는 해석이다. 외신에선 대선 패배 승복에 가장 근접한 것이라는 평가도 나온다.

워싱턴포스트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은 이날 트위터 영상 메시지에서 "이제 의회가 (대선) 결과를 인증했고, 새 행정부는 1월 20일 출범할 것"이라며 "이제 내 초점은 순조롭고 질서있고 빈틈없는 정권 이양을 보장하는 것으로 전환한다"고 말했다.

또 선거 결과를 뒤집으려는 시도는 투표의 진실성을 보장하기 위한 노력일 뿐이었다고 언급했다.

11·3 대선에 불복한 뒤 각종 소송전을 이어가며 대선 뒤집기에 나서는 등 패배를 인정할 수 없다는 기존 입장에서 대선 결과를 받아들이는 쪽으로 전환하겠다는 뜻으로 해석될 수 있는 대목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이 순간은 치유와 화해를 요구한다. 2020년은 국민에게 도전의 시간이었다"며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 대유행에 따른 어려움을 열거한 뒤 "우리는 우리를 한 나라의 가족으로 묶는 사랑과 충성심의 신성한 결속에 새로운 활력을 줘야 한다"고 말했다.

대통령직을 수행한 것이 일생의 영광이었다고도 했다.

미 콜로라도 주의회 앞 트럼프 지지 시위대 (덴버 AP=연합뉴스) 6일(현지시간) 미국 콜로라도주 덴버의 주의회 의사당 앞에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의 지지자들이 모여 시위를 벌이고 있다. 이날 트럼프 대통령 지지 시위대가 워싱턴DC 연방 의회 의사당에 난입하는 초유의 사태가 발생한 가운데 미국 전역의 다른 주에서도 지난해 11월 3일에 치러진 대선의 무효를 주장하는 시위가 벌어졌다. knhknh@yna.co.kr

그는 "내 훌륭한 지지자들. 나는 여러분이 실망했다는 것을 안다"며 "그러나 나는 우리의 놀라운 여행이 이제 시작일 뿐임을 알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그는 전날 의회의 시위대 난동 사태와 관련해 "미국은 법과 질서의 나라이고 그래야 한다"며 "의사당에 잠입한 시위자들은 미국 민주주의의 본거지를 더럽혔다"고 비판했다.

또 "폭력과 파괴 행위에 관여한 이들에게. 당신은 우리나라를 대표하지 않는다"며 "법을 어긴 이들에게. 당신은 대가를 치를 것"이라고 말했다.

jbryoo@yna.co.kr

☞ 민주 당원게시판에 이낙연 퇴진·이재명 출당 투표 대결
☞ '우즈 사생활' 공개…섹스 스캔들 일으킨 2009년 다뤄
☞ 금은방·금고털이에 토막살인까지…"범인은 경찰"
☞ 조두순, 매월 120만원 받을수도…출소 5일후 복지급여 신청
☞ '몽둥이, 망치로…' 도심에서 10년간 무자비한 개 도살
☞ 출시 일주일 만에…'20살 AI 여성' 성희롱이 시작됐다
☞ '줄 수 있는 신장은 하나'…아들·딸 누구에게 기증할까
☞ 세계 부자 순위 뒤집혔다…테슬라 머스크 1위
☞ 자택 코로나 치료 할아버지 위해 머리카락 판 소녀
☞ 개 습격해 죽인 야생 늑대 맨손으로 때려잡은 농부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