주호영 "김학의 출국금지, 허위 공문 의혹..특검해야"

문광호 2021. 1. 11. 10:2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1일 지난 2019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긴급 출국 금지를 위한 공문이 허위로 작성된 의혹이 있다며 "특검을 도입해서라도 당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이성윤 동부지검장 등 여러 사람의 불법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출국금지 다음날 중앙지검장인 이성윤 반부패부장이 동부지검 고위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결재권자인 동부지검장 모르게 내사번호가 함부로 부여됐단 사실을 통보했고 '동부지검이 내사 번호 부여를 추인해서 합법화(하는 걸로) 해달라'는 취지의 요구를 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무혐의 처리된 사건 갖고 출국 막아..은폐 시도도"
"文 한마디에 불법, 부정 자행돼..검찰에 못 맡겨"
"김정은 '최대 주적 미국'..文 신년사 지켜볼 것"
"박범계, 주변 지저분..강행하면 레임덕을 조속화"
잇단 성추문엔 "죄송..앞으로 당 추천시 검증 강화"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국민의힘 김종인 비대위원장과 주호영 원내대표가 11일 오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1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문광호 기자 = 주호영 국민의힘 원내대표는 11일 지난 2019년 김학의 전 법무부 차관의 긴급 출국 금지를 위한 공문이 허위로 작성된 의혹이 있다며 "특검을 도입해서라도 당시 박상기 법무부 장관을 비롯해 이성윤 동부지검장 등 여러 사람의 불법을 낱낱이 밝혀야 한다"고 주장했다.

주 원내대표는 이날 오전 국회에서 열린 비대위 회의에서 "당이 공익 제보된 내용을 지난해 12월7일 대검찰청에 이첩했는데 드디어 그 내용이 하나하나 밝혀진다"며 이같이 말했다.

주 원내대표는 "출국금지 다음날 중앙지검장인 이성윤 반부패부장이 동부지검 고위 관계자에게 전화를 걸어 결재권자인 동부지검장 모르게 내사번호가 함부로 부여됐단 사실을 통보했고 '동부지검이 내사 번호 부여를 추인해서 합법화(하는 걸로) 해달라'는 취지의 요구를 했다는 사실이 드러나고 있다"고 말했다.

이어 "당시 대검 진상조사단은 김 차관이 이미 무혐의 처리된 2013년 사건번호가 기재된 출국금지요청서로 출국을 막고 몇 시간 뒤 행정처리 차원에서 제출한 긴급승인요청서에서도 있지도 않은 2019년 내사번호를 찍어서 허위공문서를 작성했다"며 "이 같은 행위를 은폐하려 한 범죄행위도 저질렀다"고 주장했다.

그러면서 "이 사건들은 사건 조사에 조직의 명운을 걸라고까지 대통령이 지시한 5일 뒤 벌어진 일"이라며 "여러 사건에서 대통령이 말 한 마디만하면 밑에서 불법, 부정이 엄청나게 자행된 또 하나의 사건이다. 이 사건은 검찰 자체수사에 맡길 수 없다"고 강조했다.

[서울=뉴시스]전진환 기자 = 11일 오전 국회에서 열린 국민의힘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김종인 비대위원장이 모두 발언을 하고 있다. (공동취재사진) 2021.01.11. photo@newsis.com

주 원내대표는 또 전날 북한의 노동당 8차 대회와 관련해 "김정은은 핵을 36회나 언급하면서 책임 있는 핵보유국으로서 완전무결 핵 방패를 구축했다고 과시했다"며 "또 첨단 무기 개발 상황을 공개하면서 최대 주적인 미국을 제압하고 굴복시키는 데 초점을 맞춘다고 했다"고 지적했다.

이어 "문재인 대통령은 지난 3년 동안 김정은의 비핵화, 평화 의지가 확고하다고 수차례 평화 타령만 반복했다"며 "핵 무력을 토대로 미국을 굴복시키고 통일을 앞당긴다는 것이 비핵화 평화에 대한 확고 의지인지 국민들은 의아하다. 오늘 발표하는 신년사에서 핵 무력을 토대로 통일한다는 김정은의 발언에 대한 문 대통령의 대응을 국민들이 엄중히 지켜볼 것"이라고 경고했다.

인사청문회를 앞둔 박범계 법무부 장관 후보자에 대해서는 "그야말로 범죄 비리 의혹이 줄을 잇는다"며 "대한민국 법무부 장관 후보 주변이 이렇게 지저분하고 불법 의혹으로 가득 찼는지 이해가 안 된다. 문 대통령은 26차례나 부적격자를 임명했는데 지금 또 박 후보자를 밀고 나가면 더할 수 없는 문제가 나오고 레임덕을 조속화할 뿐"이라고 비판했다.

한편 전날 진실·화해과거사위원에 선출된 정진경 변호사가 과거 교수 재직 시절 성추행 의혹으로 자진 사퇴한 것에 대해서는 "당이 추천한 진실화해위원에 문제가 생겨서 죄송스럽게 생각한다"며 "당은 단체 추천을 의뢰했고 인터넷을 통해서 여러 검색을 다하고 지인 탐문도 했지만 불미스런 일을 밝혀내지 못한 점 죄송하게 생각한다. 앞으로 우리 당이 추천하는 위원들은 좀 더 검증을 강화하겠다"고 약속했다.

☞공감언론 뉴시스 moonlit@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