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국인 유학생, 3월부터 건강보험 의무 가입..보험료 30% 적용

정혜정 2021. 1. 15. 20:19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 i
글자크기 설정 파란원을 좌우로 움직이시면 글자크기가 변경 됩니다.

이 글자크기로 변경됩니다.

(예시) 가장 빠른 뉴스가 있고 다양한 정보, 쌍방향 소통이 숨쉬는 다음뉴스를 만나보세요. 다음뉴스는 국내외 주요이슈와 실시간 속보, 문화생활 및 다양한 분야의 뉴스를 입체적으로 전달하고 있습니다.

서울 마포구 국민건강보험공단 마포지사. 뉴스1

국내에서 6개월 이상 머무르는 외국인 유학생은 오는 3월부터 건강보험에 의무적으로 가입하고 보험료를 내야 한다.

보건복지부는 15일 이같은 내용을 담은 '국민건강보험법' 시행규칙 및 '장기체류재외국민 및 외국인에 대한 건강보험 적용기준'을 다음 달 15일까지 입법·행정예고한다고 밝혔다.

대상은 유학(D-2), 일반연수(D-4) 등의 자격으로 국내에 들어와 6개월 이상 체류하는 외국인 유학생이다. 이들은 오는 3월 1일부터 건강보험 지역가입자로 가입하고 보험료를 내야 한다.

정부는 외국인 유학생들이 교육 목적으로 체류하고, 소득 활동이 없는 점 등을 고려해 전체 가입자 평균 보험료의 50% 수준만 부과해왔는데 올해는 신종 코로나바이러스 감염증(코로나19)에 따른 어려움을 반영하고 제도 안착을 돕기 위해 부과율을 30%로 낮추기로 했다.

이후 2022년 3월∼2023년 2월 40%, 2023년 3월 이후 50% 등으로 부과율을 높여갈 계획이다.

2년 이상 장기 체류가 예상되는 유학생(D-2)과 초·중·고 유학생(D-4-3)은 의료 공백이 발생하지 않도록 입국일부터 건강보험에 가입해야 한다.

재외동포(F-4)가 학위 과정이나 초중등 교육을 위해 유학하는 경우도 동일하다. 어학연수 등 그 외 유학생은 6개월 체류 시 건강보험에 가입하면 된다.

복지부 관계자는 "입법·행정예고 기간에 관련 제도를 정비하고 안내와 홍보를 추진해 외국인 유학생이 원활하게 건강보험에 가입하고 의료 혜택을 누릴 수 있도록 할 계획"이라고 밝혔다.

정혜정 기자 jeong.hyejeong@joongang.co.kr

Copyright © 중앙일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이 기사에 대해 어떻게 생각하시나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