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021 파워인물] 이광섭 한남대총장 "대학체질 개선 인성 갖춘 경쟁력 있는 인재 배출 전력"

허택회 2021. 1. 12. 18:0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인성없는 창의성은 선한 영향력 발휘 못해
연계·융합전공 등 유연한 학사제도 도입하고
산업트렌드 반영 첨단학과 신·증설 취업지원
이광섭 한남대 총장은 "한남대 졸업생은 믿고 지갑을 맡길 수 있다는 말을 들을 수 있도록 인성을 갖춘 창의적인 인재를 양성하는데 최선을 다하겠다"고 말했다. 한남대 제공

지난해 4월 취임한 이광섭(66) 한남대 총장은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 위기의 한복판을 지내왔다. 코로나 19는 우리 사회는 물론 대학의 모습도 송두리째 바꿔놨다. 학생들로 북적이던 캠퍼스는 비대면 수업으로 전환되며 한산하게 변했다. 대학들은 학생들의 학업성취도가 떨어지지 않도록 적지않은 비용을 투자했고 특별장학금 명목으로 등록금을 돌려줬다.

올해 대전시장과 '대전권 대학발전협의회' 공동의장을 맡아 지역대학의 경쟁력 강화에 나서고 있는 이 총장을 8일 총장실에서 만나 코로나시대 대학의 위기극복 노력과 앞으로의 역할에 대해 들어봤다.

-1학기에 이어 2학기에도 특별장학금으로 등록금을 돌려줬다. 쉽지 않은 결정이었을텐데.

“12년동안 등록금이 동결되며 대학 재정이 어려운 것은 사실이다. 하지만 코로나19 지속으로 어려운 학생들을 생각하지 않을 수 없었다. 어학연수와 해외봉사활동 등 학생들을 위해 사용하지 못한 재원을 모두 끌어 모았다. 1학기에 20만원, 이번에 10만원씩 모두 30만원의 혜택을 제공했다.”

-총장으로 취임하면서 ‘인성과 창의성을 갖춘 인재상’을 제시했다. 능력과 스펙을 중시하는 사회풍토속에서 인성을 특별히 강조한 이유는.

“4차산업혁명 시대에 창의적 인재가 필요하다는 것은 누구나 인정한다. 그러나 인성을 갖추지 못한 창의적 지식은 선한 영향력을 발휘할 수 없다. 코로나19로 인한 비대면 환경은 공동체정신 약화와 개인주의 심화를 가져왔다. 지난해 ‘인성플러스센터’를 설립해 본격적인 인성교육을 진행하고 있다. 한남대 졸업생이라면 믿고 지갑을 맡길 수 있고 인성을 신뢰할 수 있다는 평판이 나오도록 하겠다.”

-학령인구 감소와 코로나19 등으로 지방대학의 위기감이 커지고 있다. 한남대의 위기 극복방안은 무엇인가.

“학령인구 감소가 어제오늘 일은 아니다. 수시모집 경쟁률이 떨어지는 추세속에서 한남대는 전년보다 경쟁률이 다소 올랐지만 안심할 수 없다. 장기간 등록금 동결과 수도권대학 선호분위기, 코로나19로 위기감이 크지만 체질개선을 통해 경쟁력을 높여 나가고 있다. 수요자 중심 교육혁신 차원에서 연계ㆍ융합전공 등 유연한 학사제도를 도입하고 소프트웨어와 정보기술 중심의 ‘스마트융합대학’ 등 첨단학과를 증설하는 학사개편도 추진중이다. 강점인 창업과 글로벌 교육을 더욱 강화하고 지역 산업계와 연계한 산학연 복합클러스터 기능도 활성화해 나갈 계획이다.”

-학생들에게는 취업이 가장 큰 현안인데 취업률을 높이기 위한 한남대의 노력을 설명해달라.

“신입생때부터 진로를 설정하고 필요한 역량과 스펙을 갖추도록 ‘커리어 내비게이션 시스템’을 운영하고 있다. 학과별 멘토교수제와 취업전담교수제를 운영해 적성과 능력에 맞는 직업을 선택하도록 지원하고, 혁신도시 ‘공공기관 지역인재 채용 확대’에 부응해 맞춤형 취업준비도 진행하고 있다. 산업과 직업수요 트렌드를 반영하여 소프트웨어 중심의 스마트융합대학 신설과 첨단학과 증설도 취업에 도움을 주기 위한 것이다.”

-지난해 캠퍼스내 산업단지인 ‘캠퍼스 혁신파크’를 착공했는데 어떻게 발전시켜 나갈 계획인가

“한남대 캠퍼스 혁신파크는 전국에서 선도대학으로 선정된 3곳 중 하나로 미국 실리콘밸리의 스탠포드 과학단지 등을 모델로 하고 있다. 250개기업 유치와 1,500명의 일자리 창출을 목표로 2022년말까지 1단계 사업이 진행되고 있다. 대덕연구개발특구와 대전산업단지 등과 연계해 지역 혁신성장과 4차산업혁명 전진기지 역할을 할 것이다.”

이광섭(왼쪽 세번째) 총장이 지난해 12월 7일 한남대 교내에 조성되는 '캠퍼스 혁신파크' 기공식에서 김현미(왼쪽 두번째)전 국토교통부 장관과 허태정(오른쪽 두번째) 대전시장등과 함께 첫삽을 뜨고 있다. 한남대 제공

-올해 한남대가 역점을 두고 추진할 계획은?

“4차산업혁명시대에 부응하고 대학 경쟁력 강화를 위해 학제개편과 첨단학과 증설을 추진하고 글로벌 교육과 재정확충을 위해 외국 유학생 유치에도 적극 나설 계획이다. 포스트 코로나 시대에 맞는 혁신적인 교육의 틀을 착실하게 준비해 한남대가 지속가능한 고등교육기관으로 확고히 자리매김 할 수 있도록 노력하겠다”

-학생들에게 당부하고 싶은 말은.

“코로나19 사태가 학교에게는 학생들의 소중함을, 학생들에게는 캠퍼스 공동체 활동의 소중함을 새삼 일깨우는 계기가 됐다. 대학 공동체의 유지를 위해 학생들이 비대면 상황에서도 교수와 동료 상호간에 소통 노력을 더욱 기울였으면 좋겠다. 캠퍼스에 나와 공부를 할 때까지 독서 등을 통해 간접경험과 지식 축적의 시간을 갖기를 권한다.”

허택회 기자 thheo@hankookilbo.com

Copyright © 한국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