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살려주세요" "세비 깎아라"..이낙연에게 쏟아진 '아우성'

조미현 입력 2021. 1. 14. 18:57 수정 2021. 1. 14. 20:15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2.5단계 하면서부터 아예 개시 못 하는 날도 허다해요.""우리 지하상가 사람들 좀 살려주세요, 죽겠어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서울 영등포동 네이처컬렉션 지하상가를 찾은 자리에서 이같은 상인들의 아우성을 들었다.

일부 상인들이 임대료 지원을 요구하자 이 대표는 "민간에서도 착한 임대인 운동을 하는데 정부나 공공기관, 지자체가 가진 것은 조금 더 배려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시와 상의를 해보겠다"고 답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코로나 이익공유제 현장 방문
사진=연합뉴스


"2.5단계 하면서부터 아예 개시 못 하는 날도 허다해요."
"우리 지하상가 사람들 좀 살려주세요, 죽겠어요."

이낙연 더불어민주당 대표는 14일 서울 영등포동 네이처컬렉션 지하상가를 찾은 자리에서 이같은 상인들의 아우성을 들었다. LG생활건강이 운영하는 네이처컬렉션은 온라인에서 상품을 주문하면, 자영업자가 운영하는 오프라인 매장에서 물품을 수령하도록 한 온라인 쇼핑몰이다. 민주당은 대기업이 자영업자와 매출을 나누는 '코로나 이익공유제'의 대표 사례로 꼽았다.
 
하지만 이런 이익공유 현장도 코로나19 여파는 피하지 못했다. 이 대표가 방문하자 상인들은 "안 먹고 안 쓰고 힘들게 산다", "선거 때문에 왔나", "국회의원 세비를 깎으라" 등 노골적인 불만을 쏟아냈다.

이 대표는 "어려운 시기일수록 손을 맞잡으면 고통이 줄어들 것"이라며 "이익공유제를 조금 더 부드러운 방법으로 정착시키려고 하고 있다"고 말했다. 일부 상인들이 임대료 지원을 요구하자 이 대표는 "민간에서도 착한 임대인 운동을 하는데 정부나 공공기관, 지자체가 가진 것은 조금 더 배려할 수 있다고 생각한다"며 "서울시와 상의를 해보겠다"고 답했다.

사진=뉴스1


이 대표가 코로나19 확산 기간 이익을 본 계층과 업종이 사회적 기여를 해야 한다는 취지의 '코로나 이익공유제'를 띄운 뒤 민주당에서는 관련 움직임이 바빠지고 있다. 민주당은 그러나 구체적 이익공유제 방식과 관련해서는 언급을 피하고 있다.

이 대표는 "지금 억측은 바람직하지 않다. 몇 가지 정책 조합이 이뤄질 수 있다"며 "기업들이 자발적으로 참여할만한 매력이 있어야 할 것"이라고 말했다. 그러면서 "약한 사람을 돕는 것이 정의"라며 "방역 공동체주의로 상대적으로 선방했다면, 고통 분담과 이익을 나누는 것도 공동체적으로 접근할 수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조미현 기자 mwise@hankyung.com
 

경제지 네이버 구독 첫 400만, 한국경제 받아보세요
한경 고품격 뉴스레터, 원클릭으로 구독하세요
한국경제신문과 WSJ, 모바일한경으로 보세요

ⓒ 한국경제 & hankyung.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Copyright © 한국경제.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