文대통령, 내달 백신 접종 앞두고 정은경에 "전권 갖고 지휘하라"(상보)

김영환 입력 2021. 1. 15. 15:07 수정 2021. 1. 15. 18:21
자동요약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에게 보고를 받고 전권을 부여했다.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12시15분까지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준비 계획에 대해 보고를 받고 "백신 예방 접종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라면서 정 청장에게 당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文대통령, 15일 오전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계획 보고받아
"높은 신뢰 유지가 가장 중요..질병청장 전부처 지휘하라"

[이데일리 김영환 기자]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코로나19 백신 접종과 관련해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에게 보고를 받고 전권을 부여했다.

문재인 대통령(사진=청와대)
문 대통령은 이날 오전 10시30분부터 12시15분까지 코로나 백신 예방 접종 준비 계획에 대해 보고를 받고 “백신 예방 접종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라면서 정 청장에게 당부했다고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이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밝혔다.

문 대통령은 “작년 우리나라가 방역에 성공을 거둔 요인은 국민의 전폭적인 참여와 협조에 있었고 국민의 협조를 이끄는 건 방역당국이 신뢰를 유지했기 때문”이라며 “접종 단계에서도 국민들에게 소상하게 알리고 소통하면서 신뢰를 잘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그러면서 “백신 접종과 관련해서는 질병청장이 전권을 가지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고 지시했다. 이어 “백신의 보관에서부터 운송, 접종 및 접종 효과 확인, 집단면역 갖추는 전 과정이 순조로울 수 있도록 이끌어 달라”면서 “우리 행정 역량으로는 잘 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감 갖고 임해달라”고 강조했다.

이나 보고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박주경 육군참모차장, 송민헌 경찰청 차장 등이 참석했다. 정 청장은 범정부적으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설치하고 각 부처에서 인력 지원을 받아 접종 단계별로 협업체계 구축하겠다고 보고했다.

백신 접종 단계는 총 5단계로 나뉜다. 첫째 백신의 허가 단계에서는 식약처 백신 전담 심사팀이 역할을 맡는다. 둘째 백신 수송은 국토부 항공수송지원 TF가, 셋째 백신 보관 유통은 국방부 수송지원본부가 주축이 된다. 이어 넷째 접종준비와 다섯째 접종시행은 예방접종지원단에 임무가 주어진다.

강 대변인은 “(백신 접종 단계에서) 유기적 협업체계 구축하겠다는 것”이라며 “정 청장은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기반한 백신 접종을 위해 명확히 지침을 만들고 훈련을 거쳐 철처히 사전 준비를 하겠다고 보고했다”고 전했다.

김영환 (kyh1030@edaily.co.kr)

Copyright © 이데일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