한파로 고립된 치매 노인 아사 직전 극적 구조

영남취재본부 최순경 입력 2021. 1. 11. 17:49 수정 2021. 1. 11. 18:2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영하 10도를 오르내리는 한파 속에 경남 거창군 가북면사무소에 한 통의 다급한 전화가 걸려 왔다.

"평소 치매를 앓고 있는 독거노인 B 씨의 영양 결핍과 치매로 인한 실종 등이 염려됩니다" 지역 장기요양보호사의 다급한 전화에 마을 이장과 주민들은 힘을 모아 제설작업을 하며 B 씨 집에 가까스로 도착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결빙으로 외딴집 홀몸노인 제설작업으로 극적으로 구조 소식
거창군 가북면 도로 결빙에 고립된 치매노인 구조되어 병원 진료를 받고 있다 (사진=거창군)

[아시아경제 영남취재본부 최순경 기자] “눈과 한파로 도로가 결빙돼 치매를 앓고 있는 어르신이 아사 될까 걱정입니다”

영하 10도를 오르내리는 한파 속에 경남 거창군 가북면사무소에 한 통의 다급한 전화가 걸려 왔다.

“평소 치매를 앓고 있는 독거노인 B 씨의 영양 결핍과 치매로 인한 실종 등이 염려됩니다” 지역 장기요양보호사의 다급한 전화에 마을 이장과 주민들은 힘을 모아 제설작업을 하며 B 씨 집에 가까스로 도착했다.

외딴집 홀몸노인인 B 씨는 추위와 싸우고 있었지만, 건강에는 크게 문제가 없어 보였다.

응급조치를 마친 공무원들은 직접 병원까지 동행하며 입원 치료를 도왔다.

또한 의료지원 서비스도 충분히 받을 수 있도록 행정적 지원까지 아끼지 않았다.

자칫 위험에 빠질 수 있었지만 공무원들의 도움으로 생명을 구조한 소식이 전해져 주변을 훈훈하게 했다.

가북면장은 “코로나19와 겨울철 한파로 자칫 돌봄 사각지대 홀몸노인이 발생할 수 있어 노인복지서비스 전수조사 및 현장 방문 등 위기가구 발굴과 지원으로 안전하게 겨울을 날 수 있도록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편 거창군 가북면은 집 앞 및 마을 안길 등 제설 차량 진입이 어려운 제설 사각지대에 대해서는 마을 주민들의 자발적인 참여로 제설작업을 하게 돼 있어 현실적으로 고령자들이 많은 농촌 지역에서는 어려운 실정이다.

영남취재본부 최순경 기자 tkv0122@asiae.co.kr

Copyright © 아시아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