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진우 시인, 제4회 '김종삼 시문학상' 수상

선명수 기자 2021. 1. 13. 21: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경향신문]

제4회 ‘김종삼 시문학상’ 수상자로 남진우 시인(61·사진)이 선정됐다고 김종삼 시문학상 운영위원회가 13일 밝혔다. 수상 시집은 지난해 출간된 <나는 어둡고 적막한 집에 홀로 있었다>(문학동네)이다.

1960년 전북 전주에서 태어난 남 시인은 중앙대학교 문예창작과를 졸업했다. 1981년 동아일보 신춘문예 시 부문에, 1983년 중앙일보 신춘문예 평론 부문에 각각 당선되며 등단했다.

명지대 문예창작과 교수로 재직 중이다. 시집 <깊은 곳에 그물을 드리우라> <죽은 자를 위한 기도> <타오르는 책> <사랑의 어두운 저편>, 평론집 <신성한 숲> <바벨탑의 언어>, 산문집 <올페는 죽을 때 나의 작업은 시라고 하였다> 등이다. 대한민국문학상, 김달진문학상, 소천비평문학상, 현대문학상 등을 수상했다. 김종삼 시문학상은 김종삼 시인(1921~1984)을 기리기 위해 대진대학교와 김종삼 시인 기념사업회가 2017년 제정한 상이다. 상금은 1000만원이며, 시상식은 내달 5일 열린다.

선명수 기자 sms@kyunghyang.com

Copyright © 경향신문.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