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머니S

서울특별시 교육청, '해외교육기관 탐방 길라잡이' 발간

김경석 기자 입력 2021. 01. 11. 16:26

기사 도구 모음

서울특별시교육청은 국제교류협력 활성화를 통한 한국교육(K-edu)의 위상 제고를 위하여 해외 우수 교육기관에 대한 정보를 담은 '해외교육기관 탐방 길라잡이'를 발간한다.

'해외교육기관 탐방 길라잡이'는 환경생태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학교협동조합, 융합인재 및 메이커교육, 직업체험교육, 특수교육, 대안교육 등 현재 서울시교육청이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는 7개 분야에 대하여 해외의 대표 교육기관과 학교를 소개하는 자료를 담았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해외교육기관 탐방 길라잡이(표지)/사진제공=서울시교육청
서울특별시교육청은 국제교류협력 활성화를 통한 한국교육(K-edu)의 위상 제고를 위하여 해외 우수 교육기관에 대한 정보를 담은 ‘해외교육기관 탐방 길라잡이’를 발간한다.

‘해외교육기관 탐방 길라잡이’는 환경생태교육, 학교폭력예방교육, 학교협동조합, 융합인재 및 메이커교육, 직업체험교육, 특수교육, 대안교육 등 현재 서울시교육청이 관심을 가지고 추진하고 있는 7개 분야에 대하여 해외의 대표 교육기관과 학교를 소개하는 자료를 담았다.

그동안 서울시교육청은 다양한 주제의 국외연수를 통해 외국의 선도적 교육기관을 방문하여 여러 분야의 우수 교육 정책 및 창의적 교육 공간 등을 서울 교육에 접목시키며 서울혁신교육의 선진화 및 세계화를 위해 노력해왔다.

그러나 일부 추진과정에서 방문 목적에 맞는 기관 선정 및 섭외에 어려움이 있어 이미 알려진 기관을 방문하는 등 신규 해외교육기관 발굴 및 방문의 실효성에 한계가 있었다. 이에 교육청과 학교의 효율적이고 효과성 있는 국외연수를 돕고, 해외의 선진 교육기관 풀(Pool)을 구성하고자 이번 자료를 발간하게 되었다.

‘해외교육기관 탐방 길라잡이’에는 영국, 덴마크, 미국, 스페인 등 다양한 국가의 환경생태교육기관 11곳, 학교폭력예방교육 10곳, 학교협동조합 6곳, 융합인재 및 메이커교육 17곳, 직업체험교육 13곳, 특수교육 12곳, 대안교육 11곳이 담겨있다. 각 교육기관의 특징, 역할, 누리집, 연락처 등이 함께 소개되어 있어 국내에서 손쉽게 해당 교육기관의 정보를 얻을 수 있다.

현재 코로나19 확산으로 인하여 당분간 직접적인 해외교육기관 방문은 어렵더라도, ‘해외교육기관 탐방 길라잡이’에 소개된 각 교육기관의 누리집 방문 및 E-mail을 통한 비대면 교류에 도움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 본 자료는 서울시교육청 누리집에 탑재되어 교육에 관심있는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서울시교육청은 ‘해외교육기관 탐방 길라잡이’가 서울교육의 특색사업 위주로 방문 기관을 선정한 만큼 해당 사업과 관련한 해외 교류가 활성화 될 것으로 기대한다. 또한 매년 증보판을 발간하여 새로운 우수 해외교육기관을 지속적으로 발굴하며, 해당 교육기관과 인적 네트워크를 구축하여 해외 교육의 우수 사례를 배우고 서울 교육사례도 함께 홍보할 계획이다.

김경석 기자 84kskim@mt.co.kr

저작권자 ⓒ '성공을 꿈꾸는 사람들의 경제 뉴스' 머니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