삼성, 차세대 모바일AP '엑시노스 2100' 출시

양태훈 기자 입력 2021. 1. 12. 23:00 수정 2021. 1. 13. 01:19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갤S21 시리즈'에 최초 적용..전작 대비 성능 CPU 30%·GPU 40% 이상 'UP'

(지디넷코리아=양태훈 기자)삼성전자가 차세대 모바일AP '엑시노스 2100'을 출시했다. 이는 삼성전자의 상반기 플래그십 스마트폰 '갤럭시S21 시리즈'에 최초로 적용될 예정이다.

12일 삼성전자는 공식 삼성 글로벌 유튜브 채널에서 엑시노스 2100 출시 행사를 열고, 엑시노스 2100을 비롯한 자사 모바일AP의 기술 현황과 향후 전략 등을 공유했다.

강인엽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장(사장)이 12일 열린 온라인 출시 행사에서 '엑시노스 2100'을 소개하고 있다. (사진=삼성전자)

강인엽 삼성전자 시스템LSI사업부장(사장)은 "엑시노스 2100에 최첨단 EUV 공정, 최신 설계 기술을 적용해 이전 모델보다 강력한 성능과 함께 한 단계 향상된 AI 기능까지 구현했다"며 "삼성전자는 앞으로도 한계를 돌파하는 모바일AP 혁신으로 프리미엄 모바일기기의 새로운 기준을 제시해 나가겠다"고 강조했다.

■ CPU는 30%, GPU는 40% 성능 'UP'...'AI 연산'은 초당 26조 번이나 가능

엑시노스 2100에는 삼성전자가 지난해 말부터 도입한 5나노미터 극자외선 공정이 적용됐다. 이는 이전 세대 모바일AP인 '엑시노스990'에 적용됐던 7나노미터 공정보다 미세화된 공정으로, 20%가량 향상된 전력효율을 제공한다.

나아가 삼성전자는 영국의 반도체 설계기업 ARM과 협력해 엑시노스 2100의 설계구조도 최적화했다. 자사가 직접 개발해 엑시노스8 시리즈부터 적용해온 'M코어' 대신 ARM의 최신형 '코어텍스-X1'을 고성능 코어(연산 담당 처리회로)로 적용해 이전 모델 대비 30% 이상 향상된 중앙처리장치(CPU) 성능을 확보했다.

그래픽 성능 역시 ARM의 최신형 그래픽처리장치(GPU)인 '말리-G78'을 적용해 이전 모델보다 40% 이상 향상된 성능을 제공한다.

엑시노스 2100은 서버 연결 없이 기기 자체에서 인공지능 기능을 수행할 수 있는 온 디바이스 AI 성능도 한층 강화됐다. 삼성전자는 3개의 차세대 신경망처리장치(NPU)를 적용하고, 불필요한 연산을 배제하는 가속 기능 등을 설계해 초당 26조에 달하는 인공지능 연산 성능을 확보하는 데 성공했다.

삼성전자 측은 "엑시노스 2100은 빠르면서도 현실감 높은 그래픽 처리가 가능해져 게이밍은 물론 증강현실, 가상현실 등 혼합현실 기기에서의 사용자의 몰입도를 극대화할 수 있다"며 "또 중앙 클라우드 서버와의 데이터를 교환하지 않고도 단말기 자체에서 고도의 AI 연산이 가능하기 때문에 대규모 데이터를 빠르게 처리할 수 있을 뿐 아니라 인터넷 연결을 위한 네트워크가 지원되지 않는 상황에서도 사용자의 개인정보를 보호하고, 안정적인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장점이 있다"고 자신감을 내비쳤다.

■ 최대 20기가비피에스 속도 제공하는 5G 통신모뎀도 내장

엑시노스 2100은 5G 무선통신을 지원하는 통신모뎀과 CPU, GPU 등이 하나로 통합된 '원칩' 솔루션이 삼성전자 최초로 적용된 것도 특징이다.

특히, 엑시노스 2100에 적용된 5G 통신모뎀은 저주파대역(서브-6)은 물론 초고주파대역(mmWave)까지 모두 지원해 이론상 LTE 대비 20배 빠른 20기가비피에스의 다운로드 및 10기가비피에스의 업로드 속도를 제공할 수 있다.

이미지 처리 성능도 강화됐다. 최대 2억 화소의 이미지까지 처리할 수 있는 고성능 이미지처리장치(ISP)가 적용됐으며, 이는 최대 6개의 이미지 센서를 연결하고 4개의 이미지 센서를 동시에 구동할 수 있는 기능성을 제공한다.

(자료=삼성전자)

아울러 공정 미세화에 따른 소비전력 개선 외에도 전력 효율을 최적화하는 자체 솔루션인 '아미고(AMIGO)'를 적용해 고화질·고사양 게임과 프로그램을 구동할 때 소모되는 배터리에 대한 부담도 줄였다.

삼성전자 측은 "전력효율 향상을 위해 제품 설계부터 제조, 그리고 사용 환경까지 고려한 삼성전자의 노력은 스마트 기기의 배터리 충전 횟수를 줄일 수 있어 탄소 배출량 감축에도 기여할 수 있을 것으로 기대된다"며 "삼성전자는 고객들에게 최고의 모바일 경험을 제공하기 위해 끊임없이 노력하고 있다. 엑시노스 2100의 강력한 코어 성능과 한 단계 향상된 AI 기능은 차세대 플래그십 스마트폰 개발에 크게 기여했다"고 강조했다.

☞ 용어설명 : 모바일AP(Mobile AP)

모바일AP는 '모바일 애플리케이션 프로세서(Mobile application Processor)'의 약자로 스마트폰·태블릿PC 등의 모바일 기기에서 각종 응용프로그램을 구동하고, 그래픽 데이터 처리를 담당하는 시스템 반도체를 말한다.

양태훈 기자(insight@zdnet.co.kr)

Copyright © 지디넷코리아.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