복지부·질병청, 코로나19 피해 지원 위해 9천억 투입

CBS노컷뉴스 정석호 기자 입력 2021. 1. 11. 10:36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이 코로나19 3차 확산에 대응해 맞춤형 피해지원을 위해 약 9천억 원을 투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검사·진단·치료 기반 확충 △방역·의료인력 보강 △격리·치료 관리 강화 △손실보상 △긴급복지다.

긴급복지를 위해 실직·휴·폐업 등 코로나19로 소득이 감소한 저소득 6만 가구에 약 920억 원의 긴급복지 예산도 지원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위기가구 지원·병상 확충 등 설 전까지 4천억 투입
서울광장에 마련된 임시선별진료소. 황진환 기자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이 코로나19 3차 확산에 대응해 맞춤형 피해지원을 위해 약 9천억 원을 투입한다고 11일 밝혔다.

지원 대상은 △검사·진단·치료 기반 확충 △방역·의료인력 보강 △격리·치료 관리 강화 △손실보상 △긴급복지다.

우선 확진자 조기 발견을 위해 선별진료소를 대폭 확충하고 진단검사비를 지원하는 등 1253억 원을 지원한다.

선별진료소 운영 의료기관은 병원협회를 통해 지난해 미정산금 255억 원을 오는 2월12일 설 전까지, 올해 1분기 소요분은 4월 중 지출 후 사후정산 방식으로 지급 받을 수 있다.

신규 지정된 감염병 전담병원, 거점 전담병원이 중증질환자 치료를 원활히 수행하도록 음압 설비를 긴급 확충하고 의료기관이 선제적으로 대응할 수 있도록 지출 후 사후정산 방식으로 241억 원을 보전할 계획이다.

임시선별소에서 코로나19 의료진이 검체 채취를 하고 있다. 황진환 기자
방역 및 의료인력도 보강한다. 코로나19 긴급 대응이 필요한 시설에 의료인력 등 약 5천 명을 집중 투입해 방역을 강화할 방침이다.

중증환자 전담치료병상에서 격무에 시달리는 간호사 등 4170명을 대상으로 간호수당 등 102억 원(1일 5만 원)을 한시 지원하고 이날부터 코로나19 야간간호료 수가 개편을 통해 안정적으로 지원할 계획이다.

해외입국자, 무증상·경증 확진자 등 대상자별 맞춤형 격리시설을 운영하고 격리자에 대한 생활보호도 적기 지원한다.

해외입국자 시설격리를 위해 임시생활시설 11개를 가동하고 경증․무증상 환자 치료를 위해 생활치료센터 72개를 운영하고 격리·입원자에게 생활지원비와 유급휴가비 652억 원도 설 전에 지급할 계획이다.

이밖에 방역조치에 따라 발생한 의료기관, 약국, 일반영업장 등의 손실을 보상하기 위해 4천억 원의 개산급을 손실보상 심의위원회 심의·의결을 거쳐 매월 말 지급한다.

지난 10일 서울 용산구 이태원 거리의 한 상가에 휴업 안내문이 붙어 있다. 이한형 기자
긴급복지를 위해 실직·휴·폐업 등 코로나19로 소득이 감소한 저소득 6만 가구에 약 920억 원의 긴급복지 예산도 지원한다. 지난해 말 종료 예정이었던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 사업의 기한은 오는 3월 31일까지 연장하고 재산 및 금융재산 완화 기준을 지속 적용한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정석호 기자] seokho7@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