조병옥 음성군수 "위기에도 더욱 힘차게 도약"

청주CBS 김종현 기자 2021. 1. 11. 16: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신년인터뷰]조병옥 음성군수
이은영 PD
조병옥 충북 음성군수는 "올해 위기에도 더욱 힘차게 도약하는 경제활력을 실현하겠다"고 강조했다.

조 군수는 11일 방송된 청주CBS(FM 91.5MHz) 시사프로그램 '시사포워드(제작: 이수복·이은영PD, 진행: 이수복PD)'에 출연해 "올해는 그동안 착실히 준비해 온 각종 주요 정책사업이 구체적 성과로 구현되고, 결실을 보는 중요한 해"라며 이 같이 말했다.

특히 그는 "코로나19로 인해 군정수행의 어려움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며 "그러나 강한방역을 기본으로 지속 가능한 미래성장동력을 확충하고 군민의 행복지수를 더욱 향상시키는데 군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하겠다"고 힘줘 말했다.

다음은 조 군수와의 신년 특별 대담 전문.

▶이수복 PD = 먼저 2021년 새해 인사 부탁 드린다.

▷조병옥 군수 = 존경하고 사랑하는 11만 음성군민 여러분, 그리고 900여 공직자 여러분과 CBS청취자 여러분, 흰 소띠의 해, 희망찬 신축년(辛丑年) 새해가 밝았다.

코로나19로 인한 평범한 일상의 상실과 집중호우 피해의아픔 속에서도 음성군정에 적극 협조해 주시고 힘을 모아주신 여러분께 깊은 감사를 드린다.

2021년은 민선7기 지난 2년 반 동안 착실히 준비한 주요사업들이 하나하나 결실을 맺어가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코로나 위기 극복과 지역경제 활성화를 최우선 과제로 삼고 5대 신성장동력산업 육성과 살고 싶은 정주환경을 조성해 '잘사는 음성, 건강한 음성, 희망찬 음성'의 새 시대를 열어가겠다.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을 만들기 위해 900여 공직자와함께 투명하고 공정하며 정의로운 군정을 펼쳐 나가겠다.

군민 여러분께서도 적극적인 참여와 변함없는 관심과 협조로 힘과 지혜를 모아주시길 부탁드린다.

새해 모두의 가정에 건강과 행운이 가득하길 기원한다.

▶이수복 PD = 지난해 이룬 핵심 성과들을 꼽는다면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병옥 군수 = 지역내총생산, GRDP가 8조 1688억 원으로 도내 2위, 광업·제조업 부가가치가 4조 8000억 원으로 도내 2위를 기록하는 등 각종 지표가 입증하듯 경제중심도시 음성을 만들었다.

또 지난해 투자유치 2조 3000억여 원, 고용창출 5300명으로 역대 최대 성과를 달성했다.

아울러 수소가스안전 체험교육관과 수소버스 부품시험센터 등의 공공기관 유치가 확정됐고 국내 최대 수소기반 에너지 안전, 교육, 표준화 특화지구 조성을 위한 기틀을 마련하는 등 미래먹거리를 창출하는 신성장산업 거점도시로 발돋움한 것도 성과로 꼽을 수 있다.

대소 삼정지구 도시개발사업이 착공에 들어가고, 도시재생뉴딜사업을 추진했으며, 중부내륙철도 지선의 국가철도망 구축계획 반영을 추진하는 등 균형발전 분야에서도 성과가 있었다.

'음성명작'이라는 농산물 공동 브랜드를 개발하고, 친환경농업 교육관 건립을 본격 추진하는 등 농업분야를 비롯해 복지와 안전, 재정 등 각 분야에서 지난해 성과가 적지 않았다.

▶이수복 PD = 올해 세운 비전과 군정운영 기조를 설명해달라.

▷조병옥 군수 = '위기에도 더욱 힘차게 도약하는 경제활력 실현'을 2021년의 비전으로 삼았다.

올해는 민선7기에서 착실하게 준비해 온 각종 주요 정책사업이 구체적 성과로 구현되고, 이를 통해 군민들이 실생활 속에서 체감할 수 있는 대결실을 선보이는 중요한 해다.

코로나19로 인해 군정수행의 어려움이 당분간 지속될 것으로 예상된다.

그러나 강한방역을 기본으로 음성군이 대한민국에서 선망받는 중심 도시로 성장할 수 있도록 지속 가능한 미래성장동력을 확충하고 군민의 삶의 질과 행복지수를 더욱 향상 시키는데 군정의 모든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비전을 실현하기 위한 다섯 가지 세부 추진방향을 설정했다.

미래 성장동력 확충을 통한 지속발전 혁신경제 구축, 지역간 도농간 균형발전 실현, 농가소득의 고부가가치화, 따뜻한 복지음성, 각종 인프라 구축을 통한 군민 행복지수 향상, 군민의 안전 보장 등이 그것이다.

▶이수복 PD = 미래 성장동력 확충으로 지속발전 혁신경제를 구축하겠다고 하셨는데, 구체적인 방안은.

▷조병옥 군수 = 신산업의 체계적 육성과 지속적인 투자유치, 양질의 일자리 창출 등 음성군의 경제규모를 키우는데 역량을 집중할 것이다.

신에너지와 뷰티헬스, 특장차, 지능형부품과 명품원예 등 5대 신성장동력산업을 집중 육성하고 연계 인프라 확충으로 투자를 촉진해 나가겠다. 또 수소기반 에너지 안전, 교육, 표준화 특화지구 조성도 추진할 것이다.

현재 공정률 80%를 보이고 있는 성본산업단지를 비롯해 상우산단, 용산산단 등 투자유치와 고용창출을 위한 산업단지 조성에 박차를 가하고, 중소기업 근로자 전용주택 지원, 기업 정주여건개선 공모사업 추진 등 중소기업의 튼튼한 성장환경 구축에도 힘을 쏟겠다.

이밖에도 음성행복페이 발행과 가맹점 확대, 소상공인 정책자금 등 맞춤형 지원, 특성화 시장 육성사업 등 지역경제의 근간인 소상공인의 경쟁력 제고를 위한 정책도 추진할 것이다.

▶이수복 PD = 지역간, 도농간 균형발전도 음성군이 풀어야할 숙제인데.

▷조병옥 군수 = 발전축과 공간구조를 현실에 맞게 재정비 하겠다.

소이와 원남, 생극 등 저발전지역 균형발전사업을 본격 추진하고, 감곡역세권 개발, 대소 삼정지구 도시개발, 삼성 덕정지구 도시개발사업 등을 통해 도농지역 주거환경을 체계적으로 정비해 살고싶은 도시공간을 조성할 것이다.

또 도시재생뉴딜사업에 박차를 가해 음성읍 등 원도심에 활기를 불어 넣고, 농촌중심지 활성화 사업과 취약지역생활여건 개선 사업 등 지역별 특성에 맞는 사업으로 각 지역의 경쟁력을 높여갈 것이다.

특히 혁신성장의 기반이 될 철도 인프라 구축과 함께, 공영주차장과 도시공원 조성, 전선지중화사업 등 공공생활 인프라 확충과 도시환경 개선에도 최선을 다할 것이다.

▶이수복 PD = 농가소득을 높이고, 잘사는 농촌을 만드는 방안은 어떤 것들이 있는지.

▷조병옥 군수 =안정적 생산부터 농가 소득 증대까지 조밀하게 지원해 농촌을 지키고 농민을 잘살게 하는 음성군을 만들 것이다.

먼저 혁신으로 도약하는 농업·농촌 구현을 위해 43억 원을 들여 농촌융복합산업을 육성하고, 청년창업형 후계농업경영인 지원, 도시민 농촌유치, 친환경농업 종합분석센터 신축, 화훼종합단지와 화훼치유농장 조성 등의 사업을 벌여나갈 계획이다.

또 오는 10월 '음성명작' 공동 브랜드 및 페스티벌을 개최하는 등 명품농산물 브랜드화로 농산물 유통과 수출을 확대하고, 고품질 식량산업과 원예작물 생산기반 구축에도 매진하겠다.

아울러 축산악취 저감 및 부숙도 의무화 지원을 비롯해 축산 스마트 농장 기반 구축 사업 등 축산업의 체질개선과 경영안전망 구축에도 힘을 쏟고, 아프리카 돼지열병과 조류 독감, 구제역 등 각종 가축전염병 위기 관리도 강화해 나갈 것이다.

▶이수복 PD = 복지분야에서는 어떤 정책들을 추진하게 되나.

▷조병옥 군수 = '사람이 소중한 평생복지'라는 구호 아래, 취약계층이 차별받지 않는 음성형 복지를 지속 추진해 나가겠다.

저소득층 개별 맞춤 생활안정 지원과 신혼부부 주택자금 대출이자 지원, 여성친화도시 및 아동친화도시 조성 등 군민이 체감하는 복지체계를 구축하겠다.

또 아이가 행복한 보육환경 제공을 위해 공동육아나눔터 설치 운영, 야간아동돌봄 시설 운영, 오감만족 새싹 체험장 운영 등의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그리고 제2노인복지관 건립, 경로당 지원 사업, 일자리를 통한 노인 사회참여 지원, 노인맞춤돌봄서비스 지원 등 안정적인 노후생활을 보장하고 쾌적한 노인복지시설을 조성하는데 투자를 아끼지 않겠다.

아울러 장애인의 복지향상과 사회참여 확대, 자립생활 촉진을 위한 정책도 늘려나갈 예정이다.

▶이수복 PD = 교육복지를 위해서도 많은 계획을 세우고 있는 것으로 들었다.

▷조병옥 군수 = 미래인재 육성을 위한 투자를 게을리 하지 않을 것이다. 음성행복교육지구와 자유학년제 지원에 1억 9000만 원을 지원한다.

또 초·중·고·특수학교 무상급식에 30억 7000만원을 지원하고, 특별장학생 선발과 글로벌리더 육성 지원 등 명문학교 육성사업에도 8억 원을 투입한다.

특히 다함께 누리는 평생학습도시 시즌2를 추진하겠다.

금왕읍과 음성읍 등에 모든 세대가 다함께 누릴 수 있는 평생학습 공간을 조성하고, 평생학습 동아리 지원, 대학 연계 뉴라이프 아카데미, 찾아가는 문해교실 등의 사업을 추진할 것이다.

▶이수복 PD = 문화, 체육, 관광 인프라의 확충은.

▷조병옥 군수 = 군민의 삶을 풍요롭게 해 줄 문화, 예술, 체육, 관광 향유 기반을 확충하고, 음성군의 미래를 선도 할 인재육성에 더욱 더 관심을 갖겠다.

음성군립 청소년 오케스트라를 운영하고, 음성군 생활문화센터를 조성하며, 맹동혁신도서관을 개관하고, 음성군 역사문화박물관을 건립하는 등 지역밀착형 문화콘텐츠 산업을 육성해 나가겠다.

함께 누리는 고품격 체육 인프라도 구축할 것이다. 내년까지 180억 원을 투입해 혁신도시 국민체육센터를 만들고, 역시 내년까지 220억 원을 들여 산업단지 개방형 체육관을 건립할 것이다.

또 음성생활체육공원, 반다비 국민체육센터도 조성하는 한편, 삼성 생활체육공원 시설 개선과 음성 전전후 게이트볼장 확충도 추진한다.

이밖에도 가치있는 지역자원을 활용해 여가공간을 확대할 것이다. 충청유교문화권 관광개발사업과 원남저수지 체험휴양관광공원 조성, 맹동 치유의숲 조성, 삼형제 저수지 수변공원 및 둘레길 조성 등의 사업을 예로 들 수 있다.

또 지역축제 활성화를 통해 군민화합과 지역경제 회복도 도모해나갈 것이다.

▶이수복 PD = 군민 안전을 보장하고 안전한 환경 조성을 위한 계획은.

▷조병옥 군수 = 재난 재해로부터 군민의 소중한 생명과 재산을 지키고, 소통을 통해 군정을 운영하는 안전하고 정의로운 음성군을 만들겠다.

오는 2024년 개원을 목표로 국립소방병원 건립이 추진되고 있다. 소방병원은 충북혁신도시 내에 21개 진료과목, 300병상 규모로 지어진다.

감염병 예방 및 관리에 21억 6000만 원의 예산을 투입하는 등 코로나19 확산방지와 신속대응 체계도 강화해 나가겠다.

소하천 정비사업과 자연재해위험개선지구 정비 사업, 다목적 농촌용수 개발사업 등을 통해 재연재난의 선제적 예방체계를 구축하겠다.

또 생활 쓰레기 줄이기 범군민 실천운동을 전개하고 광역폐기물 종합처리시설 소각시설을 증설하는 등 지속가능한 환경 및 자원 순환사회 기반 조성에 힘을 쏟고, 기후변화에 대비하고 깨끗한 산업환경을 조성하는 일에도 매진하겠다.

▶이수복 PD = 마무리 인사 부탁드린다.

▷조병옥 군수 = 2021년은 '대한민국의 중심, 행복한 음성' 실현을 위해 지난 2년 반 동안 착실히 준비해 온 주요 사업들이 군민의 삶과 현장에 적용돼 하나 하나 결실을 맺어 가는 한 해가 될 것이다.

이를 위해 지금의 위기를 극복하고 음성군정이 한 단계 성장하고 발전할 수 있도록 힘과 지혜를 모아 주시길 바란다.

저를 비롯한 모든 공직자는 항상 군민과 소통하며 11만 군민이 '함께 잘 사는 행복한 음성'을 만들기 위해 한마음이 돼 군민의 기대에 부응하는 군정으로 보답하겠다.

2021년에도 '잘사는 음성, 건강한 음성, 희망찬 음성'을 만드는 여정에 음성 군민 여러분의 적극적인 참여와 변함없는 성원을 부탁드린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청주CBS 김종현 기자] kim1124@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