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낙연 "朴, 국민 앞에 사과해야".. 與 "韓민주주의 오점"

이정현 입력 2021. 1. 14. 12:30 수정 2021. 1. 14. 14:20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확정판결에 "국민의 깊은 상처를 헤아리며 국민께 진솔하게 사과해야 옳다"고 말했다.

이어 국민의힘을 향해 "국민이 받은 상처와 대한민국의 치욕적인 역사에 공동책임이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판결에 대한 박 전 대통령의 통렬한 반성과 사과만이 불행한 대한민국의 과거와 단절을 이룰 수 있다"고 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근혜 전 대통령 대법원 확정판결에 사과 요구
"대통령 사면 건의, 국민 공감 및 당사자 반성부터"
민주당 "국민의힘, 치욕 역사에 공동책임 명심해야"

[이데일리 이정현 기자]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박근혜 전 대통령에 대한 대법원 확정판결에 “국민의 깊은 상처를 헤아리며 국민께 진솔하게 사과해야 옳다”고 말했다.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가 14일 국회에서 열린 국난극복 K-뉴딜위원회 국난극복본부 점검회의에서 발언하고 있다.(사진=연합뉴스)
이 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기자들과 만나 “(이번 판결이)촛불 혁명의 위대한 정신을 가지고 대한민국 민주주의 발전을 확고히 하는 계기가 되길 바란다”며 이같이 밝혔다.

앞서 박 전 대통령에 대한 사면을 언급했던 그는 “적절한 시기에 (문재인 대통령에)사면을 건의드리겠다고 말한 적 있다”며 “당은 국민의 공감과 당사자의 반성이 중요하다고 했고 그것을 존중한다”고 말했다.

민주당은 박 전 대통령의 확정판결과 관련해 “대한민국 역사에 치욕을 안긴 박 전 대통령은 국민 앞에 사죄하기 바란다”고 입장을 냈다.

신영대 민주당 대변인은 오전 현안 브리핑에서 “법원의 판결을 존중한다”며 “박 전 대통령의 국정농단은 대한민국 헌법 제1조를 정면으로 부정한 것이며 사회 질서를 통째로 뒤흔들어 대한민국 역사에 씻을 수 없는 치욕과 세계 민주주의사에 오점을 남겼다”고 지적했다.

이어 국민의힘을 향해 “국민이 받은 상처와 대한민국의 치욕적인 역사에 공동책임이 있음을 명심해야 할 것”이라며 “판결에 대한 박 전 대통령의 통렬한 반성과 사과만이 불행한 대한민국의 과거와 단절을 이룰 수 있다”고 했다.

대법원은 박 전 대통령의 ‘문화계 블랙리스트’ 직권남용 혐의에 대해 일부 무죄를 선고한 2심 판결이 타당하다고 판단해 검찰의 상고를 기각하고 원심을 확정했다. 이에 따라 박 전 대통령은 징역 20년·벌금 180억원에 추징금 35억원도 확정됐다.

이정현 (seiji@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