총신대, 법인이사회 정상화 마침표 찍을까 ?

CBS노컷뉴스 송주열 기자 입력 2021. 1. 13. 20:24 수정 2021. 1. 13. 21:3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관선 이사체제 지난해 9월 종료 후에도 '정 이사' 체제 이견
사학분쟁조정위, 13일 코로나로 미룬 의견 수렴 '온라인 청문회' 실시
총신대 사당캠퍼스 정문.

전임 총장의 학교 사유화 논란으로 수년간 학내 갈등을 겪은 총신대는 지난 2019년 이재서 총장 취임이후 안정을 되찾고 있다.

갈등의 상처를 회복하고 ‘총신 비전 2023’을 발표하는 등 4차 산업혁명에 맞는 학풍 조성에 나서면서 학교 평가 지표도 조금씩 끌어 올리고 있다.

그러나 지난해 관선이사 체제 종료를 선언하고도 법인이사회 구성에 난항을 겪으면서 학교 정상화의 마침표를 찍지 못하고 있다.

지난해 9월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총신대가 안정됐다고 판단해 15명의 임시이사 즉 관선이사 선임사유 해소를 공식화하면서 총신대 법인이사회 구성은 급물살을 탈 것으로 보였다.

하지만, 불신이 문제였다.

김영우 전 총장과 측근들의 전횡으로 학내 갈등을 겪은 학생들이 정치적 목적을 배제한 이사회 구성을 요구하면서 제동이 걸렸고,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학교 구성원들의 여론을 수렴하기위해 임시이사 임기를 6개월 연장했다.

연장된 임시이사 잔여 임기도 두 달 여밖에 안남은 상황.

사학분쟁조정위원회는 오는 3월 총신대 임시 이사 임기 종료를 앞두고 13일 이해관계자들에게 정 이사 체제 구성에 대한 생각을 묻는 온라인 청문회를 실시했다.

당초 지난해 말 청문 절차를 진행할 예정이었지만, 코로나19 확산으로 연기한 끝에 온라인청문회를 진행 한 것.

온라인 청문회는 총신대 사당캠퍼스에 화상회의 시스템을 설치해 진행됐으며, 학부, 신학대학원 대표, 이재서 총장, 대학평의원회 의장, 예장합동 소강석 총회장, 김종준 전 총회장, 전·현직이사협의체 대표 2명 등 8명이 참석했다.

청문회 참석자들은 대체로 하루 빨리 정 이사 체제가 구성돼야 한다는 뜻을 교육 당국에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총회 대표로 참석한 소강석 총회장과 김종준 전 총회장은 빠른 시일 안에 법인이사회 구성이 필요하다는 입장과 정치적 오해를 받는 부분도 소명했다고 밝혔다.

예장합동 소강석 총회장은 “학생들과 소통하면서 정 이사 체제 전환을 준비하고 있다는 뜻을 전달했다.”면서 “학생들도 조금 만 더 넓은 시야를 갖고 협조해달라.”고 요청했다. 이어 “학교의 주인은 학생들이기도 하지만 더 중요한 것은 하나님이시다.”면서 “믿음의 선진들의 눈물과 기도로 일군 총신 정상화를 위해 함께 노력하자.”고 말했다.

사학분쟁조정위원회가 마련한 온라인청문회에 참석하기 위해 입장하는 학생 대표들.

김영우 전 총장 측근들의 이사회 재입성을 반대하며 강경한 입장을 보였던 학생 구성원들은 정이사 체제 전환에 대해 전향적인 입장을 표명하면서도 정치적 목적의 이사 파송을 원천적으로 차단해야 한다는 뜻을 밝힌 것으로 알려졌다.

백은빈 총신대 총학생회장 권한대행은 “학부에서는 정이사 체제에 대해서는 조건부로 찬성한다고 이야기했다.”며, “종전 이사들이 (법인 이사회에)참여를 하게 된다면 반대를 할 것이고, 종전 이사들이 제외된다면 정 이사 체제에 찬성을 한다고 말했다.”고 밝혔다.

이요한 총신대 신학대학원 원우회장은 “아직은 정이사 체제 전환 준비가 안 된 것 같다.”며, “전 이사들이 절대 (법인 이사회에)들어와서는 안된다는 약속을 받고 싶다.”고 말했다. 이어 “학생들은 여전히 마음의 상처가 남아 있다.”며, “전 이사들이 다시 오지 않는 것이 학교와 학생들을 위해서도 좋지 않을까 생각한다.”고 말했다.

마지막으로 온라인 청문회에 나선 총신대 이재서 총장은 “오늘 청문회를 통해 총신을 둘러싼 구성원들이 정 이사 체제 전환을 간절히 바라고 있다는 바람이 전달된 것으로 평가한다.”며, 오는 3월 임시이사 임기 종료 전까지 법인 이사회 구성 절차가 마무리 될 것으로 낙관했다.

올해로 개교 120년을 맞는 총신대학교는 ‘회복과 혁신’을 슬로건으로 내세웠다. 총신대가 임시 이사체제를 종료하고 학교 정상화의 마침표를 찍을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 기자와 카톡 채팅하기
▶ 노컷뉴스 영상 구독하기

[CBS노컷뉴스 송주열 기자] jysong@cbs.co.kr

Copyright © 노컷뉴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