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철수, 국민의당 서울 지지율 10% 돌파.."썩은 나무 베겠다"(종합)

구경우 기자 2021. 1. 11. 07: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안철수, 서울시장 출마 선언 후
지지율 4%대→10%대로 상승
보수 텃밭 TK·중도성향 충청
국민의당 지지율 오르는 상황
야권 단일화에서 밀린 국민의힘
"외부인사 예비경선 면제" 검토
安 보수 원로 김동길 교수 만나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신축년 새해 첫날인 지난 1일 ‘서울시민 주거안정’을 위한 현장 점검에 나선 서울 창신동 도시재생구역을 둘러보고 있다./연합뉴스
[서울경제]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서울시장 출마를 선언한 후 서울지역에서 국민의당 지지율이 뛰며 10%를 넘겼다. 또 보수진영 텃밭인 대구·경북(TK)과 중도 성향이 강한 충청에서도 지지율이 상승하고 있다. 심상치 않은 민심 변동에 제1야당인 국민의힘은 ‘예비경선 면제’까지 꺼내며 입당 후 야권단일화 요구에 나섰다.
국민의당, 전국 절반 권역 지지율 10% 넘어
여론조사업체 리얼미터가 지난 4~6일 전국 성인남녀를 대상으로 조사해 6일 밝힌 최근 조사 결과 서울지역에서 국민의당 지지율은 10.1%(주중 기준)를 기록한 것으로 파악됐다. 이는 주간 기준으로 한 주 전인 12월 5주차(4.2%)보다 5.9%포인트 뛴 수치다.

국민의당은 서울에서 지지율이 12월 3주차(14~18일 조사)까지 5%에 불과했다. 하지만 지난 20일 안 대표가 대권을 접고 4월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출마를 선언한 후 4주차에 7.2%로 올랐고 올해 1월 1주차 주중집계에서는 10%를 넘어섰다.

반면 보궐선거가 있는 서울에서 국민의힘 지지율은 주춤하고 있다. 국민의힘은 지지율이 12월 4주차에 지지율이 34.1%였지만, 1월 1주차에는 30.3%까지 하락했다.

눈여겨볼 점은 안 대표의 서울시장 출마 선언 후 TK와 충청 등 다른 권역에서도 국민의당 지지율이 오르는 현상이다. TK에서 국민의당 지지율은 12월 5주차에 6.3%였는데 올 들어 1월 1주차에는 11.4%까지 상승했다. 같은 기간 대전·세종·충청에서도 국민의당 지지율이 8.1%에서 12.5%로 4.4%포인트 뛰었다. 국민의당은 새해 들어 리얼미터가 조사하는 전국 8개 권역 가운데 서울(10.1%)과 충정(12.5%), TK(11.4%), 제주(15.5%) 등 4개 권역에서 지지율이 10%를 넘었다.

단일화 못하면 2018년 선거 패배 재연
김종인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장이 7일 국회에서 열린 아동학대 근절대책 마련 연석회의에서 주호영 원내대표와 대화하고 있다./연합뉴스
국민의당의 지지율이 오르면서 국민의힘 입장이 난감해지고 있다. 같은 여론조사에서 국민의힘은 서울에서 지지율이 34%에서 30%로 하락하고 있어서다. 각종 여론조사에서 진행한 서울시장 후보 경합도에서도 안 대표가 계속해서 1위를 기록하면서 야권 단일화의 판은 안 대표 쪽으로 기우는 상황이다.

하지만 의석이 102석에 달하는 국민의당이 서울시장 선거에 후보를 안 낼 수는 없다. 당원과 지지자들의 반발은 물론 선거로 국민의 선택을 받는 정당의 존재 가치가 훼손되기 때문이다. 또 당내에서는 의석 100석이 넘는 야당이 3석에 불과한 국민의당에 후보를 양보해선 안 된다는 강경론도 팽배해 있다. 후보를 내지 않을 경우 당원과 지지자들의 반발은 물론 선거로 국민의 선택을 받는 정당의 존재 가치도 훼손되기 때문이다.

문제는 국민의힘 후보와 국민의당 안 대표가 각각 야권에서 나선다면 여권을 이길 가능성이 낮다는 점이다. 후보들이 단일화할 여지가 있는 범여권(더불어민주당·열린우리당+정의당) 정당의 서울(1월 1주차) 지지율은 38%다. 국민의힘(30.3%)과 국민의당(10.1%) 등 범야권(40.4%)과 오차범위(±2.5%포인트) 안에서 경합하고 있다. 따로 후보를 낼 경우 지난 2018년의 실수는 불 보듯 뻔하다. 지난 2018년 지방선거에서 자유한국당 김문수 대표와 국민의당 안 대표는 끝내 단일화에 합의하지 못하고 각각 나서 선거에서 패했다. 당시 박원순 전 시장은 52.79%를 득표해 김문수(23.34%), 안철수(19.55%) 후보를 가볍게 이기고 당선됐다.

급박해진 국민의힘, 특혜 내걸고 ‘안철수 입당요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가 23일 오전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연합뉴스와 인터뷰에 앞서 잠시 포즈를 취하고 있다./연합뉴스
무엇보다 국민의힘은 야권 후보 단일화가 결렬되면 제1야당으로서 책임론이 불거질 수 있다. 야권은 서울시장 선거에서 반드시 이겨야 다음 해 대통령 선거에서 승산이 있다고 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안 대표가 대권을 포기하고 서울시장 선거에 출사표를 냈기 때문이다. 여기에 안 대표는 여론조사에서도 야권 단일화 후보 1위를 기록 중이다.

국민의힘은 야권단일화를 위해 안 대표에게 두 번째 특혜를 내밀 전망이다. 국민의힘은 앞서 당원투표 20%·여론조사 80%로 정한 서울시장 후보 본경선 방식을 여론조사 100%로 바꾼 바 있다. 100% 시민 경선을 할 테니 안 대표에게 입당하라는 손짓이다. 이에 더해 국민의힘은 당헌당규를 개정해 외부인사가 입당하면 예비경선을 면제하는 방안도 거론하고 있다. 이에 대해 안 대표는 “협소한 시각”이라고 선을 그었다. 이미 여론조사가 앞서는 상황에서 예비경선 면제는 큰 의미가 없다는 것이다.

원로 김동길 찾아간 안철수 "썩은 나무 벨 시간"
야권에서는 단일화의 줄다리기가 선거 막판까지 계속되는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섣불리 단일화에 나섰다간 국민의힘과 국민의당 모두 지지층이 이탈할 수 있어서다. 야권 관계자는 “안 대표 입장에서는 당을 없애고 입당을 하는 것인데 그간 지켜온 ‘중도’의 브랜드가 훼손될 수도 있다”며 “선거를 앞두고 시민사회의 대대적인 요구가 있기 전까지는 결단하기 힘들 것”이라고 설명했다.

이런 가운데 안 대표는 지난 9일 김동길 연세대 명예교수와 만난 일정을 페이스북을 통해 공개했다. 김 명예교수는 과거 14대 총선에서 통일국민당 소속으로 서울 강남구 갑에서 국회의원을 지냈고 이후 충청지역을 중심으로 한 정당인 자유민주연합에서 상임고문을 지낸 보수진영 원로 정치인이다. 안 대표의 이 같은 행보는 국민의힘이 주장하는 ‘선(先) 입당, 후(後) 단일화’ 요구에 에둘러 반대 입장을 보이면서도 시민사회 인사들과 접촉면을 늘리며 독자 행보를 강화하기 위한 것으로 해석된다. 안 대표는 김 명예교수를 만난 자리에서 서울시장 선거를 겨냥해 “썩은 나무를 벨 시간이 왔다”고 강조했다. /구경우기자 bluesquare@sedaily.com

Copyright © 서울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