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말 우연?"..동화사서 '조우' 안철수·홍준표 "정치얘기 부적절"

남승렬 기자 입력 2021. 1. 11. 18:2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홍준표 의원(무소속, 대구 수성구을)이 11일 나란히 대구 동화사를 찾았다.

한편 이날 동화사에는 안 대표와 홍 의원 외에도 국민의힘 홍석준(대구 달서구갑), 배현진(서울 송파구을) 의원 등도 방문해 종정 진제 스님에게 신년 인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양측 "우연한 만남..조계종 종정스님께 신년 인사"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와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11일 오후 신년인사를 위해 대구 동구 팔공산 동화사를 방문하고 있다. 2021.1.11/뉴스1 © News1 남승렬 기자

(대구=뉴스1) 남승렬 기자 = 서울시장 보궐선거에 나선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와 차기 대선주자로 꼽히는 홍준표 의원(무소속, 대구 수성구을)이 11일 나란히 대구 동화사를 찾았다.

이날 두 사람의 동화사 방문은 대한불교 조계종 종정(宗政) 진제 스님 신년 인사차 명목으로, 양측은 "사전 조율은 전혀 없는 우연한 만남"이라고 강조했다.

각자 10분가량의 시차를 두고 동화사에 도착했고 두 사람만 따로 독대하는 일정은 없었다. 두 사람이 함께 자리한 종정 진제 스님과의 면담은 비공개로 진행돼 어떤 대화가 오갔는지는 알려지지 않았다.

안 대표는 진제 스님 예방 후 취재진과 만나 "종정 예하께 인사차 온 자리에서 정치 이야기를 하는 것은 맞지 않다"며 "다면 종정 예하께서 '큰 뜻(서울시장)을 품었으니 좋은 결과를 바란다'는 덕담을 해주셨다"고 했다.

홍 의원과의 만남에 대해서는 "동화사 측에서 새해 예방객을 맞는 일정을 잡으면서 우연히 시간이 같았을 뿐 사전에 약속된 바는 전혀 없고 예방 자리에서는 서로에게 덕담과 격려를 건넸다"고 말했다.

안 대표보다 10분가량 먼저 동화사에 도착한 홍 의원 역시 "절에서 정치 이야기를 하는 것은 맞지 않다"고 선을 그었다.

다만 그는 자신의 복당과 관련된 질문에서는 "나는 원래 그 당(국민의힘)에서 외출한 사람이고 주호영 의원 같은 사람은 가출한 사람"이라며 "그 당의 적장자는 나요. 복당 관련 질문은 하지 마시라"고 불편한 기색을 드러냈다.

한편 이날 두 사람은 비공개로 이뤄진 종정 진제 스님 예방 자리 말고는 의도적으로 거리를 두는 모습이었다.

홍 의원이 먼저 움직이면, 그 뒤 안 대표가 움직여 두 사람이 취재진 앞에서 환담을 나누거나 악수를 하는 장면은 포착되지 않았다.

홍 의원이 늦게 움직이는 안 대표를 기다리는 듯한 기류가 감지됐지만, 취재진 앞에서의 둘의 대면 만남은 이뤄지지 않았다.

홍 의원 측 한 관계자는 "돌아가는 차 안에서 안 대표가 홍 의원에게 전화를 하기로 한 것으로 안다. 이 곳에서 정치적 언급은 더이상 없을 것 같다"고 했다.

홍 의원은 이날 안 대표와 만난 뒤 자신의 페이스북에 "평생을 낭중지추(囊中之錐·주머니 속의 송곳)의 삶을 살고자 했는데, 금년부터는 난득호도(難得糊塗·똑똑한 사람이 어리숙한 사람처럼 보이며 살기는 힘듦)의 삶을 살아야 한다고 요구를 하니 연초부터 참 난감하다"며 "그러나 안철수 대표를 보니 그 말도 일리가 있다고 보여진다"는 글을 남겼다.

이어 "빈 구석이 있어야 사람이 몰려든다는 것은 YS(김영삼 전 대통령)를 봐도 정치적으로 증명이 됐다"고 했다.

아마도 진제 스님과의 3자 면담에서 안 대표를 두고 나눈 대화의 일부분으로 보여진다.

한편 이날 동화사에는 안 대표와 홍 의원 외에도 국민의힘 홍석준(대구 달서구갑), 배현진(서울 송파구을) 의원 등도 방문해 종정 진제 스님에게 신년 인사를 한 것으로 전해졌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표(왼쪽)와 홍준표 무소속 의원이 11일 오후 각각 신년인사를 위해 대구 동구 팔공산 동화사를 방문해 경내를 걷고 있다. 2021.1.11/뉴스1 © News1 남승렬 기자

pdnamsy@news1.kr

Copyright © 뉴스1.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AI학습 이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