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탄핵위기' 트럼프 의회폭동 전 수주간 조직적 선동"

이승민 입력 2021. 1. 9. 17:44 수정 2021. 1. 9. 17: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측근들이 의회폭동을 계획적으로 부추겼을 수 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트럼프 대통령 주장에 동조하는 린 우드 변호사는 대선 이튿날 "국가가 내전 직전이다. 남북이 아니라, 진실과 거짓의 대결"이라며 "자유를 사랑하는 미국인들은 진실의 편이고, 사회주의·공산주의·세계주의자들은 거짓의 편"이라고 주장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일 시위대가 의회로 행진하기 전 연설에서 "대선 불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절대 승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군중을 지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측근들과 함께 '부정선거 의혹' 지속적 제기
'내전'·'반란' 등 폭력적 언어로 지지층 결집
트럼프 "워싱턴 와라. 거칠게 간다" 격려하기도
사상 초유의 시위대 점거 사태 빚어진 미 의사당[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이승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측근들이 의회폭동을 계획적으로 부추겼을 수 있다는 의혹이 나오고 있다.

의회폭동을 선동한 혐의로 탄핵 위기에 몰린 만큼 이 같은 의혹은 미국 수사당국과 의회의 직접적인 확인 대상이 될 것으로 예상된다.

트럼프 대통령과 측근들이 지지자들에게 과격 시위를 선동한 정황이 속속 확인돼 이에 대한 면밀한 조사가 이뤄질 것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8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지난해 11월 3일 대선 이후 수 주 동안 트럼프 대통령과 측근들은 각종 언론 인터뷰, 연설, SNS에서 선거가 조작됐다고 주장하면서 지지자들이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개인 변호사인 루디 줄리아니, 시드니 파월 변호사, 마이클 플린 전 백악관 국가안보보좌관 등이 '선거 사기' 주장에 앞장섰다.

시드니 파월(오른쪽) 트럼프 캠프 법률팀 전 고문과 루디 줄리아니 변호사 [AP=연합뉴스 자료사진]

WSJ의 분석 결과 지난해 11월 대선일부터 의회 폭력 사태가 있었던 지난 6일까지 트럼프 대통령의 가족, 변호사, 주요 지지자들은 트위터에 선거 사기 관련 글을 200회 이상 올렸다.

900만회 이상의 '좋아요'를 받은 이 게시물들은 350만회 가까이 리트윗되며 급속도로 확산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대선 뒤집기' 시도의 첨병 역할을 하는 파월 변호사가 총 116건의 트윗을 게시했고, 줄리아니가 32건으로 뒤를 이었다.

트럼프 대통령 주장에 동조하는 린 우드 변호사는 대선 이튿날 "국가가 내전 직전이다. 남북이 아니라, 진실과 거짓의 대결"이라며 "자유를 사랑하는 미국인들은 진실의 편이고, 사회주의·공산주의·세계주의자들은 거짓의 편"이라고 주장했다.

그는 11월 7일 미언론들이 바이든의 승리를 선언하자 트럼프 지지자들이 중국이 침투한 정당, 지역, 주, 연방 정부와 싸우고 있다는 식의 '전쟁' 발언을 계속했다.

파월은 11월 13일 폭스 비즈니스 네트워크에 출연해 "이는 본질적으로 새로운 미국 혁명"이라면서 "이 나라가 자유롭기를 원하는 사람은 지금 당장 나서야 한다"고 촉구했다.

같은 날 플린 전 보좌관은 '트럼프를 위해 싸우라'(#fightfortrump)는 해시태그를 써가며 "이것은 미국이 지금까지 직면한 적이 없는 심각한 헌법상의 위기"라고 주장했다.

트럼프 대통령 지지집회서 연설하는 플린[AFP=연합뉴스 자료사진]

11월 19일 줄리아니 변호사는 기자회견에서 "어떻게 하면 미국연방수사국(FBI)을 정신 차리게 할 수 있냐"며 대선에 대한 사법부의 개입을 촉구하기도 했다.

지난달 14일 주별로 실시된 대통령 선거인단 투표에서 조 바이든 당선인의 승리가 공식화하자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들은 다급해지기 시작했다고 WSJ은 전했다.

8천800만명의 팔로워를 보유한 트럼프 대통령은 이튿날 트위터에서 "이번 가짜 선거를 더는 견딜 수 없다. 공화당은 움직여야 한다"고 썼다.

이어 19일에는 "1월 6일 워싱턴DC에 큰 시위가 있을 것이다. 그곳으로 와라. 거칠 게 갈 것이다"라는 트윗을 올렸다.

우드 변호사는 바이든 승리가 공식화되자 팟캐스트 인터뷰에서 미국인들은 상황이 불안해질 경우 여분의 식량을 보유해야 한다고 말하기도 했다.

지난 2일에도 플린 전 보좌관은 트위터를 통해 트럼프 대통령을 위한 싸움을 계속하라고 지지자들의 결집을 호소했다.

이후 트럼프 대통령은 지난 6일 시위대가 의회로 행진하기 전 연설에서 "대선 불복을 포기하지 않을 것이며 절대 승복하지 않을 것"이라며 군중을 지지했다.

연설이 끝난 뒤 시위대는 의회로 행진했고, 저지선을 뚫고 의사당 내부까지 진입해 의회를 대혼란에 빠뜨렸다.

미 사법당국은 워싱턴DC 국회의사당에서 폭동을 벌인 시위대에 내란음모 혐의를 적용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

"순탄한 정권 이양 위한 노력" 약속하는 트럼프[로이터=연합뉴스 자료사진]

logos@yna.co.kr

☞ 이승엽도 라소다 전 다저스 감독 추모…무슨 인연?
☞ 학원 영업제한 풀자 편법운영…"한 반 60여명 수업에 급식"
☞ "트럼프, 의회폭동 때 의원들에 '대선 뒤집자' 전화 돌렸다"
☞ "제설제도 떨어졌는데 또 운행하라고" 기사가 제설차량 불 내
☞ 펠로시 책상에 발올리고 웃던 의회난입 60대 결국…
☞ 아카데미상 받은 영화 '로마' 촬영지 주택 매물로 나와
☞ 北도 '게임체인저' 경쟁합류…핵잠수함 개발 천명
☞ '한국 음료'에 빠진 캄보디아…3년새 수입 8배로 늘어
☞ "조재현에 성폭행 피해" 주장 여성, 3억 손배소 패소
☞ '개는 훌륭하다' 강형욱 출연료 제대로 못받아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