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뉴스1

전남도, 시군 주도 연구개발 사업 발굴 지원..5개 사업 선정

전원 기자 입력 2021. 01. 11. 15:04

기사 도구 모음

전남도는 '시군 주도 미래선도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할 5개 사업을 선정하는 등 지역 연구개발(R&D) 투자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지원 활동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이중 시군의 산업특성, 비교우위 자원 등에 기반을 둔 지역혁신 R&D사업 발굴을 희망한 5개 시·군 총 5개 사업을 선정하고 각각 기획비 3000만원을 지원키로 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미래사회·산업변화 선제 대응
전남도청. /뉴스1DB © News1

(무안=뉴스1) 전원 기자 = 전남도는 '시군 주도 미래선도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할 5개 사업을 선정하는 등 지역 연구개발(R&D) 투자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지원 활동에 나선다고 11일 밝혔다.

이 프로젝트는 도내 시군이 주도하고 산·학·연이 협력해 과학기술 R&D로 미래사회와 산업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코자 전남도가 지자체 최초로 계획한 사업이다.

그동안 시군에선 R&D 이슈 발굴 및 기획·관리 등의 경험 부족으로 R&D사업을 주도적으로 추진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며, 기획을 위한 재원마련에도 어려움을 겪어왔다.

도는 올해 사업추진을 위해 지난해 말 13개 시군으로부터 24개 과제를 모집했다.

이중 시군의 산업특성, 비교우위 자원 등에 기반을 둔 지역혁신 R&D사업 발굴을 희망한 5개 시·군 총 5개 사업을 선정하고 각각 기획비 3000만원을 지원키로 했다.

각 지역별로 Δ여수시 '실버헬스케어 의료기기 지원센터 구축' Δ구례군 '고령화사회 극복을 위한 산수유 등 기능 연구 및 치유식품산업 육성' Δ해남군 '단호박 기능성 소재 연구 및 전분 가공 기술 실증시험센터 구축' Δ강진군 '농촌 맞춤형 공기정화기술 및 플랫폼 개발' Δ영광군 '스마트양식 융복합 기자재의 실증 신뢰성 평가 센터 유치를 위한 기획' 등이 추진된다.

1월 중 각 과제별 기획연구기관이 선정되면 시군 주도하에 4개월에서 6개월간 기획연구가 추진되며, 2022년 정부 R&D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주순선 도 경제에너지국장은 "지역 R&D 역량 강화와 전남 R&D 투자 제고를 위해 사업을 확대하겠다"며 "선정된 과제가 지역의 미래를 선도할 신산업으로의 발전할 수 있도록 적극 지원하겠다"고 말했다.

junwon@news1.kr

Copyright ⓒ 뉴스1코리아 www.news1.kr 무단복제 및 전재 – 재배포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