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회

더팩트

전남도, 올해 '시군 주도 R&D' 발굴 본격지원

김대원 입력 2021. 01. 11. 18:07

기사 도구 모음

전남도는 '시군 주도 미래선도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할 5개 사업을 선정하고 지역 R&D 투자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지원 활동에 나섰다.

'시군 주도 미래선도 연구개발 프로젝트'는 시군이 주도하고 산․학․연이 협력해 과학기술 R&D로 미래사회 및 산업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코자 전라남도가 지자체 최초로 계획한 사업이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전남도는 R&D사업 추진을 위해 13개 시군으로부터24개 과제를 모집, 사업발굴을 희망한 5개 시군의 5개 사업을 선정 각 3000만원을 지원했다./전남도 제공

5개 과제 선정…미래사회․산업변화 선제 대응

[더팩트 l 무안=김대원 기자] 전남도는 ‘시군 주도 미래선도 연구개발 프로젝트’를 추진할 5개 사업을 선정하고 지역 R&D 투자확대를 위한 본격적인 지원 활동에 나섰다.

‘시군 주도 미래선도 연구개발 프로젝트’는 시군이 주도하고 산․학․연이 협력해 과학기술 R&D로 미래사회 및 산업변화에 선제적으로 대응코자 전라남도가 지자체 최초로 계획한 사업이다.

그동안 시군에선 R&D 이슈 발굴 및 기획·관리 등의 경험 부족으로 주도적으로 추진하는데 한계가 있었으며, 기획을 위한 재원마련에도 어려움을 겪어왔다.

이에 따라 전남도는 올해 사업추진을 위해 지난해 말 13개 시군으로부터 24개 과제를 모집했다. 이중 시군의 산업특성, 비교우위 자원 등에 기반을 둔 지역혁신 R&D사업 발굴을 희망한 5개 시․군 총 5개 사업을 선정하고 각각 기획비 3천만 원을 지원키로 했다.

각 지역별로 △여수시 ‘실버헬스케어 의료기기 지원센터 구축’ △구례군 ‘고령화사회 극복을 위한 산수유 등 기능 연구 및 치유식품산업 육성’ △해남군 ‘단호박 기능성 소재 연구 및 전분 가공 기술 실증시험센터 구축’ △강진군 ‘농촌 맞춤형 공기정화기술 및 플랫폼 개발’ △영광군 ‘스마트양식 융복합 기자재의 실증 신뢰성 평가 센터 유치를 위한 기획’ 등이 추진된다.

1월 중 각 과제별 기획연구기관이 선정되면 시군 주도하에 4개월에서 6개월간 기획연구가 추진되며, 오는 2022년 정부 R&D 사업에 반영될 수 있도록 지원할 방침이다.

forthetrue@ft.co.kr

저작권자 ⓒ 특종에 강한 더팩트 & tf.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