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헬스조선

손톱에 흰 가로줄이 생겼다면?

이해나 헬스조선 기자 입력 2021. 01. 15. 11:16 수정 2021. 01. 15. 11:20

기사 도구 모음

다친 것도 아닌데 손톱에 흰 반점이나 가로 방향의 흰 줄이 보인다면 '아연' 결핍 때문일 수 있다.

손톱은 단백질로 이뤄졌는데, 아연은 체내 단백질 합성 능력과 세포 생성을 높이는 역할을 해 손톱 단백질을 안정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아연이 심하게 결핍되면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서질 수도 있다.

단백질 합성과 세포 생성 등이 원활해지면서 손톱에 나타나던 흰 반점과 흰 줄을 예방할 수 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손톱에 가로로 나타나는 흰 줄은 아연 결핍 때문일 수 있다./사진=헬스조선 DB

다친 것도 아닌데 손톱에 흰 반점이나 가로 방향의 흰 줄이 보인다면 '아연' 결핍 때문일 수 있다.

손톱은 단백질로 이뤄졌는데, 아연은 체내 단백질 합성 능력과 세포 생성을 높이는 역할을 해 손톱 단백질을 안정화시키는 데 중요한 역할을 한다. 실제 아연이 결핍되면 손톱 모양과 색깔이 변한다. 특히 손톱에 있는 신생 세포들이 비정상적으로 발달하면서 흰 반점과 흰 가로줄이 나타난다. 아연이 심하게 결핍되면 손톱이 갈라지거나 부서질 수도 있다.

이런 증상이 나타나면 아연이 풍부한 식품인 굴, 소고기, 오징어, 미역 등을 섭취하는 게 좋다. 단백질 합성과 세포 생성 등이 원활해지면서 손톱에 나타나던 흰 반점과 흰 줄을 예방할 수 있다.

한편, 영유아에의 손톱에서 흰 반점이 보이면 단순 아연 부족이 아니라, 편식에 따른 영양부족 상태일 확률이 높다. 또한 영유아는 땀을 많이 흘리는데, 아연이 땀으로 배출되는 특성이 있어 아연 결핍이 생기기 쉽다. 아이 손톱에서 흰 반점이나 흰 줄이 보이면 아이가 골고루 먹으면서 편식하지 않도록 지도하는 것이 중요하다.

Copyrights 헬스조선 & HEALTH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