유승민 "1년 남은 대통령이 몇년 걸리는 주택공급..시장 차가울 밖에"

이균진 기자 2021. 1. 11. 14:4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 의원은 11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에 대해 "국민이 절망적인 위기를 끝내고 새 희망을 찾기에는 크게 부족했다"며 "무엇보다 지금 국민이 가장 고통받는 문제들에 대한 분명한 해결책이 없었다"라고 평가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이 회복, 포용, 도약의 신년사를 발표했다. 대통령 말씀대로 새해가 회복하고 포용하고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이렇게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동부구치소, 요양원 사태 사과 없이 K방역 자화자찬..공감능력 의심"
"재난지원금, 원칙 없이 오락가락..갈등의 불씨만 남겨둬"
유승민 전 의원. © News1 성동훈 기자

(서울=뉴스1) 이균진 기자 = 유승민 전 미래통합당 의원은 11일 문재인 대통령의 신년사에 대해 "국민이 절망적인 위기를 끝내고 새 희망을 찾기에는 크게 부족했다"며 "무엇보다 지금 국민이 가장 고통받는 문제들에 대한 분명한 해결책이 없었다"라고 평가했다.

유 전 의원은 이날 자신의 페이스북을 통해 "문 대통령이 회복, 포용, 도약의 신년사를 발표했다. 대통령 말씀대로 새해가 회복하고 포용하고 도약하는 한 해가 되길 진심으로 바란다"며 이렇게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주택정책에 대해 "잘못된 임대차법을 고치겠다, 잘못된 세금을 고치겠다, 재건축 재개발 규제를 풀겠다 등 시장이 원하는 이야기는 없었다"며 "공급을 확대하겠다는데, 공급확대는 3년반 전 취임 때 시작했어야 할 정책"이라고 지적했다.

이어 "임기가 1년밖에 안남은 대통령이 이제 와서 최소한 몇 년 걸리는 공급을 확대하겠다니, 시장의 반응은 차가울 수밖에 없다"며 "주택문제의 심각성을 제대로 알고 본인의 임기 내에 할 수 있고 해야 할 정책을 내놓아야 한다"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올해 경제는 백신이 좌우할 것이다. 백신이 국민의 생명과 우리 경제의 회복, 도약에 중요하다면, 대통령은 백신이 언제 얼마나 도입돼 언제 접종이 끝난다고 국민에게 분명히 밝혔어야 했다"며 "로드맵은 밝히지 못하고 아직도 K방역에 대해 자화자찬하고 있으니 국민은 이해가 안되는 것"이라고 비판했다.

그러면서 "특히 동부구치소, 요양병원 사태에 대해 국정의 책임자로서 한마디 사과와 위로의 말도 없으니 K방역을 말하는 대통령의 공감능력을 의심하지 않을 수 없는 것"이라고 말했다.

유 전 의원은 "대통령이 포용을 말하면서 사회안전망과 고용안전망을 말한 것은 바람직한 문제인식이다. 그러나 양극화를 해결하기 위한 실질적인 대책과 재정확보 방안을 언급하지 않은 것은 대통령의 문제인식이 피상적 수준에 머물러 있음을 보여준다"며 "또 전국민 보편지급과 피해계층 선별지원 사이에서 원칙과 철학 없이 오락가락했던 이 정부가 분명한 입장을 밝히지 않은 것도 앞으로 갈등의 불씨만 남겨둔 것"이라고 지적했다.

아울러 "대통령이 한미동맹과 남북관계에 대해서 언급한 상투적인 말들은 대한민국 국군통수권자로서 어떻게 전쟁을 억지하고 진정한 평화를 지킬 것인지에 대해 새로운 인식과 전략이 조금도 없다"며 "실패했던 대북정책과 외교안보정책을 남은 임기에도 미련하게 계속해보겠다는 말뿐"이라고 비판했다.

유 전 의원은 "검찰개혁도 국민을 위한 검찰개혁이 아니라 살아있는 권력을 위한 검찰장악에 불과했던 점을 반성하지 못한 점도 안타깝다"며 "문 대통령은 임기말 하산을 시작했다. 산은 올라갈 때보다 내려올 때 위험하다. 대통령이 진정으로 나라와 국민의 앞날만을 생각하고 임기가 끝나는 날까지 대통령의 책임과 의무를 다해주기 바란다"라고 했다.

asd123@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