영등포·성수 등 역세권서 자급자족..'압축도시' 추진

정아람 기자 입력 2021. 1. 12. 20:34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어제(11일) 신년사에서 문재인 대통령이 주택 공급에 역점을 두겠다고 한 뒤에 정부가 대책 마련에 속도를 내고 있습니다. 핵심은 도심 역세권을 개발해서 높은 주상복합과 아파트를 짓는 겁니다. 서울 영등포역이나 성수역 주변의 공업지역에 자급자족을 할 수 있는 이른바 '압축도시'를 세우는 방안이 거론되고 있습니다.

정아람 기자입니다.

[기자]

서울 영등포구는 전체 면적의 20% 이상이 준공업 지역입니다.

서울 자치구 가운데 가장 높은 비율입니다.

준공업지역은 해당 부지에 공장 비율이 절반이 넘는 곳을 말합니다.

이처럼 낙후된 준공업지역과 일반주거지역에 고층 주상복합과 아파트를 짓는 방안이 추진됩니다.

정부가 설 전에 발표하기로 한 부동산 공급대책에 들어갈 것으로 보입니다.

한 건물에 사무실과 병원, 편의시설 등이 모여서 다른 건물에 갈 필요가 없는 '압축도시'라는 개념입니다.

정부는 땅 주인들이 임대주택을 비롯한 공공주택을 지으면 준주거지역으로 용도를 바꿔주고 용적률을 700%까지 늘려줄 계획입니다.

영등포구 문래동과 성동구 성수동 등이 후보지로 거론됩니다.

국토부는 다음 주 관련 법령을 개정하고 오는 3월에 시범사업지 세네 곳을 선정하는데, 이번 사업으로 내년까지 7천 가구를 새로 공급한다는 계획입니다.

전문가들은 고밀 개발이라는 방향성은 긍정적이라고 평가합니다.

[권대중/명지대 부동산대학원 교수 : 서울에 땅이 없으니까 고밀 개발하는 건 좋은데 어떻게 개발하느냐가 중요하다니까요. 어차피 인구가 감소하니까 콤팩트시티(압축도시)로 가야 해요.]

다만, 사업이 속도를 내려면 유인책이 필요하다고 지적합니다.

[송승현/도시와경제 대표 : 본인의 토지를 내놓고 나서 개발이 끝나고 나면 지가 상승에 대한 이익분이 없다면 선호를 하지 않으니까. 이익분에 대한 것을 인정을 해달라는 게 가장 크겠죠.]

(영상디자인 : 신하림)

Copyright © JTBC.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