화이자 백신 효능은 19%? 중국 의료진들 와글와글

이현택 기자 입력 2021. 1. 14. 06:10 수정 2021. 1. 14. 07:46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화이자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백신. /AFP 연합뉴스

미국과 영국 등에서 활발하게 접종되고 있는 미국 제약사 화이자의 코로나 바이러스 감염증 백신에 대해 예방효과가 알려진 95%가 아닌 19% 아니냐는 논란이 중국 소셜미디어에서 제기되고 있다고 중국 관영 글로벌타임스가 13일 보도했다.

신문에 따르면, 논란이 되는 수치는 미국 메릴랜드대 약대 피터 도시 조교수가 제기한 의문이다. 도시 교수는 지난 4일 영국의 약학 저널 ‘더 BMJ’ 산하 블로그에 화이자의 코로나 예방효과에 대해 의문을 갖는 글을 올렸다. 화이자는 임상 3상 시험에서 3410명의 의심 환자가 있었으며, 170명의 PCR(유전자 증폭 검사) 확진 환자가 있었다고 공개한바 있다. 의심환자를 확진 환자로 칠 경우, 화이자 백신의 에방효과는 공식 수치인 95%에서 19%로 줄어들 수 있다는 이야기다. 도시 교수는 또 접종 후 7일 이내에 발생한 사례를 빼더라도 예방효과는 29%에 그친다고 지적했다고 한다.

도시 교수의 지적에 대해 중국 소셜미디어에서는 의료진 등을 중심으로 열띤 토론이 벌어졌다고 신문은 전했다. 광저우에서 활동하는 좡시례 백신 전문의는 글로벌타임스와의 인터뷰에서 “PCR 검사는 민감도가 98.6%에 달하는 검사법이지만, 도시 교수의 집계 방식으로는 민감도가 5%에 불과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좡 전문의는 도시 교수의 의문이 미국에서 벌어지는 백신 거부 운동과 관련이 있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하지만 글로벌타임스는 자국산 시노백 백신이 최근 브라질 임상3상 시험에서 코로나 예방효과 50.3%를 보인 것에 대해서는 “브라질 내 임상시험 참가자들이 대개 의료진이라 코로나 감염 위험이 높기 때문”이라고 분석했다.

Copyright © 조선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