당국 "코로나 무료 백신, 개인 선택권 주기 어려워"

이헌일 입력 2021. 1. 11. 15:4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방역당국이 2월부터 시작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개인이 원하는 백신 종류를 선택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1일 오후 코로나19 브리핑에서 "현재는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나 대상자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개인이 백신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방역당국이 2월부터 시작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개인이 원하는 백신 종류를 선택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사진은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 /질병관리청 제공

방대본 브리핑…내주 확진자 600~700명 예상

[더팩트ㅣ이헌일 기자] 방역당국이 2월부터 시작되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개인이 원하는 백신 종류를 선택하기는 어렵다고 밝혔다.

정은경 중앙방역대책본부장은 11일 오후 코로나19 브리핑에서 "현재는 백신이 들어오는 시기나 대상자 우선순위를 고려해야 되기 때문에 개인이 백신을 선택할 수 있는 선택권을 제공하기는 어려울 것으로 판단한다"고 밝혔다. 이어 "재접종에 대해서도 만약에 백신의 효과에 대한 지속기간이나 다른 의학적인 공중보건학적인 이유로 재접종이나 추가접종이 결정되지 않는 선에서는 무료접종을 추가로 인정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문재인 대통령은 앞서 이날 오전 발표한 신년사를 통해 2월부터 전 국민을 대상으로 한 무료 백신 접종이 시작될 것이라고 밝혔다. 현재 국내에서는 아스트라제네카의 백신에 대한 허가심사 절차가 진행 중이다.

정 본부장은 "8일 코로나19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의 설치 및 운영에 관한 규정, 국무총리 훈령이 제정·시행됨에 따라서 질병관리청에 예방접종대응추진단을 본격 구성했다"며 " 실무조직 이외에도 촘촘한 예방접종 시행을 위해 관계부처 실장급으로 운영되는 예방접종대응협의체를 운영하고, 전문가가 참여하는 위원회와 의료계 협의체 운영을 통해서 범부처 및 민관협력에 총력을 다하겠다"고 소개했다.

이어 "예방접종 시행계획은 8일 예방접종전문위원회와 감염병관리위원회에서 검토를 했고, 계획안을 지속 보완하고 관계부처 의견 수렴 등을 거쳐서 1월 중 확정해 발표하겠다"며 "예방접종 대상자는 우선접종 권장대상에 대해 세부적인 대상자 파악과 의견 수렴을 거쳐 백신 도입 상황에 따라 순차적으로 전 국민 대상으로 무료접종을 추진할 계획"이라고 말했다.

수도권을 중심으로 사회적 거리두기 2.5단계가 시행 중인 5일 서울 강남구 강남역 인근에서 점심시간을 맞은 직장인들이 포장된 음식을 들고 걸어가고 있다. /이선화 기자

이날 오전 0시 기준 국내 확진자는 전날 오전 0시보다 451명 늘어난 6만9114명으로 집계됐다. 지난달 1일 451명을 기록한 뒤 41일 만에 400명대로 내려앉은 것이다.

정 본부장은 "지난 주 감염병 재생산지수는 0.88을 기록, 1 이하로 감소해 고무적인 상황이라 본다"며 "현재와 같은 추세가 계속된다고 하면 0.88에 해당하는 수치에 따라서 1주 뒤 약 600명에서 700명이 발생할 것"이라고 예상했다.

다만 "최근 확진자 발생 추이는 완만한 감소세를 보여주고 있지만 여전히 위험요인이 존재하고 있는 상황"이라고 우려를 나타냈다.

그 이유로 먼저 감염경로 조사 중인 확진자 비율이 26.2%로, 4명 중 1명 꼴이라는 점을 꼽았다. 지역사회 내 숨은 감염원이 여전히 다수 존재한다는 것이다.

또 요양병원, 요양원 등 감염 취약시설에서 유행이 지속되고 있고, 전 세계적으로 변이 바이러스가 확인된 국가가 늘어나고 있는 점도 위험 요인이라는 분석이다. 실내 활동이 늘어나고 환기가 어려운 계절적 특성도 전파력을 높일 수 있다.

정 본부장은 "3차 유행의 규모를 좀 더 큰 폭으로 줄이기 위해서는 모두의 집중과 참여가 필요하다"며 "코로나19 예방수칙의 기본을 일상생활 속에서 충실히 지키는 것이 가장 중요한 예방법"이라고 당부했다.

honey@tf.co.kr

Copyright © 더팩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