문화

경향신문

봉준호 감독, 올해 베니스영화제 심사위원장에..한국인 최초

이혜인 기자 입력 2021. 01. 15. 21:06

기사 도구 모음

번역beta

Translated by kakao i

번역할 언어 선택
글자 크기 조절 레이어

[경향신문]
·봉 감독 “영광”…바베라 베니스영화제 예술감독 “감사”
·올해 제78회 베니스영화제, 오는 9월 1~11일 개최 예정

봉준호 감독이 15일 오는 9월 개최되는 제78회 베니스(베네치아) 국제영화제 심사위원장으로 위촉됐다. 사진은 봉 감독의 심사위원장 위촉을 알리는 베니스영화제 홈페이지 화면 캡처.


봉준호 영화감독이 오는 9월 열리는 제78회 베니스(베네치아) 국제영화제 심사위원장을 맡는다.

한국인 감독이 베니스 국제영화제 심사위원장에 위촉된 것은 사상 처음이다.

베니스영화제 측은 15일 이같은 사실을 공식 홈페이지 등을 통해 밝혔다.

영화제측에 따르면 베니스영화제 알베르토 바베라 예술감독이 봉준호 감독을 올해 영화제 심사위원장으로 추천했고, 베니스 비엔날레 이사회가 이날 최종 확정했다.

봉 감독은 심사위원장 제안을 수락하며 “오랜 역사를 지닌 베니스 영화제의 아름다운 영화적 전통에 함께 하게 돼 영광”이라고 소감을 밝혔다. 봉 감독은 이어 “심사위원장으로서, 더 중요하게는 영원한 영화팬으로서 이 영화제가 선정한 모든 훌륭한 영화들에 존경과 박수를 보낼 준비가 돼있다”며 “진정한 희망과 설렘으로 가득 차 있다”고 말했다.

봉준호 감독. 경향신문 자료사진


바베라 예술감독은 “오늘날 이 위대한 한국의 영화감독은 세계 영화계에서 가장 진실되고 독창적인 목소리를 내는 감독 중 한 명”이라며 “세심하고 호기심 많고 편견 없는 영화팬으로서의 그의 열정을 우리 영화제에 쏟기로 한 것에 매우 감사하다”고 밝혔다.

베니스영화제 측은 봉 감독의 이번 심사위원장 위촉이 한국 감독으로서는 역사상 첫 심사위원장 위촉이며, 이는 베니스영화제가 전 세계 영화를 포용하고 있다는 것을 알리는 결정이라고도 설명했다.

베니스 국제영화제는 오는 9월 1일부터 11일까지 열릴 예정이다.

이혜인 기자 hyein@kyunghyang.com

ⓒ 경향신문 & 경향닷컴(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포토&TV

    이 시각 추천뉴스