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부, "한국판뉴딜 해외진출에 30조 수출금융 지원"

조성훈 기자 2021. 1. 13. 13:30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뉴스1) 박정호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겸 한국판뉴딜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2021.1.13/뉴스1

정부가 그린, 디지털 뉴딜분야 기업의 해외진출을 위해 5년간 30조원의 수출금융을 지원하고 관련 ODA(공적개발원조)도 확대한다. 또 'K-디지털 얼라이언스' 등 선단형 해외진출을 지원한다.
과학기술정보통신부와 산업통상자원부는 13일 열린 '제 26차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 회의 겸 제 9차 한국판뉴딜 장관회의'에서 이같은 내용의 관계부처 합동 'K-뉴딜 글로벌화전략'을 발표했다.

'K-뉴딜 글로벌화 전략'은 코로나19 확산 이후 글로벌 그린·디지털경제 전환에 따른 관련 시장 성장과 협력수요에 선제적으로 대응하려는 포석이다. 한국판 뉴딜 본격추진 단계부터 글로벌화 전략을 병행해 해외시장을 선점하고 국내 일자리 창출 확대라는 선순환 구조를 확립하려는 것이다.

이와관련, 정부는 그린·디지털 뉴딜 과제를 시장성, 경쟁력, 협력수요 등을 고려해 △그린에너지 △그린모빌리티 △물산업 △D.N.A융합산업 △지능형정부 △스마트SOC △비대면산업 등 7개 대표산업으로 재분류했다.

5년간 30조 수출금융 지원...개도국 대상 ODA 적극활용
그린뉴딜 분야 주요 글로벌화 전략을 살펴보면, 글로벌 시장을 △미국, EU 등 선진성숙 시장 △동남아와 중남미 등 신흥성장 시장 △인도네시아, 필리핀 등 분산전원 유망시장 △사우디아라비아, UAE 등 에너지다각화시장 등 4대 전략시장으로 나눠 맞춤형 지원을 강화한다. 예컨대 선진 성숙시장의 경우 탄소중립을 위해 재생에너지, 전기·수소차 등에 대한 투자를 늘리고 있는 만큼 공동 R&D·투자 등 협력확대를 모색하는 식이다.

이를 위해 기획재정부가 주관하는 '해외수주지원협의회'에 산업통상자원부, 민간기업, 발전공기업, 금융기관, 업종별 협단체, ODA(공적개발원조) 기관, 컨설팅기업 등이 참여하는 민관합동 그린 뉴딜 TF를 설치한다. 미국·베트남·칠레 등 3개국 코트라 무역관에 '그린 뉴딜 수주지원 센터'를 설치, 현지주재 기관들의 개별지원을 통합한다.

그린뉴딜 분야 글로벌 협력기반도 공고히 한다. 한국이 선도하고 있는 수소경제의 글로벌 확산을 위해 미국, 영국 등 주요국과 민간 주도의 '글로벌 H2(수소) 얼라이언스'를 새로 만든다. 수소관련 공동R&D(연구개발) 및 실증, 정부정책 제언 등 다자간 수소협력을 전담하는 기구다. 이를 통해 안정적인 글로벌 수소 공급망을 선제적으로 구축한다는 전략이다.

해외진출 확대를 위해 필요한 금융지원도 늘린다. 2025년까지 총 그린과 디지털뉴딜을 포함 관련기업에 30조원 규모의 수출·수주 대출을 저리로 공급한다. 수주 전에는 해외 발주처에 국내기업 참여를 전제로 중장기 금융 보증한도를 선제공하고 수주후에는 생산시설확충, 운전자금, 수출채권 현금화에 대한 수출보증·보험 지원을 확대한다. 전체 ODA 중 그린뉴딜 ODA 비중을 현재 6.4%에서 OECD 평균수준(22.7%)까지 확대한다.

디지털 수출 2025년 2500억달러로 확대 목표...K-디지털 얼라이언스 결성
(서울=뉴스1) 박정호 기자 = 홍남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이 13일 서울 종로구 정부서울청사에서 열린 '비상경제 중앙대책본부회의 겸 한국판뉴딜 관계장관회의'에 참석해 모두발언 하고 있다. 2021.1.13/뉴스1
디지털 뉴딜의 경우 지난해 1800억달러였던 디지털 관련 수출액을 2025년까지 2500억달러로 확대한다는 목표에 따라 DNA(데이터, 네트워크, 인공지능)융합, 디지털정부 및 스마트SOC, 비대면산업 등 4대 핵심산업에대해 맞춤형 해외진출 지원에 나선다. 먼저 DNA 융합산업은 5G, 인공지능 등 주요 분야에 대한 국내 실증결과를 해외진출 시 레퍼런스로 활용하고, 글로벌 범용성을 갖춘 사업모델을 발굴하도록 지원한다. 또 올해 1분기 출범하는 ‘K-디지털 얼라이언스’를 통해 디지털 및 타 분야 기업까지 포괄하는 선단형 해외진출을 추진한다.

우리 디지털정부 시스템 해외진출을 촉진하기 위해 디지털정부 협력센터를 현재 3개소에서 7개소까지 확대한다. 비대면 산업의 경우 사업초기부터 현지 기업, 자본과 협업을 통한 현지화를 지원한다.

디지털뉴딜 성과를 토대로 원격교육과 원격근무, 보건·의료 등에 대해 수원국의 협력수요를 반영한 전략적 디지털 ODA에도 나선다. 정보접근센터 등 개도국에 최신 ICT센터를 구축해 신기술 활용기회를 제공하는 방식이다.

아울러 글로벌 벤처펀드, 디지털미디어 콘텐츠 전문펀드 등을 활용해 디지털 분야 해외진출 기업에 대한 투자를 총 2260억원 규모로 확대한다.
디지털 수출기업 발굴·육성 전용자금을 신설(300억원)하고, 디지털뉴딜 해외진출 기업을 ‘혁신기업 국가대표’로 선정해 융자 우대 등 지원하기로 했다.

[관련기사]☞ "야구하길래 주택인 줄" 이휘재·문정원 집 층간소음 논란"미혼모는 타락녀"…아이 9000명 죽어나간 시설양띵, 삼성전자 주식으로 수익률 100%…다른 종목도 '대박'"나 16살, 너의 벗은 몸 보여줘"…딸 사진으로 유혹한 엄마민우혁 "아내 유산후 둘째 출산…정관수술 너무 아프더라"
조성훈 기자 search@, 민동훈 기자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머니투데이 & mt.co.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