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T

경향신문

홈택스 간편 인증 '카톡 지갑' 여세요

홍진수 기자 입력 2021. 01. 14. 21:47

기사 도구 모음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공인인증서 대체..연말정산 가능

[경향신문]

카카오는 “카카오톡 지갑 인증서로 15일부터 시작되는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다”고 14일 밝혔다. 카카오톡 지갑은 신분증·자격증·증명서 등을 카카오톡에서 보관·관리할 수 있는 서비스다.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면 발급되는 카카오 인증서는 공인인증서를 대체할 수 있는 민간 인증서 중 하나다. 현재 카카오 인증서로 이용할 수 있는 공공기관 웹사이트는 국세청 홈택스, 정부24 연말정산용 주민등록등본 발급 서비스이며 이달 내 국민신문고도 이용 가능하다.

카카오톡 지갑은 카카오톡 더보기탭에서 약관 동의와 본인 확인 절차를 거쳐 만들 수 있다. 카카오 인증서는 별도 프로그램이나 애플리케이션(앱) 설치 없이 간단한 비밀번호 입력 또는 생체 인증을 통해 사용할 수 있다. 유효기간은 2년이다.

국세청 홈택스 연말정산 간소화 서비스는 카카오톡 지갑을 만들고 계좌 확인 인증을 완료한 이용자라면 누구나 이용할 수 있다. 국세청 홈택스의 간편인증 로그인 화면에서 ‘카카오톡’ 아이콘을 선택하고 전화번호와 필요 정보를 입력하면 된다. 이후 카카오톡으로 발송된 인증 요청 메시지에 6자리 비밀번호 입력 또는 생체 인증으로 본인 확인을 하면 완료된다.

홍진수 기자 soo43@kyunghyang.com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