성동구, 21개 초등학교 안전통학로 리빙랩 성료

윤슬기 2021. 1. 11. 16:0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역 내 21개 전체 초등학교의 안전한 등하교길을 조성하는 '안전통학로 리빙랩 사업'이 마무리됐다고 11일 밝혔다.

2018년부터 3단계에 걸쳐 추진해온 안전통학로 리빙랩 사업은 2018년 5개교, 2019년 7개교, 지난해 9개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구는 지난해 숭신초, 금옥초 등 9개 초등학교를 안전통학로 리빙랩 3단계 대상으로 지정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시스] 서울 성동구 금옥초 리빙랩. (사진=성동구 제공) 2021.01.11. photo@newsis.com

[서울=뉴시스] 윤슬기 기자 = 서울 성동구(구청장 정원오)는 지역 내 21개 전체 초등학교의 안전한 등하교길을 조성하는 '안전통학로 리빙랩 사업’이 마무리됐다고 11일 밝혔다.

2018년부터 3단계에 걸쳐 추진해온 안전통학로 리빙랩 사업은 2018년 5개교, 2019년 7개교, 지난해 9개교를 대상으로 진행됐다.

리빙랩(Living Lab)이란 마을 전체를 살아있는 실험실로 삼고 주민과 행정기관이 협력해 창의적이고 효율적으로 일상 속 문제를 해결해 가는 주민 주도형 혁신 모델이다.

구는 지난해 숭신초, 금옥초 등 9개 초등학교를 안전통학로 리빙랩 3단계 대상으로 지정했다. 온·오프라인 양방향으로 진행되는 '성동형 리빙랩'은 오프라인에서는 학교별 생활연구단이, 온라인에서는 '성동구민청'이 플랫폼 역할을 했다.

금옥초는 아이들의 주요 통학로로 이용되는 114개의 후문 계단의 급경사로 인한 미끄럼과 표지판 훼손 등으로 인한 위험 요소 개선이 최우선 과제로 부각됐다.

리빙랩을 통해 발걸림 현상이 적은 미끄럼 방지 시설 교체, 표지판 정비, 시설물 재도색, 계단 녹지 정비 및 살충기 신규 설치 등을 통해 낡고 위험했던 계단을 금옥초 희망계단으로 재탄생됐다.

이 밖에도 옥수초 푸른 어린이공원 보도블록 전면 교체, 학교 담장 차량 충돌 사고 예방을 위한 사근초 후문 CC(폐쇄회로)TV 설치, 행현·숭신초 스마트횡단보도 설치, 경수초 보행로 확보를 위한 표지병 설치 등 리빙랩 사업을 통해 통학로에 많은 변화를 이뤄냈다.

☞공감언론 뉴시스 yoonseul@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