ICBM 없고 김정은 연설 안해..북한, 바이든 취임 전 수위조절?

박병수 입력 2021. 1. 15. 19:16 수정 2021. 1. 17. 10:06
음성재생 설정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한반도 평화]북, 탄두 더 키운 신형 SLBM 과시
열병식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북극성-5ㅅ' 선보여
ICBM은 등장 안해..'바이든 취임 앞서 수위조절' 해석도
14일 북한 평양에서 노동당 제8차 대회 기념 열병식이 열렸다고 <조선중앙통신>이 15일 보도했다. 열병식에서는 ‘북극성-5ㅅ’이라는 이름의 신형 추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이 등장했다. 이번에 공개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은 지난해 10월10일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에서 공개된 ‘북극성-4ㅅ’보다 탄두를 더 키운 것으로 보인다. 연합뉴스

북한이 석달 만에 야간 열병식을 열어 신형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SLBM) 등을 공개했다. 미 대륙을 사정권에 둔 전략유도무기인 대륙간탄도미사일(ICBM) 등은 등장하지 않았다. 조 바이든 미국 행정부 출범을 앞두고 각종 전술·전략무기를 동원해 무력을 과시하려는 의도를 담은 것으로 보이지만, 신형 대륙간탄도미사일까지 선보였던 지난해 10월 노동당 창건 75주년 열병식과 비교해 규모가 대폭 축소됐다. 향후 한반도 정세를 고려해 나름 수위 조절을 한 것으로 해석된다.

<조선중앙통신>은 15일 “노동당 제8차 대회 기념 열병식이 14일 저녁 평양의 김일성광장에서 성대하게 거행됐다”며 행사 사진을 공개했다. 지난해 10월 ‘깜짝’ 심야 열병식이 열린 지 석달 만이다. 김정은 총비서가 주석단에서 행사를 지켜봤으나, 지난해 10월 행사 때와 달리 직접 연설은 하지 않았다.

이번 열병식에서는 ‘북극성-5ㅅ’이라고 적힌 새로운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이 운반 차량에 실려 등장해 눈길을 끌었다. 지난해 10월 열병식에서 ‘북극성-4ㅅ’을 처음 공개한 지 석달 만에 또다시 신형 잠수함용 탄도미사일을 선보인 것이다. 북극성 숫자 뒤에 붙은 ‘ㅅ’(시옷)이 무엇을 의미하는지는 분명하지 않다. 다만 부석종 해군참모총장은 지난해 10월 국감에서 시옷의 의미와 관련한 질문을 받고 “수상, 수중용이라고 생각하고 있다”고 답변한 바 있다.

이번 북극성-5ㅅ은 탄두 부분이 북극성-4ㅅ보다 더 커진 것으로 관측된다. 지난해 10월 열병식에서 공개된 영상에선 북극성-4ㅅ이 실린 차량 앞부분에 병사 4명이 나란히 올라타 있었는데, 이번에는 병사들이 보이지 않았다. 북극성-5ㅅ의 몸집이 병사들의 탑승 자리까지 차지할 만큼 더 커진 것으로 보인다. 북극성-5ㅅ이 더 커진 것이 최근 김정은 총비서의 핵잠수함 개발 공식화와 맞물려 더 강력한 잠수함발사탄도미사일 개발 시도를 의미하는 것이 아닌지 주목하는 시각도 있다.

김정은 북한 조선노동당 총비서가 지난 14일 저녁 평양 김일성광장에서 열린 8차 당대회 기념 열병식에 참석해 웃으며 손을 흔들고 있다. 평양/조선중앙통신 연합뉴스

북한은 그동안 북극성 계열 탄도미사일을 고체연료 2단 로켓으로 개발한 뒤 북극성-1형과 2형, 3형까지만 몇 차례 시험발사를 한 사례가 있다. 그러나 지난해 10월 첫선을 보인 북극성-4ㅅ은 물론 이번에 공개된 북극성-5ㅅ에 대해선 아직 시험발사를 하지 않았다. 이들 북극성-4ㅅ이나 북극성-5ㅅ이 과연 실전배치가 가능한 전력인지에 대해 의문도 제기된다.

이번 열병식에서는 전술미사일 ‘북한판 이스칸데르’(KN-23) 개량형도 등장했다. 지난해 10월 열병식에서 공개됐던 KN-23형과 비교하면, 탄두 모양이 좀더 뾰족해지고 미사일을 실은 이동식발사차량(TEL)의 바퀴도 한 축 늘어났다. 지금으로선 이런 변화가 무엇을 의미하는지 정확히 파악할 수 없으나, 성능 개량 등을 염두에 둔 것으로 보인다.

KN-23 미사일은 기존에 북한이 보유하고 있던 스커드 미사일이나 노동 미사일 등과 달리 저공비행이 가능하다. 사거리가 400~600㎞ 안팎으로 추정되면서도 최고 고도가 50㎞를 넘지 않는 것이다. 또 하강 단계에서는 동체에 달린 꼬리날개를 움직여 재상승하는 이른바 ‘풀업 기동’(pull-up·활공 및 재상승) 기능을 갖춘 것으로 알려졌다. 풀업 기동을 하면 통상적인 탄도미사일의 포물선과 다른 궤도운동을 하게 되기 때문에 미사일방어망의 요격을 피하는 데 유리하지만, 풀업 기동으로 재상승할 때 공기저항으로 미사일의 속도가 떨어지게 되는 것은 단점으로 지적된다.

이밖에 이날 열병식에는 ‘북한판 에이태큼스’라는 전술지대지미사일 KN-24와 4연장·5연장·6연장·12연장 등 다양한 발사대를 탑재한 방사포, 순항미사일로 추정되는 지상전력 등이 줄지어 등장했고, 공군의 항공전력들도 축하 비행에 참여했다. 군 관계자는 이번 열병식에 등장한 이들 신형 무기에 대해 “북한이 실제 시험발사 등을 한 사례가 없어서 당장 정확한 성능을 확인하기 어렵다”며 “북한군의 동향을 정밀 추적하고 있다”고 밝혔다.

박병수 선임기자 suh@hani.co.kr

Copyright © 한겨레.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