정치

한겨레

문 대통령 "정은경, 백신 관련 전권 쥐고 전 부처 지휘하라"

이완 입력 2021. 01. 15. 19:16 수정 2021. 01. 15. 19:36

기사 도구 모음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백신 접종과 관련해 전권을 가지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고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정 청장으로부터 백신 예방접종 준비계획을 보고받았다"며 "문 대통령은 (정 청장에게) '백신의 보관에서부터 운송, 접종 및 접종 효과 확인, 집단면역을 갖추는 전 과정이 순조로울 수 있도록 이끌어달라. 우리 행정 역량으로는 잘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감을 갖고 임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기사 제목과 주요 문장을 기반으로 자동요약한 결과입니다. 전체 맥락을 이해하기 위해서는 본문 보기를 권장합니다.
음성 기사 옵션 조절 레이어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접종 준비계획 보고받은 뒤 지시
정 청장, 5단계 협업체계 마련
문재인 대통령이 15일 청와대 여민관 앞에서 코로나19 예방접종 준비 계획 보고 회의를 마친 후 정은경 질병관리청장과 우산을 쓴 채 대화를 나누고 있다. 청와대 제공

문재인 대통령은 15일 “정은경 질병관리청장이 백신 접종과 관련해 전권을 가지고 전 부처를 지휘하라”고 지시했다.

강민석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브리핑에서 “문 대통령이 정 청장으로부터 백신 예방접종 준비계획을 보고받았다”며 “문 대통령은 (정 청장에게) ‘백신의 보관에서부터 운송, 접종 및 접종 효과 확인, 집단면역을 갖추는 전 과정이 순조로울 수 있도록 이끌어달라. 우리 행정 역량으로는 잘할 수 있을 것이다. 자신감을 갖고 임해달라’고 말했다”고 전했다. 이 자리에서 문 대통령은 정 청장에게 백신 접종 관련 전권을 부여했다고 강 대변인은 밝혔다.

이날 회의에는 전해철 행정안전부 장관, 권덕철 보건복지부 장관, 구윤철 국무조정실장, 김강립 식품의약품안전처장, 박주경 육군참모차장, 송민헌 경찰청 차장도 참석했다. 회의는 오전 10시30분부터 105분 동안 진행됐다.

특히 문 대통령은 정 청장에게 “백신 예방접종을 추진하는 데 있어 가장 중요한 것은 높은 신뢰를 유지하는 것”이라고 강조한 뒤 “작년에 우리나라가 방역에 성공을 거둔 요인은 국민의 전폭적인 참여와 협조에 있었고, 국민의 협조를 이끌어낸 것은 방역당국이 신뢰를 유지했기 때문”이라고 격려했다. 이어 “접종 단계에서도 국민들에게 모든 것을 소상하게 알리고 소통하면서 신뢰를 잘 유지해달라”고 당부했다.

정 청장은 문 대통령에게 5단계에 걸친 코로나19 백신 접종 협업체계 계획을 보고했다. 1단계 백신 허가는 식약처 백신전담심사팀이, 2단계 백신 수송은 국토교통부 항공수송 지원 태스크포스(T/F)가, 3단계 백신 보관 유통은 국방부 수송지원본부가 주축이 된다. 4·5단계 접종 준비와 접종 시행은 예방접종지원단이 맡는다. 정 청장은 범정부적으로 가용자원을 총동원해 ‘코로나19 예방접종 대응 추진단’을 설치하고, 각 부처에서 인력 지원을 받아 접종단계별로 협력체계를 구축하겠다고 보고했다. 정 청장은 또 문 대통령에게 “투명하고 공정한 절차에 기반한 백신 접종을 위해 명확히 지침을 만들고, 도상훈련 등을 거쳐 철저히 사전 준비를 하겠다”고 보고했다.

이완 기자 wani@hani.co.kr

ⓒ 한겨레신문사,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