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코로나 피해 의료기관·위기가구 지원 등에 9천억원 투입

전명훈 2021. 1. 11. 11:3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본 의료기관이나 생계 곤란을 겪는 위기 가구 등에 총 9천억원을 투입해 지원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또한 코로나19 긴급 대응이 필요한 시설에 의료 인력 등 5천명을 투입하는 데 243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폐쇄, 소독 등을 이유로 피해를 본 의료기관, 약국, 일반영업장에는 4천억원을 지원한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19 전담요양병원 [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전명훈 기자 = 보건복지부와 질병관리청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으로 피해를 본 의료기관이나 생계 곤란을 겪는 위기 가구 등에 총 9천억원을 투입해 지원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우선 확진자를 조기에 발견하기 위해 선별진료소를 대폭 확충하고 진단검사비를 지원하는 데 1천253억원을 투입한다.

선별진료소를 운영하는 의료기관은 병원협회를 통해 작년 미정산금 255억원을 설 전까지, 올해 1분기 사용 금액은 4월까지 지급받을 수 있다.

또한 코로나19 긴급 대응이 필요한 시설에 의료 인력 등 5천명을 투입하는 데 243억원을 지원하기로 했다.

정부는 또한 파견 간호사보다 처우가 열악했던 기존 의료기관 소속 간호사에게 추가 수당을 지급하는 등 코로나19 의료 활동을 위한 인건비 141억원도 적기에 지급하기로 했다.

코로나19로 인한 폐쇄, 소독 등을 이유로 피해를 본 의료기관, 약국, 일반영업장에는 4천억원을 지원한다. 대상 기관은 약 300곳으로, 월 1천억원씩 4개월간 지급된다.

코로나19로 실직하거나 영업장의 휴업·폐업 등으로 소득이 감소한 저소득층 6만 가구에는 긴급복지 예산 920억원이 지급된다.

아울러 작년 말 종료 예정이던 '위기가구 긴급생계지원사업'은 기한을 올해 3월 말까지로 연장하기로 했다.

이 밖에 정부는 격리·입원환자 생활지원비(3인 가구 기준 103만5천원), 유급휴가비(1일 최대 13만원)도 설 전에 지급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감염병 전담병원, 거점 전담병원에 음압 설비를 긴급 확충하는 데에는 241억원을 투입한다. 의료기관이 빠르게 대응할 수 있도록 사후정산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무증상 해외 입국 격리자를 위해 임시 생활시설 11개소를 가동하고, 경증·무증상 환자 치료를 위한 생활치료센터와 중증환자를 위한 여유 병상도 추가로 확보하기로 했다.

id@yna.co.kr

☞ 속옷으로 가게 셔터 '쓱쓱'…CCTV 포착된 여성의 기괴한 행동
☞ "아빠가 아이 던졌다" 외국인 친모 진술에도 학대 무혐의
☞ 문경서 100억 낙찰계 부도…계주는 돌려막다가
☞ 크림 발랐는데…거대하게 부풀고 털 난 아기 얼굴 '충격'
☞ '유퀴즈' 과학고 출신 의대생 출연 논란에…
☞ 옛 애인 말투 쓰는 '이루다'…주소ㆍ계좌번호도 술술
☞ 승진 주목 '2인자' 김여정, 부장도 못 달아…왜?
☞ 200억 광고수익 '놀면 뭐하니?' 소외아동 등에 17억 기부
☞ 분당 다세대주택서 40대 남녀 흉기 찔려 숨진 채…
☞ 한파 속 길 잃은 6살 어린이, 편의점이 품었다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