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전략 없던 당대회.."남측 특등 머저리" 비난만

나세웅 입력 2021. 1. 13. 20:4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뉴스데스크] ◀ 앵커 ▶

5년 만에 열린 북한 노동당 대회가 8일 만인 어제 마무리 됐습니다.

관심을 끌었던 대미, 대남 발언은 나오지 않았고, 눈에 띄는 새 전략 노선도 없었습니다.

대신 여동생 김여정 부부장을 내세워서 남측을 "특급 머저리"라는 거친 말로 비난했습니다.

그 이유를 나세웅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 리포트 ▶

김정은 위원장은 결론 발언에서 이번 당대회를 세 가지 단어로 요약했습니다.

[김정은] "전당이 '이민위천' '일심단결' '자력갱생'을 다시 깊이 새기고 더 높이 들고나갈 것을 요구하고 있습니다."

외부 도움 없이 경제를 향상시키는데 집중하겠다는 겁니다.

내부 다지기에 방점을 둔 듯 '경제·핵 병진 정책' 같은 새로운 전략 노선은 제시되지 않았습니다.

새로 들어서는 미국 바이든 행정부를 먼저 자극하지는 않겠다는 뜻으로 풀이됩니다.

이번에 대남 총괄 여동생 김여정 부부장과 최선희 외무성 제1부상 등 대미 라인을 강등시킨 것도 역시 북한 정책 순위에서 한동안 대남·대미 협상을 뒤로 하겠단 의중으로 해석됩니다.

[홍민/통일연구원 북한연구실장] "상대의 입장에 따라 내 입장도 정하겠다는 상당히 가변적인 대응론을 펼친 겁니다. 바이든 정부가 대체 어떤 대북정책을 펼칠지 불확실하고…"

하지만 미국과는 달리 우리 정부를 향해서는 여동생 김여정을 내세워 거친 언사로 비난했습니다.

심야에 열병식을 연 정황이 포착됐다는 합참의 통상적인 발표를, "남의 집 경축행사를 정밀 추적한다"며 "세계적으로 둘째로 가라면 섭섭해할 특등머저리들"이라고 했습니다.

[조성렬/안보전략연구원 자문연구위원] "남쪽이 쉽게 변하지 않을 것이란 전제가 깔려 있는 것 같아요. 그런 상태에서 남측에 호의적으로 할 이유도 없고…"

역사상 두 번째로 긴 8일 간 열린 이번 당대회는 김정은 위원장을 '당 총비서'로 추대하며 집권 2기의 시작을 알렸습니다.

하지만, 처음으로 새 전략 노선을 제시하지 못하면서, 코로나와 대북제재에 갇힌 북한의 현실을 드러내기도 했습니다.

MBC뉴스 나세웅입니다.

(영상편집 : 최승호)

MBC 뉴스는 24시간 여러분의 제보를 기다립니다.

▷ 전화 02-784-4000 ▷ 이메일 mbcjebo@mbc.co.kr ▷ 카카오톡 @mbc제보

나세웅 기자 (salto@mbc.co.kr)

기사 원문 - https://imnews.imbc.com/replay/2021/nwdesk/article/6057102_34936.html

[저작권자(c) MBC (https://imnews.imbc.com) 무단복제-재배포 금지]

Copyright © MBC&iMBC 무단 전재, 재배포 및 이용(AI학습 포함)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