우간다 대선 투표 시작..장기집권 무세베니 vs 팝스타 와인

김성진 입력 2021. 1. 14. 19:02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동아프리카 우간다에서 14일(현지시간) 대통령 선거 투표가 시작됐다고 AFP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이번 대선에서는 6선을 노리는 요웨리 무세베니 대통령과 팝스타 출신인 보비 와인(본명 로버트 캬쿨라니)이 맞붙는다.

무세베니(76) 대통령은 아프리카 최장기 집권자 가운데 한 명이고 와인 후보는 대통령 나이의 절반인 38세이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40년 가까이 통치한 데 비해 와인 의원은 젊은 층 사이에 인기가 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14일(현지시간) 우간다 수도 캄팔라에서 긴장 속에 치러지고 있는 대선 투표 [AFP=연합뉴스]

(요하네스버그=연합뉴스) 김성진 특파원 = 동아프리카 우간다에서 14일(현지시간) 대통령 선거 투표가 시작됐다고 AFP통신 등 외신이 전했다.

이번 대선에서는 6선을 노리는 요웨리 무세베니 대통령과 팝스타 출신인 보비 와인(본명 로버트 캬쿨라니)이 맞붙는다.

무세베니(76) 대통령은 아프리카 최장기 집권자 가운데 한 명이고 와인 후보는 대통령 나이의 절반인 38세이다.

이번 선거는 수년 만에 최악의 선거 폭력이 벌어진 가운데 열리며 인터넷도 투표 전날 차단됐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40년 가까이 통치한 데 비해 와인 의원은 젊은 층 사이에 인기가 있다.

투표일 수도 캄팔라에는 곳곳에 중무장한 군인과 경찰이 쫙 깔렸다.

요웨리 무세베니 우간다 대통령 [EPA=연합뉴스 자료사진]

의원 선거도 겸한 이번 투표에서 유권자는 1천800만 명 정도이고 결과는 16일까지 나올 것으로 예상된다.

와인 후보는 이날 부인 바비와 함께 투표한 후 춤추며 노래하는 지지자들 앞에서 자신의 당 선거 참관인 몇 명이 아침에 체포됐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우리는 우간다인들이 대규모로 투표하러 나왔다는 것을 안다. 나는 계속해서 모든 우간다인이 나와서 투표하도록 독려한다"라고 말했다. 이어 우간다인들이 투표가 도둑맞았다고 느낀다면 비폭력 가두시위를 벌일 것이라고 다짐했다.

반면 무세베니 대통령은 선거 결과에 항의하기 위해 폭력을 사용하는 것은 "반역죄"라고 엄포를 놓았다.

와인은 무세베니와 겨루는 10명의 야권 후보 가운데 가장 강력한 후보지만, 분석가들은 결국 군경의 뒷받침을 받은 무세베니 대통령과 집권당이 승리할 것으로 보고 있다. 무세베니 대통령은 지금까지 선거에서 패한 적이 없다.

14일 우간다 대선에서 투표하는 야당 보비 와인 후보 [로이터=연합뉴스]

투표일까지 와인 후보를 비롯해 무세베니 경쟁자들과 정부 비판론자들은 계속해서 탄압을 당했으며 언론과 인권 옹호자들에 대해서도 전례 없는 공격이 이뤄졌다.

지난해 11월에는 와인 후보가 여러 차례 체포된 데 대한 항의 시위가 벌어진 가운데 최소 54명이 무세베니 대통령에 충성하는 보안군에 의해 총격을 받고 숨졌다.

미국, 유럽연합(EU), 유엔과 국제 인권 및 민주주의 옹호 단체들은 선거의 온전함과 투명성에 대해 우려를 제기했다.

지난 12일 무세베니 대통령은 인스타그램, 트위터, 왓츠앱 등 소셜미디어 네트워크와 메시지 서비스의 중단을 발표했다. 이는 페이스북이, 대선 여론을 조작한다는 이유로 우간다 정부 관리들의 계정을 폐쇄한 데 따른 것이다.

14일 우간다 수도 캄팔라의 한 투표소 밖에 있는 보안군 [AP=연합뉴스]

sungjin@yna.co.kr

☞ '버닝썬 게이트' 고발자 "효연, 당신은 그날 다 봤을 것"
☞ 전승빈 "작년 이혼…심은진 교제 기간과 안 겹쳐"
☞ 55억 뉴욕 아파트 구입한 정의선 현대차 회장…추측 무성
☞ "찍으라고 입은 거 아닌데" 레깅스 판결 또 뒤집힌 이유
☞ 강원 고성 해변 뒤덮은 죽은 매오징어…"젓갈 담글 것"
☞ 삼성전자 투자로 천만원 번 전업주부도 연말정산 인적공제?
☞ "전 야구선수 폭행에 뇌지능장애"…검찰, 징역2년 구형
☞ 송영길 "상가 임차료, 국가·임대인도 25%씩 부담하자"
☞ '이 시국에'…음식점 방에 모여 화투 친 5명 적발
☞ 유재석 "무한도전2, 초창기 멤버와 함께하긴 어려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