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T] 지지율 뚝 '스가'..도쿄 올림픽 강행하나?

KBS 2021. 1. 13. 18:1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앵커]

코로나 사태로 1년 연기된 도쿄 올림픽.

예정대로라면 오는 7월 개막해야 합니다.

그런데 악화하고 있는 일본 내 코로나 상황이 변수로 떠올랐습니다.

올림픽에 대한 회의적인 여론이 압도적이지만, 일본 정부는 개최에 대한 뜻을 굽히지 않고 있습니다.

도쿄 올림픽의 운명은 어떻게 될까요?

<글로벌 ET> 은준수 기자와 함께 자세한 소식 알아봅니다.

일본에서 코로나19 감염 환자가 빠르게 늘면서, 긴급 사태 선언이 잇따르고 있지요?

[기자]

전국적으로 하루 5천 명에서 많게는 8천 명까지 새로 확진 판정을 받고 있습니다.

일본 수도권뿐 아니라 지역 곳곳에서 긴급 사태도 잇따라 발령됐습니다.

지난 8일 수도 도쿄를 포함 수도권 4곳에 이어 최근까지 오사카 등 전국 11개 지역으로 확대했습니다.

긴급 사태가 발령된 지역의 음식점과 카페 등은 오후 8시까지만 영업할 수 있도록 했고, 주민들에게는 재택근무와 외출 자제를 요청했습니다.

[앵커]

일본의 누적 확진자가 이제 30만 명입니다.

긴급 사태 발령에도 좀처럼 줄지 않을 거라는 전망도 나오던데, 왜 그런 겁니까?

[기자]

긴급 사태라고는 하지만 방역을 최우선으로 두는 모습은 아닙니다.

학교는 쉬지 않도록 했고, 대형 스포츠 행사도 참석 인원을 제한해 개최할 수 있도록 했습니다.

경제를 포기할 수 없다는 이유에서인데, 사람들 접촉은 줄지 않고 있습니다.

성인의 날 행사에는 보시는 것처럼 많은 사람이 모였습니다.

마스크는 벗었고, 거리 두기 또한 잘 지켜지지 않았습니다.

[성인의 날 행사 참석자 : "일생에 한 번뿐이고, 그동안 보지 못한 친구들을 만날 기회라서 왔습니다."]

느슨한 방역 규정에 감염자까지 급증하고 있어서 한 달로 기간을 정한 일본의 긴급 사태는 더 길어질 가능성이 높습니다.

여기에 해외 입국자들로부터 새로운 형태의 변이 바이러스가 계속 발견돼 불안감을 키우고 있습니다.

[앵커]

이런 상황이라면 7월 도쿄 올림픽은 어떻게 되는 겁니까?

[기자]

우여곡절 끝에 1년을 미루기로 한 올림픽은 일정이 빠듯한 상황에서 악화한 코로나 상황까지 맞물려 있습니다.

계획대로라면 다음 달에 대회 준비 점검 회의가 있고요.

3월 10일부터 사흘간 IOC 총회가, 25일부터는 성화 봉송이 시작됩니다.

현재 확산세를 꺾기 위한 유일한 대안, 백신 접종뿐입니다.

일본 정부는 상반기까지 전 국민에 백신 접종을 마친다는 계획이지만, 올림픽 전까지 집단 면역을 기대하기는 쉽지 않습니다.

IOC 내부에서는 올림픽 출전 선수들에게 먼저 백신 접종을 하자 이런 얘기도 나오고 있지만, 이 역시 현실적으로 쉽지 않다는 의견이 많습니다.

[앵커]

올림픽이 개막하면 전 세계 각국에 관람객이 몰려들 텐데요.

일본 국민 입장에서 부담스러울 수밖에 없을 것 같습니다?

[기자]

네, 백신 보급에도 아직은 코로나19 종식을 낙관하기 어려운 상태여서 일본 내 여론은 올림픽 개최에 회의적입니다.

일본 TBS 방송이 최근 실시한 여론조사 결과를 보면, 응답자의 81%가 올림픽 개최, 어렵다고 답했습니다.

가능하다고 답한 사람은 13%에 그쳤습니다.

교도통신이 시행한 여론조사에서도 80% 이상은 올림픽을 취소하거나 연기해야 한다고 했습니다.

이런 반응, 정부의 방역 조치가 미흡하다는 판단에 따른 겁니다.

[도쿄 시민 : "코로나19 방역 조치가 너무 약하다고 생각합니다. 정부의 시행하는 긴급 사태에 대해 의문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번 여론조사에서도 일본 국민의 약 80%가 긴급사태 시행이 늦었다고 답했고, 68%는 정부의 코로나19 대응에 대해 부정적으로 평가했습니다.

[앵커]

일본 정부는 "재연기는 없다"는 입장이지 않습니까.

압도적인 반대 여론에도 뜻을 굽히지 않는 이유는 뭡니까?

[기자]

네, 스가 총리는 최근 일본 정부는 안전한 대회를 개최하기 위해 최선을 다하겠다고 강조했습니다.

개최 의사를 거듭 확인한 건데, 우선 정치적 목적을 염두에 두고 있다는 분석입니다.

스가 내각 지지율, 계속해서 급락하고 있습니다.

불과 두 달 사이 20%포인트 이상 하락해 41.3%를 기록했습니다.

도쿄 올림픽이라는 대형 이벤트를 성공적으로 치러야 지지율을 끌어올리고, 그래야 9월 총리직을 연임할 수 있다는 계산입니다.

경제적 손실과 충격도 부담스러운 상황입니다.

이미 한 차례 연기로 각종 경비가 증가한 상태에서 올림픽을 취소할 경우 4조 5천여억 엔, 우리 돈 50조 원의 손실을 떠안아야 한다는 분석도 나옵니다.

[앵커]

아직까진 관람객을 받겠다는 게 일본 정부와 IOC 입장이긴 하지만, 상황에 따라 무관중 올림픽을 치를 수도 있겠습니다.

은준수 기자, 잘 들었습니다.

KBS

Copyright © KB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