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선거법 위반' 전·현직 대구 기초의원..같은 항소심 법정 서

김정화 2021. 1. 14. 16:38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대구 전·현직 기초의원들이 1심 판결에 불복해 같은 항소심 법정에 섰다.

대구고법 제1형사부(부장판사 김연우)는 14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민부기 전 서구의원에 대한 항소심 결심공판을 진행했다.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은 이신자 달서구의원에 대한 결심공판도 같은 법정에서 진행됐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대구=뉴시스]이무열 기자 = 공무원들을 사무실로 불러 호통치는 장면을 SNS를 통해 생중계했다가 물의를 일으킨 서구의회 민부기 더불어민주당 구의원이 25일 오전 대구 서구청 건축주택과에서 공무원들에게 고개 숙여 사과하고 있다. 2019.10.25.lmy@newsis.com

[대구=뉴시스] 김정화 기자 =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재판에 넘겨진 대구 전·현직 기초의원들이 1심 판결에 불복해 같은 항소심 법정에 섰다.

대구고법 제1형사부(부장판사 김연우)는 14일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기소된 민부기 전 서구의원에 대한 항소심 결심공판을 진행했다.

검찰은 양형부당의 이유로 피고인은 양형부당, 사실오인과 법리 오해 등을 이유로 각각 항소했다.

공판에서 민 전 구의원의 변호인은 증인 2명을 신청했지만 받아들여지지 않았다. 재판부는 "이들의 진술이 수사기록에 포함됐기 때문에 증인채택 하지 않고 변론 종결한다"고 말했다.

검찰은 항소기각을, 변호인은 무죄를 주장하며 선처를 재판부에 각각 요청했다.

최후변론에서 민 전 구의원은 "공익을 위해 이러한 일을 했다는 것을 헤아려달라"고 말했다.

민 의원은 지난해 8월 민간업자를 통해 서구의회가 기부채납받아 설치해주는 것처럼 속여 서구의 한 초등학교 내 아들 교실에만 공기정화 기능이 있는 자연환기창(1200만원 상당)을 설치한 혐의로 재판에 넘겨졌다.

또 자신의 페이스북에 대구 서구청에 출입하는 기자들의 사진, 이름, 전화번호 등 개인정보가 담긴 명단을 찍은 사진을 전체 공개로 게시하고 기자들을 비하하고 모욕하는 발언 및 협박성 게시물을 거듭 페이스북에 올린 혐의도 받고 있다.

앞서 1심 재판부는 "공직선거법 위반에 대해서는 죄책이 가볍지 않은 점, 기부 시점부터 다음 선거까지 상당한 기간이 남아있다는 점 등을 고려했다"며 "나머지 사건에 대해서는 죄질이 좋지 않은 점, 피해자들과 합의하지 못한 점 등을 종합했다"며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에 대해서는 벌금 500만원, 모욕 등 혐의에 대해서는 벌금 300만원을 선고했다.

민 전 서구의원에 대한 선고는 오는 28일 오전 10시에 진행된다.

[대구=뉴시스] 이신자 달서구의원. (사진 = 대구 달서구의회 홈페이지 갈무리) 2020.12.10. photo@newsis.com

공직선거법 위반 혐의로 1심에서 당선무효형에 해당하는 벌금 100만원을 선고받은 이신자 달서구의원에 대한 결심공판도 같은 법정에서 진행됐다.

검찰은 항소기각을, 변호인과 피고인은 선처를 재판부에 각각 요청했다.

이 구의원은 "공직자로서 공직선거법 가볍게 여긴 점 반성하고 있다"며 "선처해주시면 지역에 봉사로 보답하겠다"고 했다.

이신자 의원은 4·15 국회의원 총선거를 앞두고 더불어민주당 소속 후보자를 위해 선거사무소 관계자에게 업무추진비로 음식을 제공한 혐의로 기소됐다.

앞서 1심 재판부는 "공직선거법 취지에 비춰볼 때 죄질이 가볍지 않아 비난 가능성이 크다"며 벌금 100만원을 선고했다.

이신자 달서구의원에 대한 선고는 다음 달 4일 오전 11시에 진행된다.

선출직 공직자가 공직선거법 위반으로 징역 또는 100만원 이상의 벌금형이 확정되면 당선이 무효된다.

☞공감언론 뉴시스 jungk@newsis.com

Copyright © 뉴시스.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