위키백과 20주년..월 조회수 150억건에도 수익화 않는 이유는

이효석 입력 2021. 1. 14. 23:04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인터넷 지식백과 '위키백과'(위키피디아)가 15일 설립 20주년을 맞이한다.

14일 위키미디어 재단에 따르면 위키백과에는 현재 300여개 언어로 5천500만개 항목(표제항)이 작성돼있다.

위키미디어 재단 캐서린 마허 최고경영자(CEO)는 "위키백과는 불가능해 보였던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인류 협동심의 증거로 진화했다"며 "분쟁과 이기심을 초월해 지식과 협동의 가치를 드높이는 전 세계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700만명 후원으로 유지.."지식 격차 해결 위해 노력"
위키백과(위키피디아) [위키백과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인터넷 지식백과 '위키백과'(위키피디아)가 15일 설립 20주년을 맞이한다.

14일 위키미디어 재단에 따르면 위키백과에는 현재 300여개 언어로 5천500만개 항목(표제항)이 작성돼있다.

전 세계적으로 28만명이 넘는 작성자들이 위키백과에서 활동하며 정보를 게재하는 중이다.

위키백과는 초당 조회 수가 8천여회에 달하며, 1분에 350회 이상 수정된다고 한다.

월별 조회 수는 150억건에 달한다. 매달 15억개 이상의 컴퓨터에서 위키백과에 접속한다.

이처럼 자타가 공인하는 세계 최대 규모의 인터넷 지식백과인 위키백과는 20년 동안 기업화하지 않고 비영리 자선단체로 운영되고 있다.

위키백과는 위키미디어 재단을 통해 후원을 받는데, 약 700만명이 평균 15달러씩 정기적으로 후원 중이다.

위키백과 20주년 [위키백과 캡처. 재판매 및 DB 금지]

위키미디어 재단은 이날 배포한 자료에서 "우리는 인류의 모든 지식을 취합하고 반영하고자 한다"며 "그러나 동시에 여전히 해결되지 않은 지식의 격차가 존재한다"고 우려했다.

이에 따라 재단은 '여성 과학자를 위한 위키프로젝트'(WikiProject Women in Red), '위키갭'(WikiGap) 등 다양성 증진을 위한 프로젝트를 진행한다고 밝혔다.

아울러 재단은 "최근 450만달러(약 49억원) 규모의 '공정 펀드'(Equity Fund)를 설립했다"며 "공정성과 다양성을 증진하는 위키미디어 프로젝트에 보조금을 지원할 예정"이라고 설명했다.

위키백과는 20년간의 성장을 기록한 홈페이지(20.wikipedia.org)를 열었다.

위키미디어 재단 캐서린 마허 최고경영자(CEO)는 "위키백과는 불가능해 보였던 아이디어에서 시작해 인류 협동심의 증거로 진화했다"며 "분쟁과 이기심을 초월해 지식과 협동의 가치를 드높이는 전 세계 노력의 결과"라고 말했다.

이어 그는 "우리는 오늘날 세계가 가장 절실히 필요로 하는 정보의 진실성과 가치를 보존하는 데 총력을 다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위키백과 설립자 지미 웨일스는 이날 연합뉴스와 온라인 인터뷰에서 "나는 여전히 인간의 이성과 집단지성을 신뢰한다"며 "온라인의 가짜 뉴스와 극단주의는 클릭을 유도하는 알고리즘이 부추기는 것"이라고 의견을 밝혔다.

그는 "가짜 뉴스에 대항하려면 공신력 있는 저널리즘이 무엇보다 중요하다"며 "민주주의를 위해 더 투명한 사회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20주년 맞은 위키백과의 설립자 지미 웨일스 (서울=연합뉴스) 이효석 기자 = 인터넷 지식백과 '위키백과'(위키피디아)의 설립자 지미 웨일스(사진)가 위키백과 설립 20주년을 맞아 연합뉴스와 온라인으로 인터뷰했다. 웨일스는 "여전히 인간의 이성과 집단지성을 신뢰한다"며 "가짜 뉴스와 극단주의는 클릭을 유도하는 알고리즘이 부추기는 것"이라고 말했다.2021.1.14 hyo@yna.co.kr

hyo@yna.co.kr

☞ 빅뱅 승리, '조폭 동원' 특수폭행교사 혐의로 추가 기소
☞ 전승빈 "작년 이혼…심은진 교제 기간과 안 겹쳐"
☞ 55억 뉴욕 아파트 구입한 정의선 현대차 회장…추측 무성
☞ '버닝썬 게이트' 고발자 "효연, 당신은 그날 다 봤을 것"
☞ "성(性)을 사는것은 합법?"…박범계, 고교 강연중 성매매 예시
☞ "찍으라고 입은 거 아닌데" 레깅스 판결 또 뒤집힌 이유
☞ 강원 고성 해변 뒤덮은 죽은 매오징어…"젓갈 담글 것"
☞ 삼성전자 투자로 천만원 번 전업주부도 연말정산 인적공제?
☞ 송영길 "상가 임차료, 국가·임대인도 25%씩 부담하자"
☞ 유재석 "무한도전2, 초창기 멤버와 함께하긴 어려워"

▶연합뉴스 앱 지금 바로 다운받기~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Copyright © 연합뉴스. 무단전재 -재배포, AI 학습 및 활용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