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북소방, 겨울철 돈사 화재 주의보.."전열기 과사용 탓"

이정민 기자 2021. 1. 11. 14:5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전북소방본부는 겨울철 돼지농장에서 화재가 잇따라 축산 농가의 주의를 당부했다.

전북소방이 화재 원인을 분석한 결과 돈사 화재의 60%가 전열기 사용이 증가하는 겨울철(11월~3월)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홍영근 전북소방본부장은 "겨울철 돈사는 전기화재에 취약한 구조여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다"며 "축산 농가 관계자들은 화재 예방을 위한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전북소방본부© 뉴스1

(전주=뉴스1) 이정민 기자 = 전북소방본부는 겨울철 돼지농장에서 화재가 잇따라 축산 농가의 주의를 당부했다.

11일 전북소방에 따르면 최근 5년 동안(2016~2020년) 도내에서 모두 94건의 돈사 화재로 약 66억원의 재산피해가 발생했다.

이는 이 기간 발생한 축사화재(274건) 중 34.3%를 차지하며 가장 많다.

전북소방이 화재 원인을 분석한 결과 돈사 화재의 60%가 전열기 사용이 증가하는 겨울철(11월~3월)에 집중된 것으로 나타났다.

화재가 발생한 원인으로는 전기적 요인이 50%를 차지한다.

주요 기기로는 배전반·분전반이 36.2%(17건), 옥내배선용 전선 19.1%(9건), 보온등 14.9%(7건), 환풍기 10.6%(5건) 등으로 집계됐다.

돈사 특성상 보온과 단열을 위해 밀폐된 구조인 데다 불에 잘 타는 소재인 우레탄폼이 도포돼 겨울철 화재에 취약한 구조라고 전북소방은 설명했다.

전북소방은 화재 예방을 위해 전열기구의 정기적인 안전점검, 분전반 내부 등 전기기계 청결 유지, 누전경보차단기 설치 등 노력이 뒷받침돼야 한다고 조언한다.

홍영근 전북소방본부장은 “겨울철 돈사는 전기화재에 취약한 구조여서 화재 발생 가능성이 높다”며 “축산 농가 관계자들은 화재 예방을 위한 세심한 관심을 가져야 한다”고 당부했다.

ljm1927@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