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승승장구' 이재명에 드리운 먹구름[시사끝짱]

조문희 기자 입력 2021. 1. 14. 16:43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지지율 격차를 벌리며 독주태세에 나서고 있다.

연초 실시된 대부분 여론조사에서 오차범위 내 1위에 오르며 존재감을 과시하는 중이다.

그러면서 이 전 최고위원은 "이 지사가 여유 부릴 때가 아니다"라며 "도지사직을 빨리 내려놓고 중앙 정치에 뛰어들어야 존재감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자세한 내용은 한길리서치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박원석 "제3후보 가능성 남아..이재명 안심해선 안 돼"
이준석 "친문 세력이 이재명 지지할 리 없어"

(시사저널=조문희 기자)

여권의 유력 대권주자인 이재명 경기도지사가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와의 지지율 격차를 벌리며 독주태세에 나서고 있다. 연초 실시된 대부분 여론조사에서 오차범위 내 1위에 오르며 존재감을 과시하는 중이다. 이 지사의 지지율 고공행진은 언제까지 계속될까.

이 지사의 지지율이 오르는 현상에 대해 박원석 정의당 전 의원은 "여권의 레임덕 국면에서 이 지사는 비교적 자유로운 편이기 때문"이라고 풀이했다. 박 전 의원은 11일 시사저널TV 《시사끝짱》에 출연해 "추미애 법무부 장관과 윤석열 검찰총장 간의 대결이나 부동산 문제 등에서 이 지사는 한 발 떨어진 입장"이라며 이 같이 밝혔다. 박 전 의원은 "이낙연 대표는 정부‧여당과 일심동체이지만 이 지사는 아니다"라며 "이낙연-이재명 양강구도에서 이 지사가 치고나갈 수밖에 없는 상황"이라고 분석했다.

다만 박 전 의원은 "이 지사의 독주체제가 끝까지 이어지리라 장담할 순 없다"고 부정적으로 전망했다. 박 전 의원은 "이 지사가 친문과의 정치적 거리감을 좁힌다 해도 제3의 후보가 등장한다면 또 한 번의 파도가 밀려올 것"이라고 예측했다. 그는 "정세균 총리의 대권행보도 가시화했고 이광재 의원이나 김경수 경남도지사의 움직임도 감지되고 있다"면서 "이 지사가 외연을 넓히지 못한다면 (제3 후보에) 역전당할 수 있다"고 덧붙였다.

ⓒ 시사끝짱

함께 출연한 이준석 전 미래통합당(현 국민의힘) 최고위원도 "이 지사의 지지율이 유지되기는 어려울 것"이라고 전망했다. 이 지사는 "이 지사 지지율의 토대는 코로나19 국면에서 재난지원금 이슈를 선점하며 유지된 건데, 코로나 이슈가 잦아들면 그의 존재감도 사라질 수 있다"고 주장했다. 이어 "코로나 국면 이후에도 본인 메시지의 파급력을 유지할 수 있는 방안을 찾아야 한다"고 강조했다.

이 전 최고위원은 "이 지사의 노력에도 불구하고 민주당 내에서 독자 세력을 만들기는 쉽지 않을 것"이라고 분석했다. 그는 "민주당 주류인 친문 계파가 이 지사 편에 설 리가 없다"면서 "재난 지원금 이슈만 해도 같은 당에서 태클을 걸고 있지 않나. 분위기를 반전시키기 어려울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이 전 최고위원은 "이 지사가 여유 부릴 때가 아니다"라며 "도지사직을 빨리 내려놓고 중앙 정치에 뛰어들어야 존재감을 유지할 수 있을 것"이라고 주장했다. 

한편 한길리서치가 쿠키뉴스 의뢰로 지난 9∼11일 전국 만 18세 이상 1004명을 대상으로 차기 대선주자 선호도를 조사한 결과, 이 지사는 25.5%를 기록했다. 2위인 윤 총장은 23.8%를 얻어 오차범위(95% 신뢰수준에 ±3.1%포인트) 이내 접전을 벌였다. 이낙연 대표는 14.1%를 기록, 이 지사에 10%포인트 이상 차이로 밀렸다. 자세한 내용은 한길리서치 또는 중앙선거여론조사심의위원회 홈페이지에서 확인할 수 있다.

Copyright ⓒ 시사저널(http://www.sisajournal.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시사저널.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