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코메디닷컴

노안을 앞당기는 음식

이용재 입력 2021. 01. 14. 14:01

기사 도구 모음

음주와 흡연을 오래 한 사람들은 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기 쉽다.

술과 담배의 해악이야 새삼 설명이 더 필요하지 않겠으나, 뜻밖에도 노화를 앞당기는 음식도 있다.

습관적으로 과음하는 술꾼들이 그렇듯 딸기코가 되기도 한다.

많이 섭취하면 염증 반응을 유발한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사진=rez-art/gettyimagesbank]

음주와 흡연을 오래 한 사람들은 제 나이보다 더 들어 보이기 쉽다. 술과 담배의 해악이야 새삼 설명이 더 필요하지 않겠으나, 뜻밖에도 노화를 앞당기는 음식도 있다. 미국 '웹 엠디'가 그런 음식들을 정리했다.

◆매운 음식 = 혈관을 확장하고 때로 터뜨리는 탓에 얼굴에 검붉은 자국을 남긴다. 습관적으로 과음하는 술꾼들이 그렇듯 딸기코가 되기도 한다. 매운 음식은 체온을 높여 땀 분비를 늘리는데 얼굴 표면의 박테리아와 섞여 여드름 같은 피부 트러블을 유발할 수 있다.

◆구운 고기 = 고기를 높은 열로 구우면 최종 당화산물(AGEs)이 생성된다. 많이 섭취하면 염증 반응을 유발한다. 피부 노화는 물론, 심장질환과 당뇨병의 원인이 될 수 있다.

◆카페인 = 커피, 에너지드링크 등에 든 카페인은 이뇨제의 일종이다. 너무 많이 마시면 탈수 증상이 나타날 수 있다. 신체에 수분이 부족하면 피부는 독소 배출을 멈춘다. 또 푸석해진 피부에는 건선과 주름이 생기기 쉽다.

◆냉동식품 = 대개 너무 짜다. 한 끼 분량의 냉동식품에는 하루 적정량의 절반 가까운 나트륨이 들어있다. 짜게 먹으면 물을 켜고, 그 수분은 소금기가 적은 신체 부위로 이동한다. 짜게 먹은 이튿날 얼굴이 붓는 이유다.

◆튀김 = 식용유를 고온 가열하면 산화하는 과정에서 자유 라디칼을 방출한다. 이는 불안정한 분자가 생성돼 체내 세포들을 손상할 위험이 커진다는 의미다. 피부 세포도 예외는 아니어서 노화를 촉진할 수 있다.

이용재 기자 (youngchaeyi@kormedi.com)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